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응원합니다 당신의 새출발을
오히라 미쓰요 지음, 김인경 옮김 / 북하우스 / 2002년 9월
평점 :
절판
내가 맨 처음 접한 저자의 책은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였다. 나태하기만 했던 내 자신을 뒤돌아보게끔 해줬던 책이었지만, 또 한편으로는 독한 사람이란 생각이 들었다. 머리도 비상하고 의지도 굳건하고, 과거의 경력 때문이 아니라 책에서 뿜어나오는 그 사람의 문체에서 느껴진 것으로 보통 사람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었는데...
그런데 이번 책을 통해서 오히려 상냥한, 그리고 주어진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하는 보통 사람이란 생각을 갖게 해줬다. 여기서 공개한 사시 합격 이후의 생활과 자신의 공부법은 이미 한 고비를 넘기고 적응과 준비를 해나가는, 조금은 나아진 모습이라고 할까... 자기 자신에 대해서 보다 더 확신을 갖게 되었고 더 노력하게 되었고 또 보람을 느끼게 된 한 사람의 담담한 서술이, 그를 독하다기 보다는 그냥 한 사람으로써 느끼게 해줬다.
여기서 공개된 그의 공부방법은 꼭 도움이 되지는 않을 수도 있다. 사람마다 저마다 맞는 방법이 따로 있기에, 그건 하나의 제안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녀가 드러낸 하겠다는 자신의 의지, 시간 활용법은 어떤 상황의 누구에게도 무슨 목적을 위해서든 적용이 가능한 얘기인 듯. 게으른 자들, 바로 나 같은 사람에게 좋은 일침을 가할 수 있는, 열심히 살아가는 방법을 읽은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