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누군지도 모른 채 마흔이 되었다 - 인생의 중간항로에서 만나는 융 심리학
제임스 홀리스 지음, 김현철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내가 마흔이다. 마흔 뭐 별 거 있나 했는데, 문뜩 내가 지금까지 뭐하며 살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게 마흔통인가? 그러던 중에 이 책을 만났다. 제목이 딱 내 마음이었다.

 

책은 어렵다. 정신건강 쪽에서 일을 하고 있는 내가 봐도 집중을 해서 읽어야 했다. 어려운 책 일수록 배울게 많다고 했는데 역시나 그랬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아마도 '중간항로'일거다. 중간항로는 의미있는 삶으로 가는 여정의 시작인 나이 마흔을 의미한다. 이 책의 구성은 중간항로 이전과 중간항로 이후로 나뉜다.

 

중간항로 이전은 우리가 태어나 살아오면서 외부에서 받았던 영향에 대한 이야기다. 가장 큰 영향은 부모의 영향이다. 긍정적인 경험이든 부정적인 경험이든 우리는 이 경험을 바탕으로 자라게 되는데, 해결되지 않은 내면의 아이가 우리를 계속 붙잡는다.

 

중간항로에 도착하면 내면의 아이를 해결하지도 못한 채 결혼생활, 부모역할, 돈을 버는 일에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배우자가 나를 구원해줄 거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서로를 지지하고 격려하지만 나의 무언가를 대신해 줄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배우자는 그저 배우자일 뿐이다. 남편에게 의존성이 강한 나는 이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우린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을 조건없는 사랑으로 비유한다. 하지만 우린 조건있는 사랑으로 자식을 키운다. 나와 자식을 동일시하고 독립성을 인정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개인적으로 반성해야 하는 일이다.

 

일은 직업과 소명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 중요하며, 그 균형은 내가 왜 이 일을 하고 있지? 회의에 빠질 때 그 혼란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중간항로를 어떻게 지나가야 하는가? 정답은 홀로서기를 해야한다. 누구도 나를 대신해서 내 삶을 책임져줄 수 없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누구 때문에 나의 인생이 망가지는 일은 있어서도 있을 수도 없다. 진정한 나를 찾아야 하고, 개성화 작업을 통해 온전한 나를 만들어야 한다.

 

"나는 누구인가?"

"내 기분은 어떤가?"

"내가 원하는 건 무엇인가?"

"나의 소명은 무엇인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