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마음 시툰 : 안녕, 해태 1 청소년 마음 시툰 : 안녕, 해태 1
싱고(신미나) 지음 / 창비교육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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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를 하면서, 사실은 내 인생 전체를 통틀어, '국어'라는 교과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시'다. 나의 무지 덕분에 한 번에 다가오는 시가 많지 않다. 그래서 의식적으로 더 분석적으로 읽는 경향도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더 읽기 싫어지는 악순환.

그러다 우연히 지지난 해 서울국제도서전 창비출판사 코너에서 '詩누이'라는 책을 보고 얼른 가져와 읽었었다. 단순한 컷처럼 보이지만 시와 잘 어울리는 내용과 그림이 나에게 딱 맞았었다. 그런데 이번에 또 비슷하지만 좀더 본격 시에 다가가기에 가까운 책이 또 나왔다고 해서 읽어봤다.

이름하여 '청소년 마음 시툰' - 안녕, 해태


강릉에서 할머니와 살던 잔디는 아빠와 살기 위해 서울로 전학을 왔다. 전학 온 다음 날이 하필이면 소풍가는 날. 혼자 돌아다니던 잔디에게 고양이처럼 생긴 어떤 것(!)이 나타나 '나를 보았으니 앞으로 나를 보살펴야겠다.'고 하며 집까지 따라오게 됐다. 이후 기묘한 동거를 하는데 고양이처럼 생긴 어떤 것은 번번히 천상계의 시험에 떨어지는 해태다. 문학적 소양을 쌓아야 하는 해태 덕분이 우리도 함께 문학적 소양을 쌓는 시+웹툰이다.

책은 컷툰 같은 느낌의 스토리가 있는 만화가 나오고 꼭지의 끝부분에 내용과 비슷한 시 전문이 나와서 함께 읽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아는 시도 있고, 처음 읽는 시도 있는데 잔디와 해태의 이야기가 시와 잘 어우러져 '아~ 이런 느낌의 시였구나...'하는 생각을 할 때도 있고, '나와는 다른 감상이네' 싶은 시도 있다. 그런데 사실 시도 좋지만 웹툰에 나오는 문장들이 '시 같다'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처음 마음에 드는 남학생을 보고 '꼭 마음 속에 작은 요정들이 들어와 / 한꺼번에 작은북을 두드려 대는 것 같아.' 라는 문장 같은 것들.

지난 학기에 '상징'과 관련된 성취 기준을 배울 때 정호승 시인의 '고래를 위하여'를 배웠다. 중학생이니 최대한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다양한 답변들을 듣고 스스로 상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했었다. 그런데 아쉬웠던 건 시를 배울 때 '청소년들에게 하는 말 같아요.'라는 학생이 있긴 했지만, 이 시가 왜 하필 중1 교과서에 나왔고, 함께 읽고 있는지를 깨닫는 학생이 거의 없다는 거였다. 그래서 이 책에서 이 시 부분을 읽으면서 이 웹툰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더 기억에 남으면서 자기들에게 하는 말처럼 느낄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었다. 

시집을 읽고 싶어서 서가를 지나다보면 이름을 알고 있는 특정 시인의 책만 고르게 되거나 아예 시선집을 골라 읽어 매번 읽던 시만 읽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집에는 내가 잘 모르는 시도 있어서 읽는 느낌이 좋았다. '청소년' 시집툰이니 아이들에게도 보여줄 수 있겠다 싶은 것들도 많았고... 덕분에 새로운 시인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나이들면 시가 좋아진다는데 아직 아닌 걸 보면 나이가 들지 않는 건지... 아직 문학적 감성이 부족한 건지 모르겠지만 이런 책들을 읽으며 나도 해태처럼 문학적 소양을 쌓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시리즈 3권 모두 학교 도서관에 신청 도서로 넣어 아이들도 읽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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