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세의 벽 : 실천편 -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만드는 80가지 방법 80세의 벽
와다 히데키 지음, 김동연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0세, 나는 살아온 날만큼 더 살아야 하는 나이지만 80세의 벽이라는 책을 본 순간 이 책은 80세에 읽으면 늦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만드는 80가지 방법이라니, 너무 많은 거 아닌가? 80개 중에서 10개라도 할 수 있을까?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데 수명이 늘어난 만큼 노년에 걸리는 병도 많아져, 요즘 사람들은 병에 걸리지 않는다면 오래 살고 싶다고 이야기를 많이 한다.

80가지의 방법을 다 적긴 어렵고, 책에서 빈도가 가장 많이 나왔던 건 요리였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요리를 못 하기도 하지만 하고싶지 않은 것 중 하나인데, 요리하는 행위가 많은 의미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요리는 뇌를 자극시키는 멀티태스킹이라고 한다. 요리를 하기 위해 장을 보는 행위도, 요리를 해서 맛있게 먹는 행위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건강적으론 움직여라, 정신적으로도 움직여라... 적당한 움직임과 생각과 변화는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만들어준다는 이야기다. 몸이 힘들어서, 생각하기 피곤해서 난 벌써부터 움직임도 줄어들고 생각도 줄어들고 가능하면 변화를 만들지 말자 생각하는데, 저자는 루틴을 추구하는 것이 오히려 건강에는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단조로운 삶, 조용한 삶, 일정한 삶이 요즘 트렌드인데 한 번 생각해볼 문제다.

나이와 상관없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 나는 오늘 찬물이 아니라 미지근한 물을 여러번 나눠 마셔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