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의 거짓말, 가짜 건강상식 - 최신 의학으로 밝혀진 건강상식의 치명적 오류에 대한 폭로
켄 베리 지음, 한소영 옮김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의학계를 시끄럽게 만든 의사 유튜버의 폭로] 라는데, 내용이 궁금했다. 안 그래도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 책을 읽으면 한층 업그레이드가 될 것 같았다. 저자는 처음엔 의사들의 입장에서 변명을 한다. 의사도 사람이라는, 아마 같은 의사들에게서 많은 비난을 받았던 모양이다. 가짜 건강상식이 왜 생겨나는지에 대해서 의사의 책임이 없다고는 하지 않는다. 정치, 경제 여러 분야에서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것들도 다소 솔직하게 이야기해준다. 특히, 미디어와 제약회사 그리고 의학과 관련있는 많은 부분들


포스트잇을 쉴 새 없이 붙였다. 내가 알아야 할 것들이 많았으니까. 내가 단순히 알고 있는 것들도 있었지만 근거를 정확히 댈 수 없었던 것들도 있었다. 예를 들면 요즘 우유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완전한 식품은 아니라는 것, 오히려 우유를 먹지 말아야 한다는 건 나 또한 동의하면서도 이것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찾기가 쉽지 않았다. 그냥 단순히 소에서 나오는 젖이 인간에게 얼마나 좋을까? 송아지도 평생 엄마의 젖을 먹지 않는데 이 정도 수준이었다. (이 이슈도 다루지만 자세한 내용은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하나의 이슈에 대해서 거짓말-진실이 중요한 이유-거짓의 근거-상식적으로 사고하기-연구결과 살펴보기-이해하고 적용하기-베리박사 따라하기-과제 이런 순서로 하나씩 설명해주고 있다. 아주 친절한 설명이다. 개인적으로는 상식적으로 사고하기와 베리박사 따라하기가 좋았다. 의학에서도 상식으로 사고할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고, 이 글을 쓴 베리박사는 실제로 어떻게 하고 있는지도 궁금했다.


모든 이슈를 다 정리할 순 없고(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내가 가장 주의깊게 봤던 주제는 가공육은 발암 식품이다? 였다. 나는 일단 고기를 너무 좋아한다.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구워 먹는 것도 좋아하고, 소시지나 오리고기, 기타 가공육도 많이 먹는 편인데, 내가 좋아하다 보니 아이에게도 잘 해준다. 물론 아이도 너무 잘 먹는다. 하지만 입 짧고 자타 미식가인 남편은 가공육은 나쁜 고기만 가져다가 만든 거라고 하면서 가능하면 먹지 말자고 이야기해서 의견 차이가 있다. 그런데 이 책에선 내 편인 듯 하다. 가공육을 먹지 말라는 건 질산염과 아질산염 때문인데, 저자는 이 두 가지는 자연 상태의 각종 식품이나 우리의 침에도 들어있다고 한다. 침을 삼키지 말라고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반박한다.


그리고 비만, 체중조절, 건강의 가장 큰 키워드는 설탕과 탄수화물이라고 말한다. 설탕과 탄수화물은 가능하면 피해야하는 거라고 지속적으로 이야기한다. 이걸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전반적인 식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쉽지 않은 문제이다. 요즘 저탄고지 식습관이 유행이라고 하고, 흰쌀 밥만 먹는 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고, 고기도 줄이라고 하는 등 식습관에도 유행이 있는 것 같다.


이 저자의 말을 다 믿을 수도, 각종 매체에서 쏟아져 나오는 걸 다 믿을 수도 없는 세상이지만 그래도 책을 읽다보면 사이비 종교에 빠져 드는 것처럼 무언가를 알게되고, 믿게 된고, 내 자신을 반성하게 되고, 그럼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저자는 말한다. 의사가 공부하지 않는 걸 비난하지 말고, 환자가 공부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