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이 답이다 심화(1~3급) - 최신 기출문제 16회분(제48~33회) 최다 수록!+49회 기출/해설 증정! 2020 기출이 답이다 시리즈
한국사수험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준비하고 있는 공단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가산점 항목으로 들어가 있다. 이 나이 들어 공부라니, 신세를 한탄하면서도 혹시 모를 필기 동점 상황에서 가산점이 없어 탈락하는 일은 막고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해보기로 했다. 사실 가산점 항목에 들어있는 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외에도 많았는데, 그래도 이게 제일 낫지 않을까? (무슨 근거인지는 나도 잘 모르겠다)


어쨌든 책이 왔다. 역시 수험서라서 크기가 크고 무겁다. 책을 열어보니 올 컬러풀이다. 내가 너무 늙었나? 수험서가 올 컬러풀이고 심지어 종이도 좋다. 세상 많이 좋아졌구나. 공부할 맛이 나겠는데???


예전에는 이론서를 먼저 보고 그 다음에 기출문제를 봤었는데, 그게 정석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젠 아닌 듯 하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공부를 하고 그러고도 시험에 턱턱 붙는 사람들이 많으니, 시간이 없다 없다하는 시대를 살고 있어서 그런가? 어쨌든 공부의 방법도 예전과 많이 달라진 듯 하다. 그러니 이 책도 기출이 답이라고 제목을 붙였겠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고급, 중급, 초급으로 나뉘어져 있고, 그 안에도 급수가 있다. 그리고 고급, 중급은 50문항, 초급은 40문항이다. 시간은 고급, 중급은 80분, 초급은 60분이다. 그래도 예의는 있네. 60문제에 60분에 필기를 본 적 있는 나로써는 고마울 뿐. 공무원, 공기업 등에서 생각보다 많이 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고 있다. 응시자격을 부여하기도 하고, 가산점을 부여하기도 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쓰이고 있다. 이런 내용은 책 초반에 친절하게 나온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면, 30회부터 44회까지 총 15회의 기출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풀면 된다. 그리고 채점하면 된다. 문제지보다 해설지가 더 두꺼운 이유는 이 책 한 권으로 모든 걸 설명하겠다는 의지다. 실제 해설지가 더 구체적으로 꼼꼼하게 되어 있다. 이 책을 보고 사는 사람들은 아마도 기본서는 건너 뛸 생각을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해설지를 이렇게 꼼꼼하게 만들 수 밖에 없었을 거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50테마로 50문제 잡는, 이걸 뭐라고 해야하나? 엑기스를 정리해 놓은 미니북이 있다.


일단 30회를 풀어보았다. 80분 동안. 점수는 여기에 공개하지 않겠지만 공부를 많이 해야 할 것 같다.


수험생분들은 이 책을 보면 좋겠다. 꼼꼼하고 친절한 해설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으니, 이 책을 보고 합격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