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너무 많은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1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싶은 당신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
김혜남 지음 / 메이븐 / 2023년 9월
평점 :
품절


김혜남 정신과 의사는 유명하다. 믿고 읽는 책이다. 이번 책을 보니 40대에 파킨슨병 진단을 받으셨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의사로, 작가로 활동을 하고 계신다니 내 삶을 또 반성하게 된다.

책을 펴기 전부터 밑줄을 칠 생각으로 색연필을 꺼내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책을 다 읽고 나니, 밑줄이 많다. 나는 생각이 많은 편이다. 생각해보면 나는 인정욕구가 높아 업무할 때도 여러가지 생각을 많이 한다. 일을 하지 않을 때도 무언가를 계속 하면서 생각을 놓지 않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멍 때리는 게 힘든 사람이라고 할까?

요즘 내가 하고 있는 훈련이 이 책에도 나온다. 삶에는 우리가 어쩌지 못하는, 그대로 감내해야만 하는 일들이 있다. 바꿀 수 없는 것들에 매달리는 대신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삶을 살자. 이 훈련을 하고 나니 짜증이 많이 줄었다.

일에 대한 부분도 나온다. 원하는 일을 하고 있더라도 매일이 신나고 재미있지 않다. 기쁨과 보람은 지겹고 힘든 과정을 참고 넘긴 후에 경험할 수 있다. 일 때문에 힘들더라도 이 또한 받아들이자.

관계에 대한 부분도 나온다. 오래 좋은 관계를 지속하는 힘은 무한한 친절과 배려가 아니 명확하게 선을 긋는 데서 나온다. 단호해지는 것이 관계를 유지하는 길이다.

휴식에 대한 부분도 나온다. 정보가 쏟아지는 지금을 사는 건 너무 피곤한 일이다. 머리가 멈춰 돌아가지 않는다면 쉬는 게 가장 좋다. 과부하가 걸리면 하던 일을 멈추고 쉬어야겠다.

후회 없는 삶이 어디있겠냐만은 그래도 덜 후회하기 위해서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나이 마흔에 내가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지, 잘 가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답을 조금은 얻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