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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년에 한 번씩 각 잡고 앉아 읽게 되는 소설. 아직까지도 드래곤 라자를 능가하는 국내 판타지 소설을 발견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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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산
아멜리 노통브 지음, 이상해 옮김 / 문학세계사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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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산을 읽었다. 모처럼 노는 날이라 신나서 새벽까지 다 읽고 잤는데 기분이 참 그렇다.

뭐, 선전하기 위해 부풀린 것인지 사실인지 모르겠지만


- 프랑스의 스타 작가 아멜리 노통브의 열네 번째 소설. <살인자의 건강법>, <오후 네 시>, <두려움과 떨림> 등 이전의 작품들이 으레 받아왔던 찬사와는 달리, 2005년 작 <황산>을 읽은 프랑스 문단의 평가는 극단적으로 엇갈렸다.


한쪽에선 '스캔들!' '졸작!'을 외치며 '매년 신작을 내놓지 않아도 되니 힘겨우면 좀 쉬라'고 비아냥거렸고, 다른 쪽에서는 '비판을 위한 비판은 그만!' '프랑스에서는 댓가를 치르지 않고 많은 책을 팔면 으레 미움을 사게 되어 있다. 무엇이 문제인가?'라고 반박했다. 논쟁이 격렬해지자 전문 서평지「리르」는 비판과 옹호의 글을 나란히 게재하기도 했다. -


라고 심히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장을 선보였지 않았는가 말이다. 그래서 무척이나 기대하고 읽었다. 무조건 아멜리 편 들어줄 마음의 자세를 갖추고 말이다. 그런데…….


확실히 뭔가 다르다. ‘아멜리’ 하면 짧은 글 속에서 보여 줄 것은 다 보여주며 나의 기대치를 100% 충족시키며 게다가 독자를 기분 나쁘지 않게 가르치기까지 하면서도 속 시원하고 후련하게 책을 내려놓게 만드는 내가 아는 유일한 작가가 아니던가. 그런데 이번 황산은 다 읽고 나서 한동안 책을 놓지 못하고 곰곰이 생각에 잠기게 했다.


정확힌 나의 기분을 말해보자면 ‘어? 이 맛이 아닌데…….’ 라는 거였다. 허전했다. 언제나처럼 글은 스피디하게 전개된다. 그런데 마치 검열 당해 뚝뚝 잘려버린 영화필름처럼 중간 중간 글을 잘라먹은 것처럼 느껴졌다. 음, 무슨 일일까. 내가 몰입이 안돼서 그런 걸까? 아니면 제대로 이해를 못해서 그런 걸까? 그렇게 많은 설명을 해주는데 대화로만 진행되던 다른 소설보다도 더 등장인물들의 심리나 행동에 대한 이해가 되질 않는 것이 불가사의하다. 아마도 상황이 상황이다 보니(몇 명의 등장인물이 보여주던 소극장 연극 같은 전작들에 비해 황산은 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다큐멘터리 영화 같다 보니 ) 설명할 것이 너무 많아 두루두루 보여주려다 그리 된 것인지. 특히나 파노니크에 대해 20% 부족함을 느꼈다. 명백한 주인공인 그녀의 생각과 행동에 대해 마치 이해할 수 없는 방정식을 던져주고 문제 풀라고 한 듯(내가 수학에 관한한 저능아가 아니던가.ㅠㅠ) 황당함만 느껴지던데……. 햇살 좋은 날 다시 읽어봐야겠다. 그럼 ‘대체 얜 왜 이러는 거야? 건방진 거야, 사이코인거야?’ 하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도 있지 않은가. 사실 내가 어젯밤에 좀 피곤하긴 했지. 그래서 짜증나서 그랬을 수도-_-


내용 자체는 별로 충격적이지 않던데. 난 차라리 오후 네 시나 머큐리가 더 충격적이었다. 개인에 대한 억압과 폭력이 난 더 무서웠다. 그 대상이 단지 소수의 희생자와 그 외 모든 인간들이 가해자이기에 거부감이 들던가? 대중이 만들어내는 잔인함과 폭력에 대해서는 역사가 증명해주고 있건만, 왜? 전쟁이 아니라 단지 오락을 위해 벌어지는 것이 더 충격이 되는가?

그것은 아마도 자신이 바로 시청자일수도 희생자 일수도 있기 때문이리라. 잔인한 본성을 가진 인간은 내손을 더럽히지 않고 숨어서, 혹은 남과 더불어 즐길 수 있다면 학대당하고 살해당하는 다른 사람을 보며 쾌감을 느끼고 즐기리라는 것을 아멜리는 정확히 보여주고 있다. 반대로 희생자가 된다면……?

