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드릭 제임슨 - 맑스주의.해석학.포스트모더니즘, 문예과학이론신서 28
숀 호머 지음, 이택광 옮김 / 문화과학사 / 2002년 2월
평점 :
절판


나에게 프레데릭 제임슨의 이론이 매력적인 이유는 그의 이론이 공산권 붕괴 이후 과거를 청산하고(?) 가볍게 문화로 공중부양하는 현대 이론이 다시금 중력을 느끼게끔 해주었다는 점, 그러면서도 90년대 이후 집중적으로 천착되어 온 관심사들로부터 수도사기질을 보여주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는 홍콩무협처럼 난무하는 이론들과의 대화를 포기하지 않으면서 맑시즘의 중력도 지켜내려고 노력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의 대표적 <정치적 무의식>을 비롯해서 다수의 저작들이 번역되지도 못했고 이렇다할 소개서(얼마전 번역된 윌리엄 다울링의 '정치적 무의식을 위한 서설'이 있긴 하지만)마저도 드물었기에 프레드릭 제임슨의 매력에 접근한다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었다. 이 깔끔한 책은 그래서 단비와 같았다.

이론이 무지개 동산으로 놀러갈 때 '역사는 반드시 돌아와 우리를 한방 먹이게 되어있다.' 헤겔을 때려잡으면 지적 영웅이 되던 극장 판타지가 끝나면 역사라는 운명이 우릴 다시 부여잡는다. 만일 우리가 역사의 끈질김을 놓치지 않고 이론의 다양함마저 동시에 추구하고자 한다면 프레드릭 제임슨은 그에 대한 좋은 전범이 되어줄 듯 하다. <정치적 무의식>의 번역발간을 기다리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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