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잠언 : 성공편 황명환 목사의 잠언 강해
황명환 지음 / 두란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침에 출근해 잠언을 쓰고 있다. 잠언을 선택한 이유는 창세기부터 써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함도 있었고, 잠언의 내용이 일상적으로 적용하기가 좋다고 하여 시작하게 되었다. 쓰긴 쓰는데, 생각보다 어렵다는 느낌이 있었다. 써져 있는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해석이 좀 필요하다는 걸 느꼈다. 이러던 중에 이 책을 만났다. 필사하는 나에게 내용적인 이해도 같이 줄 수 있을까?

일단 내용이 너무 좋다. 내가 올해부터 기독교 관련 서적을 적어도 한 달에 한 권 이상은 읽고 있는데, 지금까지 읽었던 책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든다. 마음에 든다는 건 개인적인 평가라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진 않겠지만 모자라지도 않고, 지나치지도 않은 내용으로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에 대해서 돌아보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이 책은 하드커버로 다시 나왔으면 좋겠다. 그만큼 소장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4개의 chapter 로 나뉘는데, 1부는 당신의 인격은 안녕한가요? 이다. 여기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건, 선은 반드시 승리한다는 메시지였다. 일생을 살면서 나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 시험에 빠질 때 자주 걸려 넘어지는 주제가 바로 하나님이 있는가? 선은 승리하는가? 였다. 하나님이 정말 계시다면 저런 일은 일어나지 않아야 하는게 아닌가. 저자는 세상에는 기가 막힐 일이 너무나 많다고 말하며 인생의 목적은 언제나 하나님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과 하나님이 옳다고 생각하시는 것, 하나님은 언제나 보고 계신다는 생각을 가슴에 품고 언제나 꺼내볼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2부, 행복하십니까? 라는 주제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연단하시는 이유가 잘 쓰여져 있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누구에게나 하나님의 연단은 올 수 있으며, 하나님의 연단은 다 이유가 있으며, 하나님도 함께 힘들어하고 울고 있다고. 나는 항상 왜? 하필? 이라는 질문을 했다. 하나님이 나를 사랑한다고 했으면 힘들게 하지 않아야 하는 게 아닌가. 하지만 저자의 설명을 들으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됐다.

나에게 말하고 있는 것 같은 chapter 는 바로 3부 이웃과 화목한가요? 였다. 점점 혼자가 편해진다. 직장에서 일을 할 때에도 혼자 일하는 게 좋고, 다른 사람과 일하는 건 부담스럽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대인관계를 넓히는 것이 부담스럽다. 어쩌면 내가 먼저 보이지 않는 벽을 만들게 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저자는 스스로 외톨이가 되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하나님은 공동체의 삶을 원하시고 그 안에서 조화롭길 원하신다. 나의 삶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4부 잘 살고 있습니까? 이다. 여기서는 내 인생에 대한 모든 것을 되돌아 볼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절제가 필요하다는 건, 지금 나에게 있어 너무나 중요한 내용이었다. 감정적인 절제도 있고, 금전적인 절제도 있고, 행동의 절제도 있고, 여러가지 방면에서 절제된 삶이 얼마나 유익한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이 책 중간에 있는 기도문도 많이 도움이 된다. 책을 읽으면서 기도문이 나오면 큰 소리로, 혹은 마음 속으로 한글자씩 읽었다.

정신이 없다. 코로나19 때문에도 그렇고 직장, 육아, 개인의 삶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 그러니 몸도 마음도 소진이 온다. 내려놓고 싶어도 내려놓을 수 없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내 스스로에 대한 스트레스..... 마음이 온전히 쉴 수 있는 시간이 하 루에 몇 분이나 될까? 그래도 이 책을 읽는 동안 내가 살아온 인생, 그리고 앞으로 살아갈 인생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하나님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 몸과 마음이 지쳐 누군가에게 위로를 받고 싶은 분, 내가 과연 잘 살고 있는 것인가? 에 대해 고민이신 분, 내 인생에 대해서 누군가 조언을 해줬으면 하는 분..... 이런 분들에게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끝까지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