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섀퍼 부의 레버리지 - 경제적 자유로 가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길
보도 섀퍼 지음, 한윤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도 섀퍼는 이 책에서 다섯가지 소득 분야를 별 모양으로 표현하고, 각 소득원의 장단점을 이야기한다. 전문가, 기업가, 투자자는 리스크가 큰 대신 돈을 많이 벌 기회가 있는 반면, 직장인이나 프리랜서는 불확실성이 적지만, 편안한 생활을 할 확률이 높다고. 


그렇다고 우리 모두가 전문가, 기업가, 투자자가 될 수는 없다. 자신의 성격에 맞는 분야가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저자는 돈을 더 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한다. 한 분야 내에서 소득을 높이거나, 추가로 돈을 벌거나, 분야를 바꿔서 도약하거나, 방법은 다양하다.



★ 끊임없는 학습과 성장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는 학습과 성장에 대한 마음가짐이다.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해서 직장인이 되어도, 부자가 될 수는 없다. 안정적인 시스템에 나를 끼워넣는 것일뿐, 시스템 그 자체는 아니기 때문. 그렇다면 내가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까? 


★ 일회성이 아닌 다회성 수입이 필요하다 (p.75)
내가 일한 시간에 대하여 일회성 보수를 받는 것, 이로 인해 우리는 끊임없이 쳇바퀴를 굴러야 한다. 그러나 만약 한번 완수한 일의 대가로 여러 차례 돈을 받는다면, 마치 음악 저작권처럼, 그렇다면 시간적 자유를 얻게 될 것이다. 


★ 수입의 파이프라인을 늘려라 (p.124)
한번의 노동으로 여러번 돈을 번다는 것, 이 새로운 시스템은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다. 이 부분은 수입의 파이프라인을 늘리라는 보도 섀퍼의 조언과도 맞닿아있다. 직장인이거나 프리랜서를 유지하되, 새로운 규칙을 학습해서 파이프라인을 늘리라는 것. 그렇다면 나는 무엇을 판매할 수 있을까? 서비스, 아이디어, 상품, 지식, 정보? 


또한 우리 아이들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사회 시스템의 하나가 되는 것이 옛날 사고라는 것이 느껴졌다. 그렇다면 나는 그들에게 어떤 자율성을 주고, 어떤 경제교육을 시킬지, 그것이 나의 앞으로 남은 숙제가 될 것 같다.



내가 놓치고 있던 그 무언가, 보도 섀퍼는 꾸준히 책을 통해 알려준다. 2018년 책이 이번에 개정보증판으로 새로 나와서 접했으나, 좀 더 빨리 읽었다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어쨌든 지금이라도 읽었으니, 그냥 지나치지 말아야겠다.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정말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끊임없는 학습과 성장하겠다는 마음가짐을 우선적으로 갖춰야 한다. - P5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