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창을 두드리는 그림 - 수도원에서 띄우는 빛과 영성의 그림 이야기
장요세파 지음 / 파람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도원에서 띄우는 빛과 영성의 그림 이야기"


목사, 스님의 책은 읽었어도 수녀의 책은 접하기가 어렵다. 개인적으로는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는 이해인 수녀의 책 이후 처음 접하는 수녀의 책이다. 장요세파라는 수녀는 유명한 듯 했다. 그림이 기도가 될 때, 모자라고도 넘치는 고요라는 책도 있었다. 기회가 되면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답이 없어서 그런지 그림은 좀 어렵다. 누군가의 해석이 곁들여지지 않으면 자기만의 해석으로 끝날 수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만의 해석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나는 누군가의 해석이 더 중요한 게 그림이라고 생각된다. 명화는 더더욱 그렇다.

아는 그림이 나오면 기분이 좋고, 처음 보는 그림이 나오면 궁금해졌다. 저자는 작가, 시대, 그림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넣은 한 세트의 해석을 해준다. 아무런 지식이 없더라도 저자의 설명을 듣고 있으면 그림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일리야 레핀의 그림이 인상적이었다. 어디선가 본 것 같은 그림이었는데, 10명 정도의 사람이 큰 배를 끌고 있는 그림이다. 현실이 처절하니까 현실이 그대로 작품이 된다는 작가의 말이, 실력도 중요하지만 시대를 읽는 깊이도 중요하다는 작가의 말이 와닿는다. 작가의 설명대로 그림에 있는 사람들의 표정을 살펴보았다. 순간 내가 살고 있는 시대를 반영한 작품은 어떤 게 있을까 궁금해졌다.

저자는 부드럽게 그림을 해석해주고, 부드럽게 그 당시를 혹은 현재를 비판한다. 언뜻보면 비판을 하는 건지도 모르게 지나갈 때도 있다. 그래도 난 저자 덕분에 개인적으로 부족한 예술 쪽의 지식을, 그림을 볼때 함께 생각해야 하는 시대에 대한, 가치에 대한 부분을 생각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이나마 그림을 볼수 있어서 좋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