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키시마마루사건(浮島丸事件)




<浮島丸-特設巡洋艦>

 


 우키시마마루사건(浮島丸事件)은, 1945년 8월 24일 오후 5시 20분경에 발생했던 사건이었고, 전쟁이 끝나고, 일본에서 귀국(歸國)을 하던 우리 동포들을 태우고 부산(釜山)으로 향하던 도중에 발생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그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설(說)이 분분하며, 일본정부도 그에 대한 해명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의 입장에서는 더욱 그 진실과 멀어져 있는 것이 또 바로 그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또, 그 중에는 본인처럼, 그런 사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거나 또는 그런 사건이 있었던가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있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그래서 오늘(2012년 8월 24일), 그 사건이 발생했던 날을 맞이해서, 다시 그 사건의 대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하니, 지금도 그 사건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시는 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개요>

 우키시마마루(浮島丸) 사건(事件)은, 일본(日本)의 패망(敗亡) 직후였던 1945년 8월 24일 오후 5시 20분경에, 마이즈루(舞鶴)항구, 교토 부(京都府) 마이즈루시(舞鶴市) 사바카(佐波賀) 앞바다 약 300m 지점에서, 일본해군특설운송함(日本海軍特設運送艦) 우키시마마루(浮島丸-4,730톤, 乗員 255名)가, 3,725명의 한국인 노동자들과 그 가족들을 태운 채로, 갑자기 원인불명상태로 침몰했던 사건이었다.

 

 


<靑森>


<舞鶴 위치도-적색 부분>

 

 

 그런데 갑자기 연합국의 사령부(司令部)에서, 8월 25일 오전 0시 이후로, 백 톤 이상 선박의 항행을 금지시켰고, 그래서 일본정부는 그때 항행 중이던 선박들에게, 제일 가까운 항구로 입항할 것을 지시했는데, 그래서 결국, 우키시마마루(浮島丸)도 가장 적당하다고 판단되었던 마이즈루(舞鶴)항구로 입항하기로 결정되었다. 그리고 또 그때, 그 연락은 오오미나토(大湊)에 전해져서 마이즈루(舞鶴)로 연락되었던 것으로 생각되지만, 하지만 또, 그 무선(無線)상태가 좋지 못해서, 결과적으로 마이즈루(舞鶴)에서는 소해(掃海) 등, 그 준비를 철저히 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또 당시, 함교(艦橋)에서 근무했다던 어떤 선원의 증언으로는, 그때 마이즈루(舞鶴)에서는 소해정(掃海艇)을 준비하지 못해서, 당시의 주력(主力)이었던 어선 형(漁船型)의 목조소해정(木造掃海艇) 2척(隻)으로 우키시마마루(浮島丸)의 항로(航路)를 선도(先導)지시했다고 했는데, 거기다 우키시마루(浮島丸) 선내(船內)에서는, 마이즈루(舞鶴)에 기항(寄港) 시(時), 항해(航海) 요원(要員) 이외의 육해군(陸海軍 또는 砲備員 포함?)들도 하선(下船)하라는 명령이 내려져 있었기 때문에, 그래서 그 우키시마마루(浮島丸) 선내(船內)에서는, 그 급거(急遽)의 사태(事態)로 인해서 몹시 혼란스러웠다고 한다.

 아무튼, 그러던 중에 우키시마마루(浮島丸)는 갑자기 침몰(沈沒)했고, 그러자 또 그 원인은 기뢰(機雷)의 폭발에 의한 선체(船體)의 손상(損傷)과 침수(浸水)가 원인이었다고 발표되었다. 하지만 또 그때, 자기기뢰(磁氣機雷)에 관해서는, 일본(日本) 해군(海軍)의 현외전로(舷外電路-浮島丸는 装備)를 이용해서 조기(早期-事前폭발제거) 폭발이 가능했다고 했지만, 그러나 음향기뢰(音響機雷)에 대해서는 소해정(掃海艇)에 의한 음향발신기(音響發信機-영어로는 fixer라고 불렀다고 함)로의 선도(先導)가 필요했던 상황이었다고 한다.

