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또, 산티아고 순례길 - 산티아고에 두 번 이상 다녀온 사람들의 이야기
김소영 외 지음 / 새벽감성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죽기 전에 한 번 가 보고 싶다는 진부한 말로 서평을 시작하지 않으려 했으나, 이 책을 읽어보니 산티아고에 가보고 싶다는 마음이 다시 또, 생긴다. 최근 TV 프로그램 스페인 하숙도 재미있게 잘 봤던터라, 책 제목을 보고  끌리지 않을 수 없었다.


일단 이 책을 쓰기 위해서는 산티아고 순례길을 두 번 이상 다녀와야 이 책을 쓸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그리고 산다사(산티아고 순례길에 다녀온 사람들의 모임)에도 가입할 수 있다. 산티아고를 한 번 가기도 어려운데, 두 번 이상을 다녀오다니. 아, 부러운 사람들.  


각자 다른 이유로, 다른 상황에서, 다른 여정으로 산티아고를 다녀왔고, 그 경험을 나누기위해 후기를 모아놓은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읽는 입장에서 어느 하나의 후기도 버릴 게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 이 사람은 이렇게 산티아고를 가게 됐고, 저 사람은 산티아고에서 이런 생각을 했고..... 내가 가게 되면 이 사람이 추천했던 코스로, 저 사람이 추천했던 맛집에, 또 다른 사람이 추천했던 알베르게로, 꼭 곧 떠날 여행 계획을 짜는 것 같은 마음이 너무 설레는 사람이 되었다.


사실, 산티아고 순례길은 자신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가는 걸로 유명하다. 긴 순례길을 걷다보면 삶이 단순해지고,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이 책을 쓴 작가들도 비슷하게 이야기한다. 하지만 내가 좀 의아했던 사실은 산티아고를 다녀온 후다. 인생에 있어 큰 전환점을 맞이하거나, 삶이 드라마틱하게 변하거나 이런 결론이 나올 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현실은 변한 게 없고, 다시 일상으로 들어가게 된다고 한다. 그래도 산티아고 순례길은 다를 거라고 생각했는데. 사실 생각해보면 여행이 그렇다. 가기 전에 설레이고, 가서는 신나고 하지만 집에 돌아오면 다시 현실이고, 뭔가 크게 달라진 것도 없다. 그래도 마음 한 켠에 새로운 무언가가 자리잡고 있는 건 분명해 보인다. 그 힘든 여정을 또 가게 되는 마법같은 무언가가 있다는 거다.


이것저것 생각하면 절대 갈 수 없는, 그래서 나도 당장 떠난다고 생각해봤다. 다른 건 둘째 치더라도 우리집 4살 짜리 꼬맹이가 걸린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쓴 분들이 대단하다는 거다. 결단할 수 있는 그리고 힘든 순례길을 걸어갈 수 있는 용기. 그리고 마냥 부러운 나. 그래도 중학교 2학년 때 아버지를 따라 산티아고를 처음 갔다는 윤동현 작가처럼 아직 먼 이야기지만 나도 꼬맹이가 조금 더 크면 같이 갈 수 있지 않을까 꿈꿔 본다.  


그리고, 산티아고를 다녀온 후 주변을 정리하기 시작했다는 내용도 인상깊다. 미니멀라이프, 배낭엔 최소한의 짐만 가지고 가야 하는 경험을 하니, 주변에 불필요한 것들이 참 많았다는. 인생도 그렇겠지.


책을 읽으면서 즐거웠다. 마치 나도 산티아고 순례길 어디쯤 걷고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산티아고를 가게 된다면, 카페알베르게에서 정보를 많이 얻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