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수업 (양장) - 글 잘 쓰는 독창적인 작가가 되는 법
도러시아 브랜디 지음, 강미경 옮김 / 공존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작가수업은 1934년에 출판된 책이다.

다시 말하자면, 소설도 아닌 소설을 쓰려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이 책은 장장 80년의 시간동안 수많은 작가지망생들의 양분이 되었다.

많은 작법서를 읽었지만, 내가 읽어온 많은 (미국) 작법서들이 이 책의 방법론들을 상당히 많이 포함하고 있었다는 걸 느꼈다. 이 책은 그렇다면, 작법계의 고전쯤 될 수도 있겠다.

독창성이란 무엇인가, 작가가 갖춰야할 습관이란 무엇인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작가가 되어야 하는가.

책 내용의 대부분이 이렇게 짜여져있다. 글을 쓰려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과 자세를 일러주는 소중한 책.

 

 

지금 단계에서는 자신에게 작가로서의 성공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공정하게 평가할 입장이 못된다는 점을 명심하라. 조금만 더 지나면 지금은 어렵거나 도저히 불가능해보이는 일들이 제대로 보일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시시때때로 스스로를 평가하면서 자신에게 쉬운일은 무엇이고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를 짚어내는 안목이 생길 것이다. 그때 가면 이런 명확한 결점을 바로잡기 위해선 어떤 단계를 밟아야 할지가 눈에 보이면서 낙담하거나 허세를 부리지 않고도 자신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길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훈련 기간에는 실패의 가능성은 아예 생각하지도 말라.

 

사실 두 가지의 기본 원칙이 있을 뿐이다. 첫째, 소설가는 글자 그대로의 의미로든 비유적인 의미로든 자신의 팔이 미치는 범위 안에 있는 것만 다루어야 한다. 둘째, 주제의 가치는 작가가 그 안에서 무엇을 보고 또 그 안으로 얼마나 깊이 파고들 수 있느냐에 거의 전적으로 달려 있다.

 

기적의 가장 놀라운 점은 그것이 일어난다는 사실이다. 길버트 키스 체스터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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