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뎌진다는 것 - 삶에 사람에 지친 당신에게 전하는 진솔한 위로, 5주년 기념 전면 개정판
투에고 지음 / 로즈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작 내가 무너지고 나서야 깨달았다.

자기 자신이 강하지 않으면

그 무엇도 지킬 수 없다는 것을"


투에고라는 작가는 '그때의 나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라는 책을 통해 이전에 알게 되었다. 마음을 닮을 짧은 글을 통해 많은 독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에세이를 읽는 이유는 감정이 너무 메말라 있을 때 조금 더 말랑해지기 위함이다. 요즘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을 쓰는 사람들이 많고 노출도 확대되니 어쩌면 에세이는 누구나 쓸 수 있고 어디선가 들어볼만한 내용들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요즘 나의 상황에 조금 더 눈길이 가는 문장이 있었다. '언제부터인가 나는 상대가 먼저 조언을 구하기 전까지, 구태여 그런 말들을 꺼내지 않는다.' 나이가 들었는데도 누군가에게 조언을 하거나 위로를 하는게 오히려 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조심스럽다. 우리는 다 다르기 때문이다.

'현재의 환경은 쉽게 바뀌지 않으니 바꿀 수 있는 용이가 없다면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자.'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말들이 많다. 환경 탓을 한다, 여건 탓을 한다, 상황 탓을 한다고 몰아세우기도 한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우린 모두 다 다른데... 그리고 바꾸는 게 뭐 그리 쉬운가? 그렇다면 정답은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 뿐이다. 너무 공감이 간다.

'그땐 거기에 내가 도달할 수 있는 가장 밑바닥인 줄 알았는데, 그 밑에는 더 깊은 곳이 있었다.' 누군가 그랬다. 바닥의 끝은 없다고, 최악은 최악이 아니라고. 인생이 그런 것도 같다. 누군가는 포기하고 누군가는 독기를 품는다. 독기를 품자, 한 번 해보자.

책 이름은 '무뎌진다는 것'인데 무뎌지고 싶지 않다책을 읽고 나니 마음이 말랑말랑해진다. 말랑말랑하게 살아가보자.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