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료 텃밭농사 교과서 - 흙, 풀, 물, 곤충의 본질을 이해하고 채소를 건강하게 기르는 친환경 밭 농사법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오카모토 요리타카 지음, 황세정 옮김 / 보누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것은 다 원리가 있고, 이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책이었다. 그냥 모종을 사다가 심으면 되는 것이 아니었다. 가볍게 생각했던 것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든다. 단순한 소망이었던 텃밭농사에 대해 좀 더 깊게 들어가는 기분이 들었다. 식물도 결국 과학인 것인가?

표지부터 좋다. 규칙이 있지만 규칙이 없는 것 같은, 막 심은 것 같지만 알고보면 하나하나 다 따져보고 심은 듯한 그런 텃밭의 모습이다.

어떤 작물은 언제 심고, 어떻게 가꾸고, 어떤 걸 조심해야 하는지에 대한 책은 여러권 보았다. 친절하게 사진까지 첨부하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꼭 심어보고 싶게 만드는. 하지만 이 책은 이런 내용은 뒤쪽에 조금 나온다. 그러면 어떤 내용으로 채워져 있는가?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바람, 햇빛, 흙, 물, 곤충, 풀, 영양 이런 것들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유지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한 것을 알려준다. 어찌보면 농업 교과서에 나올 것 같은 내용들이다.

유기농 양배추를 재배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겉에는 애벌레가 진짜 많아 구멍이 수십게 뚫려져 겉만 보면 저걸 먹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마음 같아서 애벌레를 다 떼어다 양배추를 깔끔하게 만들어주고 싶으나, 양배추 주인은 애벌레 몇 개 잡고는 그냥 두었다. 그 당시에는 의아하게 생각했는데, 잊어버리고 살았다. 책을 보니 애벌레를 어느 정도 놔두면 동료의 알까지 다 먹어버린 후 자취를 감춘다고 한다. 그러면 겉에 있는 잎은 다 떼어버리고 안에 단단한 알맹이만 남게 되는 것이다. 애벌레를 잡기 위해 농약을 뿌리거나 기타 다른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채소에 대한 중요성, 직접 재배해서 먹는 과정, 이런 채소에 대한 영양, 그리고 건강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된다. 생활 전반적으로 자급자족을 꿈꾼다. 그래서 재봉을 배웠고 이젠 농사를 배울 차례가 아닌가 싶은데, 몇 달 전 주말농장을 하겠다는 것을 가족들에 의해 내려놓게 되었다. 주말농장은 주말에만 가서 하면 되는 줄 알았던 나는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