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더 - 리더와 팔로어 사이, 무엇이 존재할까? 무엇이 다를까?
최남수 지음 / 경향미디어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최남수 님의 <더 리더>입니다.

 

<더 리더>는 머니투데이방송 MTN의 부사장 겸 보도본부장이자 감성 인터뷰 <더 리더> 진행자인 저자가 출연자 20인의 성공 스토리를 책으로 엮은 책으로

 

다양한 리더들의 경영철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총 4장으로 구성된 <더 리더>는 다양한 타입의 리더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1장에서는 "무에서 유를!" 신 시장을 개척한 프런티어 리더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맨주먹으로 시작한 웅진그룹 회장 윤석금, 온라인 마켓의 시초인 인터파크 대표 이상규, 누구나 한번쯤은 가봤음직한 민들레용토의 대표 지승룡,

 

죽을 대중화하는데 공헌한 본죽 대표 김철호, PC통신 나우누리으로 유명했고 현재는 아프리카TV로 더 유명한 나우콤 대표 문용식 등을 만나볼 수 있고

 

2장 "한국은 좁다!" 세계 무대에 우뚝 선 글로벌 리더를 소개합니다.

 

휠라라는 세계적인 브랜드의 한국지사 사장에서 시작해 휠라 본사를 인수한 휠라 코리아 회장 윤윤수, 문구류에서 독보적인 모나미 대표 송하경,

 

항상 영화 개봉과 함께 논란에 서있지만 자신만의 길을 가고 있는 영구아트 대표 심형래 등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리더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3장분 창의력을 경쟁력으로 만든 감성 리더에서는 벤처 음악 CEO 금난새, 교보문고 대표 김성룡 등

 

문화계를 이끌어가는 리더들을 만나 볼 수 있고 4장에서는 한국 사회의 좌표를 제시하는 비전 리더 변호사 강지원, 우리 시대 천재 지성 이어령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200페이지 정도의 조금은 얇은 듯한 분량의 책임에도 무려 20인의 인생이나 경영철학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리더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두루 살펴 볼 수 있다는 점이 <더 리더>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은데요..

 

물론 이점은 다른 시선으로 보면 10여페이지로 한 인물의 철학을 담아내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을 수도 있다는 단점이 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단점보다는 장점인 측면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각 리더들의 핵심적인 내용은 붉은 글씨로 표시되어 조금은 지루할 수도 있고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내용을 다시금 눈을 끌게 만들어

 

그 부분을 보다 자세히 그리고 세심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한 배려가 엿보입니다.

 

장점과 함께 다소 아쉬운 점도 찾아 볼 수 있는데요.

 

<더 리더>의 등장인물들이 상당수가 한 기업을 이끌고 있는 CEO들로 채워졌다는 점을 개인적으로 조금은 아쉬운 느낌을 받게 되네요.

 

물론 리더는 의미는 한 단체의 대표나 지도자를 뜻하긴 하지만 이제는 그러한 차원을 넘어선 존재로 여겨지기 때문에..

 

꼭 한 기업 혹은 회사를 경영해야지 리더라는 이름이 붙여지는 점은 한 번은 생각해봐야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책으로 <더 리더>만한 책도 없을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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