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만장자 메신저 - 당신의 경험이 돈이 되는 순간이 온다
브렌든 버처드 지음, 위선주 옮김 / 리더스북 / 2018년 4월
평점 :
_ 콘텐츠 산업은 실제로 시작해서 실패해보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는 부분들이 있다. 즉 시간을 들여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도 그것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돈을 지불하는 행위로까지 이어지게 한다는 보장이 없다. 따라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음에도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몇 가지를 수정하면 되는 게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콘텐츠 산업의 특수성을 전혀 모르고 하는 말이다. 콘텐츠 산업은 제조 공장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서 다시 성공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동우 추천의 글, p7-8)
추천의 글을 읽자마자 단숨에 읽은 책이다. 추천사를 이렇게 흡입력있게 쓸 수 있나, 이동우 대표 역시 메신저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_ 메신저란 간단히 말해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과 지식을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 사람이다. (p.15)
강연, 블로그 등으로 조언을 제공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 인스타를 보아도 그런 분들이 많으니까. 그래서 이 책은 지식노동자가 아닌 바로 이런 분들, 창조자로 발전하고 싶은 사람에게 유용한 것 같다.
책에서는 친절하게 어떤 유형의 메신저가 될 수 있을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면 될지, 실전 노하우 등을 아낌없이 풀어냈다.
- 특별하게 성취한 것이 있다면, 성과 기반의 메신저
- 무엇에 관심을 갖고 공부해왔다면, 연구 기반 메신저
- 존경받을 만한 삶을 살았다면, 롤모델형 메신저
특별한 성과가 아니어도, 먼저 경험한 것에 대해 알려줄 수 있다면 누구든 메신저가 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리고 읽기, 듣기, 보기, 경험하기, 익히기 등의 다섯 가지 방식으로 정보를 소화할 수 있도록 어떤 방식을 조합해서 상품을 만들지 결정하라고. 또한 무료 콘텐츠는 어떻게 매출을 끌어올리는지 설명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혁명의 팡파르> 책이 생각났다. 그 역시 그림책을 전부 보여주는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책을 사게 만들었으며, 책뿐만 아니라 각종 이벤트와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었다. 대단한 메신저들은 다들 활용하고 있는 방식인지 모르겠다.
인스타에서도 각종 홍보 및 콜라보, 제휴이벤트 등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 잡는 강의가 많은데, 이 책에서도 이러한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차별화 포지셔닝 방법, 경쟁력 제고를 위해 콘텐츠를 상품화하는 법, 프로모션 지침, 제휴마케팅 전략 등등.
2011년에 쓰였다는 이 책이 왜 중고거래에서 고가에 거래되었는지 이해된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 다 할 자신은 없지만, 어쨌든 부제는 참 멋진 말이다.'당신의 경험이 돈이 되는 순간이 온다'. 관심있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