뭐, 케세라 세라 하자. 아직 세상은 아름답다니까. 단지 아멜리의 호흡이 떨어진 듯해 다음 글이 걱정되는 난 어쩌면 가해자인지도 모르겠다. 하하!


그래서 결론은? 소박하게 발상의 신선함이 변함없다는 것으로 만족하고 말란다. 제발 다음 글은 바늘로 뇌를 마구 찌르는 듯 한 그 감각을 돌려줘,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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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자와 나
수잔 브럭맨 지음, 엄진현 옮김 / 신영미디어 / 200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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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다. 혼자 껄껄 웃으며 단숨에 읽었을 정도로 상큼하고 경쾌하고 유머러스하다. 복잡한 머릿속이 시원해지도록 톡톡 튀는 문장에 아무 생각 없이 몰입할 수 있었다.


미국 방문중에 테러의 위협을 받는 아랍의 왕자를 대신해 가짜 노릇을 해야하는 미국 네이비 실의 대위 조셉 캐터라너토와 그를 완벽한 왕자로 변신 시켜야 하는 컨설턴트 베로니카 신진, 둘 사이에서 만나자마자 불꽃이 파바박 인다. 하지만 빈민가 출신인 처지에 언감생심 상류층 여인의 마음에 들기를 바라지도 못하는 조와 죽음에 늘 당면하는 직업을 가진 남자라 언제 죽을지 몰라 두려운 마음에 멀리하는 로니의 오해와 갈등이 웃음 없이는 읽을 수 없을 정도로 유쾌하게 펼쳐진다.


죽을 고비를 넘겨가며 사랑은 이루어지지만 앞날이 밝지만은 않은지라 로니의 마음고생이 참으로 훤하게 보인다. 다른 작품에서도 그런 상황이 몇 번 등장했으나, 그럼에도 사랑해서 행복한가보다.


왕자와 나로 이 작가에게 반한 나는 다른 TDD 시리즈 책들도 몇 권 읽어보았지만, 이 책만 하지 못했다. 오히려 슈퍼 영웅으로 그려지는 실 대원들에 점점 지겨워지다 못해 짜증스럽기까지 했다. 

한두 번은 참을 만해도 더 이상은……. 그래서 네이비 실 제 10팀의 알파 분대원들 모두 어떻게 사랑을 만들어 가는지 궁금하긴 하지만 여기서 그만 접기로 했다. 처음 만난 작품이 너무 재밌어 반했던 게다. 이 책은 정말, 정말 읽어 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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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랜더 1
다이애너 개벌든 지음, 오현수 옮김 / 현대문화센터 / 200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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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처음엔 지루했다. 대체 무슨 내용일까? 사실 처음 한 페이지도 읽지 않고 외면하고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아는 분의 말씀 중에 언뜻 듣고 다시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았다. 그리고 어이없을 정도로 너무 쉽게 푹 빠져 버렸다. 읽고, 읽고 또 읽고. 처음엔 단순히 ‘오, 이거 재밌네.’ 하는 정도였는데 당찬 여주인공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끌렸다. 두 번째 읽으면서 ‘이 작가 대단하네.’ 그리고 세 번째 가서 알았다. 내가 미쳤구나. 미치지 않고서야 또 읽고 싶어질까. 아무래도 원서를 사서 제대로 읽어봐야겠다.


문장은 약간 지루한 감이 있다. 처음엔 특히나 더하다. 그런데 주인공들인 클레어와 제이미가 만나면서 부터는 당최 눈을 뗄 수가 없다. 은근히 웃음 짓게 만드는 잘 정제된 유머 감각이 번뜩인다. 그리고 오늘 불현듯 깨달았다. 아아~ 그동안 그렇게 많은 글에서 그렇게 멋진 남자들을 봐왔어도 ‘어차피 소설인걸.’ 하며 별 생각 없이 넘어가던 나는 이제야 비로소 내 이상형을 만난 것이다. 잘생기고 멋지고 돈 많고 섹시한, 그런 조건들이 아니다. 제이미는 비록 클레어보다 네 살이나 연하지만, 듬직하고 위기에 강하며 명예롭고 이해심이 넓다. 그렇게 순진할 정도로 절대적인 믿음을 보여주는 상냥한 남자가 바로 내 이상형이었다. 클레어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그를 위해 살인도 불사하며 전투를 즐기는 덩치 커다란 남자가 아내에게 꼬박꼬박 존댓말을 사용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이런! 그러고 보니 절대 있을 수 없는 사람이 아닌가!


