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분다, 살아야겠다 - 철학자 강신주 생각과 말들 EBS 인생문답
강신주.지승호 지음 / EBS BOOKS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인터뷰어(질문자는 인터뷰어, 질문을 받는 사람은 인터뷰이)인 지승호씨께서

강신주작가와 함께 책을 내었다.

그동안 지승호씨의 책을 여러권 읽었는데 <아, 신해철!>, <영화, 감독을 말하다>, <아!대한민국, 저들의 공화국>,

<금지를 금지하라>, <7인 7색>, <공범들의 도시>, <신해철의 쾌변독설>, <김수행, 자본론으로 한국경제를 말하다>,

<우석훈, 이제 무엇으로 희망을 말할 것인가>, <감독, 열정을 말하다>등을 읽고 그리고 갖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인터뷰어라고 타칭 거론되고 있다.

도서관에서 이런 저런 책을 뒤적거리다가 오래전에 강신주씨와 지승호씨가 인터뷰를 한 책을 읽게 되었는데

그 책이 2013년에 출판되었으니 거의 10년만에 다시 한번 서로 대화를 나눈셈이다.

내가 이 책을 구입하게 된 배경에는 지승호씨를 좋아한다는 것도 있지만 요즘 강신주라는 사람에게 꽂혀있기 때문이다.

강신주라는 이름을 알게 된 것은 몇년전부터 TV에 자주 등장하시면서 장자도 강의하시고 또 여러 생활속의 철학을 이야기하셔서

존재자체는 알고 있었는데 요근래에 유튜브에서 불교철학을 강의하신 것을 보게 되면서 완전 반하게 되었다.


그런데 책장을 뒤지다 보니 책장에 강신주선생의 책이 여러권 있었다.

<철학이 필요한 시간>, <철학적 시 읽기의 즐거움>등 이미 나는 강신주를 알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내가 이 책들을 읽었을 때는 저자인 강신주라는 사람의 존재감은 없었고 그냥 책의 내용만이 나에게 필요한 때였다.

이제 와서 보니 내가 오래전부터 강신주를 사랑했구나 싶었다.

어쨌던 지승호씨와 강신주씨는 근 10년만에 다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책을 펴냈다.

10년동안 이들은 얼마만큼 변했을까?

낮 1시부터 밤 10시까지 여덟번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 나누었던 내용을 지승호씨가 잘 풀어내었다.

이런 책은 책의 내용을 구절구절 요약해서 쓰는 것은 온당치 않다.

읽는 이들이 스스로 읽고 느껴야 한다.

다만 이런 내용들일꺼다 라는 정도는 알 수 있게 목차중의 일부분만 소개하는 것으로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

* '나'는 수많은 인연의 결과물이다.

* 텍스트와 콘텍스트 사이에서

* 혼자 먹는 밥, 나눠 먹는 밥

* 펜데믹은 다시 온다, 자본을 통제하지 않으면

* 사치품에서 필수품으로

* 나이 듦, 꼰대 그리고 신제품

*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위해

* '강남좌파', '좋은 지주', '따뜻한 자본주의'

* 생계문제 빠진 인권은 의미없다

* 철학하는 즐거움, 철학 하는 괴로움

사족

요즘 영상을 보면 강신주 선생의 건강이 무척 좋지않아 보입니다만 본인께서 책을 과하게 쓰시느라 그렇다고 하시고 조금씩 회복되고 있다고는 하시지만 걱정은 많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