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를 바꾼다는 것 - 트랜스젠더 모델 먼로 버그도프의 목소리
먼로 버그도프 지음, 송섬별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저자를 찾아봐야했다. 영국의 모델이자 트랜스젠더의 권리를 널리 알린 활동가라고 되어 있다. 인터넷에 이름을 검색하면 사진도 많이 나온다. 생각보다 예쁘다. 난 아직 색안경을 끼고 있다는 걸 다시 한 번 느낀다.

이 책이 왜 지금 눈에 들어왔을까? 트랜스젠더에 대한 이슈는 오늘 내일이 아닌데 말이다. 개인적으론 관심이 없는 것엔 무지한데 이 부분도 그랬다. 종교적인 이유도 있다. 최근 젊은 친구들이 상담을 하러 오는데, 성정체성을 이야기하는 친구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이들을 머리로나마 이해를 해야했다. 젠더라는 부분의 혼란은 여러 방면으로 문제를 야기시키기 때문이다.

저자는 시작부터 불공평했다. 흑인에 트랜스젠더라니... 비교적 어린 시절 저자는 깨닫게 된다. 본인의 성정체성에 대해서. 언제부터? 라는 질문을 꼭 하게 되는데 언제부터라는 질문 자체가 모순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생각보다 커밍아웃 후 부모의 반응은 나쁘지 않았다. 물론 반기는 건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도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가족 관계에서 힘듦을 느낀다.

이성적으로 만났던 사람들에 대한 문제도 있었다. 트랜스젠더에 대한 인식 때문인지, 호기심으로 다가오는 사람 혹은 이용하기 위해 다가오는 사람이 많았다. 어린 시절에는 판별하기가 어렵고, 본인을 이해해주는 것 같아 쉽게 그런 상황에 빠지게 됐다고 한다.

정신과 치료의 도움을 받기도 했다. 심리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사회에서 흑인 그리고 트랜스젠더는 살아가기가 쉽지 않다. 성공한 트랜스젠더가 되기 위한 욕망이 자꾸 생긴다. 이 욕망 때문에 여기까지 온 게 아닐까

로레알과 계약한 최초의 트랜스젠더라는 수식어는 굉장하면서도 저자에게 부담이 되었던 것 같다. 결국 어떠한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면서 계약해지를 당하게 되지만 말이다.

저자는 트래지션이라는 단어를 통해 우리 모두가 트래지션하고 있다는 걸 알려주고 있다. 그것이 성정체성에 대한 문제든 아니면 다른 문제든 말이다. 변하지 않는 건 없다.

개인적으로 LGBTQ 라는 걸 알게 되었다.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퀴어의 약자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도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에 LGBTQ센터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 책으로 인한 뜻밖의 수확이다.

이 부분에 대한 개인적인 찬반을 논하고 싶진 않다. 단지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하는데 한 발을 내딛었다는 의미가 있음을 기억하고 싶다.

한 개인의 경험이 담긴 수기 같지만 백과사전 같기도 하다. 젠더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