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결혼 6개월 만에 전쟁으로 6년을 헤어져 있던 남편과 재회한 클레어는 스코틀랜드로 여행을 떠난다. 그곳에서 스톤헨지 축소판인 크레이나둔이라는 환상열석에서 갑자기 200년 전의 세계로 끌려들어가게 된다. 얼떨결에 엉뚱한 세계에 혼자 떨어지게 되었지만 이 여자, 정말 씩씩하다. 종군 간호사였던 덕분에 치료사로 두각을 나타내며 정말 별의 별 사건에 휘말려 보여줄 수 있는 모험이란 모험은 혼자 다 한다. 그리고 남편인 프랭크의 조상인 악연 랜들에게서 벗어나고자 같은 상황인 제이미와 결혼을 하게 되어 전남편과 현재 남편 사이에서 괴로워한다. 하지만 마녀로 몰리게 되면서 클레어가 미래에서 왔다는 고백을 믿은 제이미가 환상열석에서 돌아갈 수 있음을 확인하고 보내려고 하지만 결국 클레어는 제이미와 함께하기로 한다. 그리고 또 엄청난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을 방법을 모색하는데…….


이것이 끝이 아니었다. 상큼하게 끝나나 했더니, ‘호박속의 잠자리’라는 2부가 나왔다. 무려 다섯 권. 이건 차마 읽어볼 엄두가 안 난다. 무척 궁금하긴 한데…….  어차피 읽을 거라는 것은 알지만, 지금은 쉬고 싶다.


어쨌든 내가 정말 마음에 든 것은, 과거 마녀로 핍박받았던 여자들이 미래에서 온갖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하고 환상열석에 의해 과거로 끌려가게 된 여자들이라는 설정이다. 참으로 독특하고 기발하기도 하지. 시간 여행 소설은 많이 있지만, 이 소설은 역사적 사실에 교묘히 짜 맞춘 솜씨가 정말 탁월하다. 이렇게 완벽하게 쓰기도 힘들 터인데. 단, 완벽한 대신 길다. 그 긴 글을 읽기 위해 힘을 비축해야 할 판이다. 기다려라, 호박속의 잠자리야. 하긴, 네가 어딜 가겠냐. 갇혀있는 주제에. 쿨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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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의 안식처 Eternal Sabbath 6
소료 후유미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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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그는 타인의 마음에 들어가 살짝 타인의 기억을 고친다.
마음이라고 불리는 불가시적인 세계에서 혼란과 조화를 가지고 노는 것이다.

영원의 안식처의 내용중에 한구절이다. 가장 간단하게 책의 내용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저 짧고 단순한 두 문장이 책을 읽다 보면 단순한 의미로 다가 오지 않는다.

불노불사를 위해 만들어낸 실로라는 유전자 조작 인간과 완벽한 실로 대신 생체실험을 하기 위해 만들어낸 클론 이삭은 다른 사람의 뇌(기억)를 제멋대로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실로가 해부되기 전날, 그들은 힘을 합쳐 탈출을 감행하고 사회에 나와서 겪는 일로 만화는 시작된다.

매력적인 실로 보다는 잔인한 이삭이 내게는 더 신경이 쓰인다.

여기서 이삭은 그렇다.

복 날 잡아 먹으려고 키우는 강아지. 아무 애정도 없고 아무 기대도 없이 오로지 해부를 위한 실험용 몰모트에 불과한 이삭이 내게는 그렇게 느껴졌다. 만일 그 강아지가 자기기 사육되는 이유를 알았다면, 자신의 무차별적인 애정과 헌신과 충성은 필요 없이 얼른 키워 해치우는 것만이 삶의 의미였다는 것을 알았다면... 그래서 살기 위해 주인에게 이를 세우고 달려들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보다는 당연히 사회적 데미지가 크지만.

실로는 사람들의 애정을 필요로 하고 함께 어울려 살고 싶어하지만 정작 그 속에 섞일줄은 모른다. 이삭은 인간을 곤충채집을 위해 잡아 죽이듯 아무렇지도 않게 죽여버린다. 대체 어쩌자고 이런 생물을 만들었을까? 하고 원망을 하고 싶지만 어쨌든 그들도 인간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자연 발생적으로 만들어졌든, 인공적으로 만들어졌든 사람은 사람이다.
제대로 된 임신 기간을 통해 태어났다면 아마도 다른 결과가 나왔으리라 믿는다. 인간의 욕심과 오만과 잔인함을 실컷 느낄수 있는 이야기이다. 그렇지만 암울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희망을 보여주리라고 믿고있다. 꼭!

책을 펼치는 순간부터 빨려 들어가는 매력적이고 고급스러운 만화를 발견하게 되어 행복했다. 다음 책이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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