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고전인가 - 서양고전 입문자를 위한 안내서
네빌 몰리 지음, 박홍경 옮김 / 프롬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보다 작고 얇은 책이었다.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요즘 인스타에서는 고전읽기가 유행이다. 책 좀 본다는 사람들에게 고전읽기가 인기인 모양이다. 그래서 고전을 하나도 모르는 나는 이 책에 끌렸다. 사실 난 고전읽기에 동참하고 싶다기 보다는 메이저 출판사들이 내놓는 전집이 너무 탐이 나기도 했다. 100권 넘게 시리즈로 나오는 고전 전집을 책장에 딱!!!!! 꽂아 놓으면 얼마나 멋있을까???


어쨌든 나는 고전을 들어가기 전에 [왜 지금 고전인가]를 읽어야 겠다는 심정으로 책을 펼쳤다. 책이 작고 얇아서 혹은 나의 지식이 너무 얕아서 그런지 책을 두 번 읽었다. 이해가 잘 가지 않아서, 어려워서 ㅠㅠ


저자는 예전에도 고전은(그 때엔 고전이 아니었겠지만) 있는 사람들이 자랑하기 위해 읽는 경향이 있었다고 한다. 내가 전집을 사다가 책장에 딱 꽂아 놓는 상상을 하는 것과 비슷하겠지. 그런데 그런 허영은 지금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고전읽기의 열풍은 없어지지 않는다. 왜냐면 고전은 우리에게 허영말고 더 많은 걸 채워주기 때문이다. 그 더 많은 건 뭘까?


저자는 고전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라고 정의 내리기도 어렵고, 그 자체로 순수한 고전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한다. 긴 시간을 거치면서 변화되거나, 아니면 처음 발견했을 때부터 자료가 충분치 않았거나, 어떤 정치적 혹은 예술적 목적으로 수정되었거나..... 그렇지만 그 결과 더 다양해지는 모습으로 지금까지 우리에게 인기가 있는 게 아닐까? 교훈이나 지식의 차원에서도 그렇고 지금 시대에 읽어도 잘 어우러지는 그런 폭 넓은 무언가가 고전의 매력이 아닐까?


미친듯이 변하는 이 시대에 고전을 읽는다는 건 시대에 동떨어져 과연 의미가 있을까? 싶은 생각도 들지만 저자는 고전학은 더 이상 제한적이고 우월하다고 간주되는 사료에 대한 독점적 권리로 학문을 정의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고전이라는 의미가 요즘에는 다양한 영역과 맞물려 새로운 창조를 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아니면 예전에 했던 고민을 지금도 하기 때문일까? 그 때의 사람이나 지금의 사람이나 마찬가지의 고민을 안고 가는 거다. 나에 대해서, 내 삶에 대해서 그리고 타인에 대해서


오히려 복잡하기 때문에 고전으로 돌아가라는 말인가? 고전으로 돌아가면 그 해법을 찾을 수 있을까? 어떤 것부터 읽어봐야 할까? 이 책을 읽으니 고전을 하나 읽고 다시 이 책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고전에 대한 다양한 해석에 대한 책이 많이 나와 사람도 쉽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