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의 서평을 보내주세요.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노희경 지음 / 김영사on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나에게... 좀 부담스럽고 감정을 추스르기 힘든, 불편한 책이었다. 다만 노희경이라는 작가에 대한 일면을 알 수 있는 그런 책이었다. 그녀의 삶, 과거, 사랑, 현재. 

  그녀의 작품(글, 드라마등)은 모두 그녀의 이야기이다. 그녀가 되지 못한, 혹은 그렇게 한. 자신만의 '사람', '사랑'에 대한 철학이 확고하다. 그래서 나에게는 불편한 책이었을 지도 모른다. 누군가는 희생이 사랑이고, 누군가는 맹목적인 집착이 사랑이고, 또 어쩌면 세상에 허락하지 않는 사랑조차 사랑이거늘, 나는 그녀의 사랑은 딱 그녀의 사랑 철학에 규합한 것만이 사랑이다, 그래서 아름답다라고 느껴졌다.

 

  사실 난 이 분을 싫어할 이유가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알지못하니깐.

  그럼에도 그냥 무작정 싫어하고 불편해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 나는 이 책을 읽기로 마음먹었다.

  내 이메일의 반 이상을 채우는 인터넷서점의 인포메일중에서 이 책에 대한 광고, 이벤트가 없는 경우가 거의 없었고, 버스 지하철을 타면 남녀 가리지 않고 읽는 사람을 꽤 봤다. 게다가 책이 나온 시점은 그녀의 드라마가 막 끝이나려던(?) 때였다.

  자연스런 관심에 당당히 이유를 붙여 읽어보았다.

 

  하지만 큰 감흥이 없다. 우리집 여자들 감수성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덜 야문건지 나, 둘째, 어머니 모두 다 읽고 한동안 불편한 마음에 기분이 썩 좋지 못했다.

  동생은 그녀의 젊었을 적 사랑을 보고,

  어머니는 그녀의 부모님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

  난 드라마를 한 번도 보지 못한 탓인지 어쩐지 글 간간히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대본, 특히 그들이 사는 세상에 대한 대본을 보고 있자니 안봐서 이해못하는 내가 바본가 싶었다. 잠시 덧붙이자면 난 드라마를 좋아하지 않는다. 내가 상상할 수 있는 여건도 없거니와,

  그리고 힘들었던 과거를 지냈지만, 나는 할 일 다 하며 제대로 살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당신의 삶은 어떠냐 그렇게 잘 살고 있냐 그런 느낌도 들고...

 

  난 여유로운 시간속에 커피 한 잔을 위해 투자할 시간도 그런 여건도 안되는 사람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작가의 자신의 '글'에 대한 고뇌나, 내 글을 바라보는 사람들과 내가 추구하는 글에 대한 차이에 대한 글 보다는... 자신의 어렸을 적 사랑, 지금의 글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 내가 기대했던 작가의 자부심을 다른데서 읽을 수 있었다.

 

  책 구성은 예뻤다. 예쁜 그림, 그리고 비치는 종이에 간단히 쓰여있는 문구(자필이라던데).

  최근에 읽었던 다른 작가의 에세이와는 영 다른 느낌, 책 뒷표지의 연예인들의 짧은 한 마디를 좀... 있어보인다. 멋진데.
 

 

 

  ①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예쁜 일러스트와, 간간히 비치는 종이에 자필의 문구가 있어 보는데 재미를 더 한다.
 

  ②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  - p.33  

  어른이 된다는 건
  상처 받았다는 입장에서
  상처 주었다는 입장으로 가는 것.
  상처 준 걸 알아챌 때
  우리는 비로소 어른이 된다. 
                                               -노희경- 

  ③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평소 작가의 드라마를 즐기던 사람. 글 속에 있는 대본이나 그 글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알 수 있어서
 

  ④ 한핏줄 도서 & 동종 분야 강력 추천도서 : 드라마작가의 글 혹은 드라마 원작의 글을 보는 건 어떨까 생각해보았다.

 

 

 

★ Eunyoy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