 참고: 현외전로(舷外電路)는 소자(消磁)코일이라고도 하며, 선체(船體)에 흐르는 자기(磁氣)를 없애는 장비(裝備) 또는 장치(裝置)를 말한다. 그리고 또 그 이유는, 지구(地球) 자체가 아주 큰 자석(磁石)이기 때문에, 그래서 쇠로 만들어진 배 등에는 자연스럽게 자기(磁氣)가 흐를 수밖에 없고, 그래서 또 그것을 이용하려는 바다 속에 설치한 자기(磁氣)나, 음향기뢰(音響機雷)를 피하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또 그것은, 그 전로(電路)에 전류를 흐르게 해서 그런 기뢰(機雷)의 탐지를 무력화시키려는 장치라고 할 수 있으며, 하지만 또 그 실제 모습을 소개할 수는 없지만, 그러나 또 예를 들어서, 뱃전에 띠처럼 둘려진 형태로 설치된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그 형태는 절연코일 또는 전선(電線)을 여러 겹으로 다발을 지은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또 그때, 마이즈루(舞鶴)에서는 그런 연락을 너무도 갑작스럽게 받았기 때문에, 그래서 우키시마루(浮島丸)를 충분한 대비도 없이 만내(灣內)로 진입시키고 말았다고 한다. 그러자 또 그 때문에, 해저(海底)에 부설(敷設)되어 있었던 기뢰(機雷)에 자함(自艦-浮島丸))의 디젤엔진소리가 반응되고 말았고, 그러자 또 기뢰(機雷)가 자동 폭발되어서 그런 사건이 발생하고 말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그때, 그 기뢰(機雷)는 수압식(水壓式)의 가능성도 있었지만, 그러나 부유식(浮遊式)의 가능성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또, 그 기뢰(機雷)는 기관 부(機關部) 부근의 선저(船底) 바로 밑에서 폭발했다고 했고, 그 폭발음은 또, 그 마이즈루(舞鶴) 만(灣)을 둘러싸고 있는 산들에 반향(反響)했기 때문에, 그래서 또 그때, 그 소리를 들었던 사람들 중에는, 몇 번의 폭발이 계속해서 이어졌던 느낌을 받았던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 충격파(衝擊波)로 인해서 선체(船體)는 단번에 급격하게 위로 치솟았는데, 그런 다음 다시 물에 빠졌을 때는, 저항피로(抵抗疲勞) 즉, 수면(水面)에 부딪혔던 충격으로 인해서 선체(船體)에 균열(龜裂)이 생겼고, 그 때문에 또, 배 안으로 물이 급격하게 들어갔으며, 그 후에 침몰했던 것으로 생각되고 있는데, 그것은 또 선저(船底) 폭발 특유의 피해였다고 한다.

 단, 사전(事前)에 그런 위험한 상황을 경계해서 배를 연안(沿岸)에 바짝 접근시켜서 항행을 시켰고(그 때문에 폭발 후에 구조활동이 신속하게 진행되었다고 함), 그리고 또 배 안에 탔던 사람들도 미리 갑판으로 유도했던 등, 나름대로 방비를 했기 때문에, 그래서 그나마 피해의 확대를 막을 수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 침몰의 원인이 기뢰(機雷)였다는 증거로는, 당시 목격자들의 증언(證言)들과 함께, 선체(船體)의 손상상태였다고 했는데, 그래서 또 그에는, 해저(海底) 부설(敷設) 기뢰(機雷)에 의한 폭발(爆發)충격파(衝擊波) 특유의 구조(構造)단열(斷裂)상황이 있었고, 무엇보다 그런 대형선(大形船)에서 내부(內部) 폭발이 일어날 경우, 상부(上部)의 구조물(構造物)들이 파괴될 수밖에 없는데, 그러나 그 배에서는 폭발로 인한 구조물들의 비산(飛散)과 선체(船體)의 큰 팽창으로 인한 폭파공(爆破孔) 등이 없었다는 점 등을 예로 들었다.

 그리고 또 그때, 그러니까 그 폭발 후에, 아주 심한 해저(海底) 물질(物質-진흙 등)이 위로 떠올랐던지, 해면(海面)이 아주 탁(濁)했고, 그래서 또 목격자들의 증언에 의하면, 물 위로 떠올랐던 사체(死體)들과 조난자(遭難者)들은 진흙투성이 상태였다는 것을 예로 들었으며, 거기다 조난자(遭難者)들과 회수(回收)된 유체(遺體)들, 그리고 구조된 사람들의 부상이나, 상처의 상태를 봤을 때도, 화상(火傷)이나, 큰 손상(損傷), 즉 절단(切斷)이나 갈가리 찢어진 상태 등이 없었다는 것 등을 그 예로 들었다.

 그래서 또 그 모든 상황으로 추측했을 때, 당시 미군(美軍)이 해저(海底)에 부설(敷設)했던 2천 톤 급의 음향식기뢰수뢰(音響式機雷水雷)의 폭발이 그 원인이었다고 인정(認定)했으며, 미군(美軍) 측에서도 그것을 <기뢰(機雷)에 의한 전과(戰果)>의 하나로 공식(公式) 인정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 후, 세상에는 온갖 소문과 풍설(風說)이 난무했으며, 그러던 중에 또 <우키시마마루(浮島丸) 자침설(自沈說)>이라는 것까지 나오게 되었다. 하지만 그것은 곧 부정(否定)되었다고 했지만, 그러나 또 어쨌든, 그와 관련되었던 이야기들에 대해서 소개를 하면, 아래와 같다. 그리고 편의상, 번호를 붙입니다.

