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다정한 관찰자가 되기로 했다
이은경 지음 / 서교책방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를 강연에서 직접 본 적이 있다. 초등학교 입학 준비와 관련된 강연이었는데 초등학교 교사였던 타이틀이, 둘째 아이가 장애가 있다는 것에 엄마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느꼈다.

나는 이 책의 제목인 '나는 다정한 관찰자가 되기로 했다"에서 다정한 관찰자라는 문구가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그 다음에 나오는 작은 글씨의 '불안에 휘둘리지 않는 단단한 태도에 관하여'라는 부제도 마음에 들었다. 특히 '불안에 휘둘리지 않는'

저자가 매력적인 이유는 본인을 숨기지 않는 것이 있다. 아이를 키우면서 킹받는 순간, 이 책에서 내가 가장 좋았던 문구는 아이들을 향한 '돌았나' 였다. 그리고 자신은 욕심많은, 불안에 휘둘리는, 갈팡질팡하는 우리와 비슷한 모습을 떳떳하게 밝힌다

불안 마케팅이라는 것이 아이를 키워보니 딱 알겠다. 각종 매스컴, 주변의 엄마들을 통해 불안이 키워진다. 엄마가 불안을 통제하지 못하면 아이도 불행해진다.

아이가 어릴 수록 모든 것이 다 엄마의 결정이다. 두팔 걷어 모든 걸 해결해 줄 것인가? 관찰하며 기다릴 것인가? 빨리 해결해 버리면 개운해야 하는데, 내려놓고 기다리면 불안한 마음도 괜찮아져야 하는데 사실 이 두 가지 모두 다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가 아이를 향한 다정한 관찰자가 되는 것은 나의 삶과 아이의 삶을 더 끈끈하게 만드는 것에 의심은 없다. 그리고 나의 불안을 먼저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아이에 대한 나의 태도를 다시 생각하고 앞으로 아이의 삶에서 부모의 태도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다잡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