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관계 수업 - 혼자가 되는 용기 + 타인과 연결되는 힘
사이토 다카시 지음, 송지현 옮김 / 또다른우주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가 되는 용기 + 타인과 연결되는 힘"

"때로는 혼자 때로는 함께 살아가는

인생의 지혜"


사실 이 책은 딸이 관계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기 시작해 답을 좀 얻어보고자 읽은 책이다. 아이가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하고 난 후 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어느 날은 "엄마 내 앞에 앉은 친구가 나한테 계속 물어봐서 힘들어.", 어느 날은 "내 뒤에 앉은 애하고는 친구가 되서 좋아.", 어느 날은 "엄마 오늘은 친구하고 싸웠어. 기분이 별로야."

물론 어린이집, 유치원 다니면서 또래관계를 경험했다. 하지만 초등학교는 또 다른 느낌이다. 들어오고 나가고가 거의 없이, 학년이 바뀌더라도 6년을 한 장소에서 같이 생활하기 때문일까? 어쨌든 초등학교 시절에 관계에 대한 탄탄한 밑바탕이 있다면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는데 조금 덜 흔들리지 않을까?

내가 아이에게 알려줘야 하는 건, 어렵겠지만 저자가 이야기하는 관계의 세가지 기술이다.

마음이 맞는 친구를 만드는 힘, 마음이 맞지 않는 상대와도 잘 지내는 힘, 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힘이다.

마음이 맞는 친구를 만드는 건 매우 적절한 노력과 센스가 필요한 부분이다. 마음이 맞지 않는 상대와도 잘 지내는 힘은 나 역시 아직까지 어려운 부분이고 왜 그래야 하는지 온전히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다. 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힘은 나이가 들면서 어렸을 때 이런 힘이 있다면 참 좋았겠다 싶을 정도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오히려 40대인 나에게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나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며, 내 대인관계가 잘 되어야 딸도 나를 보고 배울테니, 좀 더 신경을 써서 말과 행동을 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이야기 한 세가지 기술을 잘 생각하며 적용해봐야겠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괴롭힘에 대처하는 방법도 나오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