 1. 그 사건이 발생하기 수일(數日) 전이었던 8월 19일에, 일본 해군이 병원선(病院船)이었던 제2히카와마루(第二氷川丸-원래는 네덜란드 배였던 Op ten Noort)를 해상(海上)에서 폭파 처리했던 일과의 혼동(混同)되었다. 단, 그 상세한 내용은 본 글의 내용과 관계가 적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2. 종전(終戰) 후, 우키시마마루(浮島丸)에서 근무했던 병사들의 사기(士氣)가 매우 저하되었고, 그래서 또 일부의 하사관(下士官)들이 부산(釜山)으로 가는 것을 거부했던 등, 항명(抗命)행위가 있었다.

 3. 당시, 국제법위반이었던 미군(美軍)에 의한 기뢰(機雷) 부설(敷設)에 관해서, 일본정부는 직접적인 비난을 하지 않았었고, 전후(戰後)에도 일관되게 그 사건 등에 관해서 침묵을 지켰기 때문에, 그해서 오히려 그것이 그 사건에 관한 억측(臆測)을 양성(釀成)시켰다.

 4. 거기다 일본정부는 그 사건 후, 9년간이나 침몰된 선체(船體)를 인양(引揚)하지도 않았고, 그래서 또, 그 선체(船體)와 유체(遺體)들은 그때까지 해저(海底)에 방치되어 있었다는 점. 그래서 당시 일본정부에 대한 비난이 높았다. 하지만 인양(引揚)은 지지부진하던 중에 결국 실행은 되었지만, 그러나 또 그것은 항로(航路)의 안전 확보와 유체(遺體)의 수습이 아닌, 당시 고등(高騰)했던 철재(鐵材)의 획득이 목적이었다.

 5. 그리고 또 당시, 그런 대(大)재해(災害)였음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신문(新聞)들은 그 기사(記事)를 그다지 중요하게 취급하지 않았는데, 그것은 또 당시, 전쟁희생자들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았기 때문에, 그래서 배 한척 침몰했던 것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당시, 그 배의 생존자들은 거의가 구조되었거나, 자력(自力)으로 탈출해서 생존했다고 했으며. 그리고 또 그때, 그 폭발소리를 들었던 주변(佐波賀)의 어민(漁民)들은 어선(漁船)을 타고 나가서 조난자(遭難者)들을 구조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때, 어민(漁民)들은 자신들의 철칙이라고 할 수 있었던 <바다의 불문율(不文律)>이란 것에 의해서 <여자와 아이 우선, 군인들은 뒤에>라는 순서로 구조를 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 후에, 해군(海軍) 측에서도 군함을 보내서 구조활동에 참여했다고 하며, 조난자(遭難者)들은 당시, 식량이 극도로 부족했기 때문에, 그래서 또 어민(漁民)들이 당시로서는 아주 귀했다고 할 수 있었던 고구마를 쪄서 제공했으며, 신발 등도 제공했다고 한다. 그리고 군(軍)의 지시에 의해서 타이라(平)해병단(海兵團-日帝시대에, 軍港의 警備防衛와 下士官, 新兵들의 補欠員의 艦船部隊에의 補充, 敎育訓練 등을 맡았던 陸上部隊)에 수용되어서 마른 옷과 모포 등을 지급받기도 했다.

 그리고 또 그때, 많은 유체(遺體)들이 물 위로 떠올랐는데, 그러자 그것은 마츠가사키(松ヶ崎) 해병단(海兵團)에서 수습했다고 했지만, 그러나 그때가 전후(戰後)의 혼란기였기 때문에, 그레서 더 이상의 조선인(朝鮮人)들의 유체(遺體) 인양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또 나중에 인양(引揚)되었던 유골(遺骨)은 약 370주(柱) 정도였다고 했고, 그것도 동일인의 것들이 많이 포함되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그리고 그것은 현재도 동경(東京)의 정토종(淨土宗) 유텐지(祐天寺)에 안치(安置)되어 있다고 하며, 그 후에 한일(韓日) 정부 간에 반환 검토가 이루어지기도 했다.


 

 


<舞鶴浮島丸殉難碑>

 


 그리고 그 후, 유지(有志)들에 의해서 매년, 그 희생자들을 위한 추도(追悼)사업이 행해졌으며, 그리하여 1978년에 33회기(回忌)를 맞이해서, 그 침몰지점을 내려다보이는 산기슭(下佐波 賀地區)에 <우키시마마루순난(浮島丸殉難)의 비(碑)>가, 마이즈루시(舞鶴市)와 그 시민(市民)들의 기탁(寄託)으로 건립되었다. 그리고 1992년에 당시의 생존자 21명(認定 15명)과 유족(遺族) 59명이 일본을 상대로, 당시의 안전관리의무위반의 책임으로 배상금(賠償金)과 함께, 일본 중참양원(中參兩院)의 사죄를 요구했던 국가배상청구소송을 제소했지만, 그러나 일본은 그 배의 침몰 원인이 기뢰(機雷)에 의했던 것이었다는 이유로, 그것을 인정하지 않았다.(2003年5月 大阪高裁判決)







 

 

 

 


<舞鶴灣>

 

 

 

 

 

 

 

 

 <계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