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인간 - 가면과 현기증 (Le masque et vertige)
로제 카이와 지음, 이상률 옮김 / 문예출판사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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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출한 화란의 역사가 호이징가의 <호모 루덴스>를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있는 이 저서는 그의 <놀이와 성스러움 Jeu et Sacre>과 짝을 이룬다. 그의 전작 <놀이와 성스러움>은 호이징가가 성스러움의 영역마저 놀이에 포함시키는 우를 범했다고 보고, 순수한 내용을 추구하는 성스러움과 순수한 형식을 추구하는 놀이를 구분한다. 한편 뒤이은 후속작인 이 책 [놀이와 인간]은 호이징가가 구분했던 놀이 분류의 기본 범주(경쟁과 모의) 이외에 운과 현기증이란 새로운 범주를 추가한다.

대체로 일괄해보면 호이징가가 목적론적 성향이 강한 놀이론을 편다면 카이유와의 놀이론은 무목적이고 우연적인 요소(현기증과 운)를 중시한다. 이는 그들의 방법론상의 차이에서도 드러나는데, 호이징가가 역사적인 접근을 통해 놀이를 바라보는 반면, 카이유와는 비역사적인 방법, 즉 '놀이'라는 범주의 근본적 특성을 따져 묻는 방식이라고 하겠다.

최근 상상력, 이미지, 탈주 등과 같은 미학적(즉 놀이적) 측면의 시각이 영상매체와 뉴 미디어가 지배하는 새로운 세계를 이해하는 틀거리로 활용되고 있다. 본 저서는 그러한 시각적 틀을 인류학적 시각에서 보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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