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나의 성장 앨범 - 존중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왕수연 지음, 이지은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이제 다섯살이 된 딸은 본인이 나의 배 안에 있었다는 것에 대해서 궁금해한다. 최근 앨범 정리를 하면서 만삭사진을 찍은 걸 보여주면서 '이 배 안에 너 있다.'고 설명을 했는데 갸우뚱한다. 이 때쯤 이 책을 보여주면 좋겠다 싶었다.

딸에게 읽어주는데, 오히려 딸은 덤덤한데(실감이 나지 않는 거겠지) 나는 눈물이 날 것만 같았다. 아이를 키우면서 에피소드가 참 많은데 어쩌면 엄마가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선택해 넣었는지. 책 속의 아이가 남자아이가 아니었다면 난 아마 우리 가족 이야기를 썼다고 생각을 했을 것 같다. 특히, 울고 보챈 것 그리고 잠을 안 잔 것. 책 속 아이를 안고 자고 있는 엄마와 쓰러져 있는 아빠를 보니 웃음이 났다. (사실, 우리집 아빠는 저 정도로 육아를 하진 않았지만) 어쨌든 육아의 과거가 스쳐지나가면서 마음이 말랑말랑해졌다.

본인이 어떻게 태어났는지, 어떻게 컸는지를 간접적으로나마 알 수 있었던 책. 그리고 읽어주면서 엄마의 노고를 조금이나마 생색낼 수 있었던 책이다. 아직 아이는 실감을 못하지만 먼 훗날 우리 딸도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겠지. 이런 생각하니 더 이상 크지 않고 다섯살로 멈췄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오랜만에 이 책을 읽으며 아이가 어렸을 때를 생각하니, 예전보다 많이 편해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카드가 따로 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면서 어떤 장면에서 어떤 질문을 해볼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준다. 책을 단순히 읽어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이에게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는 과정인데, 나는 이 과정을 참 좋아한다. 왜냐면 아이가 생각지도 못한 대답을 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생각을 키워줄 수 있는, 엄마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약간 아쉬운 건 딸 버전도 있었으면 하는 그런 바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