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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비의 육아일기를 읽다 - 단맛 쓴맛 매운맛 더운맛 다 녹인 18년 사랑
김찬웅 엮음 / 글항아리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얼마전 힐링캠프 김강우편을 보다가 김강우씨가 육아일기를 쓰게 된 계기가 양아록이라는 책을 읽고서라고 했었다.
그때 양아록이라는 책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긴 했으나 그냥 궁금증만으로 그쳤다.
그러다 이번에 읽은 역사 e에서 조부모의 육아와 관련한 꼭지에서 양아록이 또 언급이 되었다.
이제는 이 책을 읽지 않을 이유가 없다.
찾아봤더니 양아록 원전은 없고 [선비의 육아일기를 읽다]라는 형식으로
출판된 책이 떡하니 검색이 되는거다.
어머, 이건 꼭 읽어야지. 지름신이 하늘에서 강림하고 계셨다.
지름신이 왜 나에게 왔는지 책을 받아보고서야 알았다.
이 책의 저자인 이문건 이라는 분이 집안 조상님이셨던거다.
더 위로 올라가면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제
일지춘심을 자귀야 알랴마는
다정도 병인양 하여 잠못들어 하노라‘
라는 한시를 쓰셨던 이조년이라는 분도 가문조상님이시다.
배움이 일천하여 가문의 조상님도 그동안 못 알아보고 있었구나.
무식한 후손을 용서하소서.
이조년이라는 분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하자면
형제투금이라는 고사성어 이야기의 주인공이기도 하시다.
고등학교때 한문교과서에서 배웠던 그 내용의 실제인물인 이분들의 형제가 5형제인데
이백년, 이천년, 이만년, 이억년, 이조년이라고 하신다.
후손들이 잘 되라고 지어주신 이름이라고 하는데 조상님의 뜻을 가벼이 여기는 것은 아니지만 왠지 웃음이 나기도 한다.
다시 책의 내용으로 돌아가 이문건 이분의 생이 참 기구하다.
형제들은 모두 당쟁에 휘말려 다 돌아가시고 집안에 남은 인물이라고는 자신과 조카 몇.
집안의 대를 잇기 위해 자식과 조카를 잘 키워야 하나 그것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거기다 자신까지 멀리 성주로 유배를 당하는 처지가 되었다.
그 와중에 며느리가 아들을 낳고 딱히 할 일이 없었던 그는 집안을 다시 일으켜야 한다는 일념하에 손주를 직접
키우고 그 기록을 남기게 되니 그게 조선시대 사대부가 쓴 유일의 육아일기인 양아록이 된 것이다.
역사 e꼭지에서는 이렇게 써놓았다.
아이에 대한 기대가 클수록 조급하기 쉬운 부모의 속성
그래서 조선선비들이 찾아낸 최고의 선생님
[여러명의 아이들을 키운 풍부한 경험, 지혜와 연륜까지 겸비]
격대교육이라는 말을 다른 책에서도 읽은 적이 있었다.
세계명문가의 자녀교육인가(?)의 책에서도 격대교육을 언급했었다.
모두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톨스토이, 괴테, 타고르의 집안이 격대교육을 진행한다고 했었다.
결과론적인 말이겠지만 조부모의 역량에 달려있는 일이니 좋다고도 나쁘다고도 할 수 없겠다.
친구중에 아버님이 교장선생님으로 퇴임하신 녀석이 있는데 아버님의 교육방법을 인정하면서도 지금의 시대와는 맞지 않다고 푸념을 자주 하고는 한다.
하지만 성공인지 실패인지는 손자녀석의 일생을 보아야 아는 법이니 지금 당장은 그 결과를 알수는 없는 법이다.
어쨌던 할아버지의 손자교육은 참 힘들고도 힘들다.
말 안듣는 손자와 그 손자를 어쨌던 키워서 가문을 일으켜야 하는 할아버지.
공부를 안 하는 것은 둘째치고 몸도 병약하여 수시로 아프다.
책의 많은 부분은 병치레 하는 것과 공부를 하지 않아 매를 드는 부분이다.
매를 들고 마음아파하는 할아버지와 그러면서도 또 매를 들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의 반복.
책을 읽으면서 사극에서 보아왔던 사대부의 삶이 실제 삶과는 차이가 있구나 하는 생각이었다.
양반가의 자손이라 하더라도(물론 유배를 와 있지만)늘 밖으로 나가 동네아이들과 뛰어노는 어린아이.
유학자이지만 점장이도 수시로 찾고, 스님도 찾아 조언을 구하는 모습도 그렇고 흔히 생각하는 조선시대 사대부의 모습과는 많이 다르다.
더 충격이었던 것은 유배를 온 사람의 모습이다.
유배에는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가장 힘든 것은 위리안치라고 집의 울타리를 넘을수가 없는 것이라고 한다.
이문건의 받은 유배형은 거주제한인데 성주마을에서만 지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말은 마을안에서는 어떻게 살아도 상관없다는 것이다.
아마도 벌의 목적은 중앙정치와 멀리 떨어져보내는 것에 있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언제 복원이 되어 돌아갈지 모르는 사람이기에 고을의 사또도 함부로 하지 못하고, 또 학연 지연으로 묶여있는 목민관이 오면 알게 모르게 편의도 많이 봐주고는 한다.
유배형을 받고 있는 사람이 돌잔치도 하고 고을 유지들을 불러 잔치를 벌리기도 하고 거기다 집안일때문에 다른 고을로 다녀오기도 한다.
어쨌던 이문건의 육아는 이문건 살아생전에는 실패로 끝났으나 이문건 사후 패륜아처럼 살것 같았던 손자는 임진왜란때 의병을 일으켜 나라에 큰 공을 세우게 된다.
나라에서 공을 치하하고자 하나 겸손하게 사양하고 고향마을에서 은둔을 하게 되니 할아버지의 교육이 늦게서야 빛을 발한 것이 아닌가 싶다.
책은 세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첫째장은 양아록의 내용을 한글로 해석하여 소설처럼 꾸며놓았고 두 번째 장은 책을 읽는데 도움이 될만한 역사지식과 인물지식을 풀어놓았다.
셋째장은 양아록 원문과 한자 뜻풀이를 해놓았다.
굳이 해석을 해놓지 않은 것은 첫째장에서 대부분 풀어놓았기 때문이다.
한자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셋째장을 하나씩 풀이해가며 읽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다.
책을 읽고서 자식교육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아직 미혼인지라 양육에 대해 생각이 이상론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유부인 친구들과 만나 대화를 하다보면 니가 자식을 낳아봐라 그렇게 되는가 라는 핀잔을 많이 듣는다.
나도 총각때는 그렇게 생각했지만 결혼은 현실이다, 니가 아직 어려서 잘 모른다 등등
그렇겠지. 아마도 그렇겠지. 나도 그렇게 되겠지.
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준비하고 또 배우자가 될 사람과 대화하고 그렇게 해야 하지 않을까.
그렇기에 서로 같은 곳을 바라보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책을 읽으며 느낀 것 또 한가지.
자식에 대한 기대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는 것 같고
아버지는 엄하고 어머니는 자애로우시다.
그리고 부모님의 사랑은 언제나 자식이 죽어도 따라갈 수 없다.
사족. 책을 받아보니 2008년에 출판된 책인데 초판본이다.
내가 초판본을 구입하는 것을 정말 좋아하는데 출판된지 꽤 되었지만 초판본이라...기분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