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잼 토론 전략 - 실전 자신감을 키워주는 50가지 방법
김건우 지음 / 푸른들녘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전 자신감을 키워주는 50가지 방법"


토론을 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여전히 존재한다.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것이 대드는 것처럼 보이거나, 질문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도 아무도 손을 들지 않거나, 토론을 싸우는 걸로 생각하는... 이런 분위기가 아이들의 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변화시키는 게 쉽지 않다.

집에서 조차 아이가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면 매번 끝까지 듣고 존중해주기가 참으로 어렵다. 고집을 피우거나 반항을 한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아빠나 엄마의 여유가 없는 것이 문제이기도 하다.

이 책, 읽는 내내 재미있었다. 토론이라는 주제를 접하는 것도 새로웠지만 50가지 방법이 예시와 함께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말할 때 자주 범하는 문제라던가, 내 생각이나 의견을 전달할 때 이런 방법을 쓰면 좋겠구나 하는 부분이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 책을 보면 말을 할 때 참 많은 실수를 범하고 있고, 알고도 모르고도 넘어가고 있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한쪽에 치우치지 않게 찬성측에 유리한 흐름과 반대측에 유리한 흐름을 균형있게 알려준다. 사실 토론의 주제가 어느 한 쪽이 옳다는 건 없으니까, 어느 한 쪽이 옳다면 토론을 할 이유도 없겠지.

마지막 부분에는 토론을 하기 좋은 주제 180가지와 영화에서 나오는 토론의 주제 74개, 참고하면 좋을 사이트를 또 친절하게 알려준다.

이 책은 개인적으로 중, 고등학생에게 가장 효과적일 듯 하고, 학부모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찌보면 우리가 하는 모든 대화는 토론의 밑바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