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글쓰기 - 초등부터 준비하는 수행평가 글쓰기 10대 전략
이현주.이현옥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부터 준비하는 수행평가 글쓰기 10대 전략"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한 딸 아이가 여름방학을 앞두고 수행평가? 결과지 같은 걸 가져왔다. 1학기 학습한 걸 평가하는 거였는데 1학기 동안 학교 적응하면서 그 정도 하면 됐다 싶은 괜찮은 결과였다. 아직 1학년이라 글자를 적어야 하는 문제보다는 숫자를 적어야 하는 문제가 더 많았지만 곧 딸도 자신의 생각을 줄줄 써야할거다.

책을 다 읽고 든 생각은, 이거 쉽지 않겠는데? 였다. 내가 이런 수행평가지를 받았다면 내가 알고 있는 답을 잘 쓸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물론 수업 시간에 다 알려주고 평가를 한다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문제의 난이도가 높아진다.

이 책에는 수행평가 글쓰기에 대한 10가지 전략을 알려주고 전략마다 실제 학교에서 나온 수행평가 샘플을 매우 다양하게 보여준다. 아, 이런 식으로 나오는구나. 아, 이런 식으로 평가를 하는구나. 아, 이런식으로 답을 써야 평가기준에 맞겠구나. 바로 알 수 있다.

"기억에 남는 일을 떠올려 자신이 주인공인 이야기를 써 봅시다." 라는 질문에 어떻게 이야기를 시작해 마무리를 할 것인가?

"국가 기관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설명해보세요." 라는 질문에 어떻게 이야기를 시작해 마무리를 할 것인가?

사람들이 무언가를 손에 쥐고 쓰는 행위를 잘 하지 않는다. 딸 세대는 더 그렇겠지. 그래서 더더욱 생각을 정리해 글로 쓰는 연습은 꼭 필요하다. 수행평가를 떠나서 말이다.

어쨌든 저자가 이야기하는 건 평가 기준에 맞게, 수업 시간을 충실하게, 맞춤법과 어법을 지켜서, 주제가 잘 드러나게, 다양한 경험을 녹여내고, (평가하는 사람이) 잘 읽히게, 창의적으로.... 궁극적으론 즐거운 글쓰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학년 딸 아이를 데리고 일기를 한 번 써봐야겠다. 기대가 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