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은 언제나 우리의 친구 레인보우 시리즈 3
사라 페르난데스.소니아 로익 지음, 최서윤 옮김, 정수영 감수 / 놀이터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권으로 잘 짜인 제대로 된 숲 설명서"


아이에게 자연친화적인 책을 보여주려고 노력한다. 예쁜 숲을 많이 물려주고 싶었는데 여러 가지로 쉽지 않았다. 아이가 크면서 숲은 점점 더 없어지겠지. 그래도 숲이 있어야 하는, 숲을 지켜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아이가 알았으면 한다.


글은 이론적이고 그림은 감성적이다. 이론이라고 해서 어려운 내용인 건 아니지만 이 책이 의도하는 바를 파악하려면 독자가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이면 좋겠다. 독자에게 말을 걸어주는 대화체로 되어 있어 다정하다.


처음은 숲이 나온다. 숲의 전체도 숲의 부분도 설명해주며 숲이 예쁘다는 걸 여러 내용으로 친절하게 알려준다. 중간에는 위험에 빠진 숲, 불이야!를 통해 현재 숲이 어떤 상황인지 아이들이 겁먹지 않을 정도의 수준으로 알려준다. 그리고 나선 숲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으로 마무리한다.


숲 없이는 우리 모두 살 수 없다는 걸 이제 알았지? 하면서 말이다.


아이는 계절별로 변화하는 숲의 모습을 알게 되었고, 나무도 여러 종류가 있고, 잎도 여러 모양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모든 건 땅에서 시작되며 큰 나무도 하나의 씨앗이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나무의 나이는 나이테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숲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도 알게 되었다.


우연히도 아이는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꿈꾸는 공원'이라는 주제로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데, 본인을 그리고 숲 지킴이로 표시를 해 놓았다. 이 책을 읽은 효과일까? 봄이 왔다. 숲도 다시 초록초록 예뻐지겠지? 이번 봄에는 아이와 숲을 자주 가서 가까이에서 숲을 마주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