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더 - 책 읽어주는 남자
베른하르트 슐링크 지음, 김재혁 옮김 / 이레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흡입력이 굉장한 이야기다. 처음보다 끝이 강한 구성이다.
겉으로는 서른 여섯의 여자와 열다섯의 남자가 만나는 사랑이야기쯤으로 보이겠지만.
그 안에 묻어든 노련한 역사와 철학적 구성력이 돋보인다.
서른 여섯의 여자는 '나치시절'의 상징으로, 열 다섯의 남자는 '"이런 역사를 수용해야만 하는""경악과 수치감으로 입을 다문" 그래서 "유대인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지금의 세대'를 상징한다. 
 


- 이전 세대와 현 세대의 갈등, 그것을 쫓아가지도, 그것에 얷매여 있지만 자유를 갈망하는 이 세대에 관한 이야깃거리는 많이 다뤄졌다. 김기덕의 사마리아가 그랬다. 경찰에게 끌려가는 아버지와, 그것을 붙잡지 못하고 바라보아야 하는, 그래서 다른 세대를 일구어야 할 젊은 혈기들이 그런 주제에서 나온 이야기들이다. 

 
게다가 배경은 가장 법률적인 나라. 확실하고 근엄한 법 체계가 갖춰진 나라, 독일이다.
나치시대 후의 세대간의 갈등과 고민은 그린 소설과 영화가 많기는 하지만 이렇게 직접적으로 유대인 수용소의 감독이었던 인물을 끌어온 것 자체가, 큰 흥미거리였을테다.
또 한 주인공은 아버지가 철학자인, 지금 세대의 법률가다.
이야기는 나치세대를 대표하는 '노련하고 정숙하지만 과거가 많은' 서른 다섯과 '이성적인 사고를 가졌으나 정작 현실 앞에 어찌할 줄 모르는' 열 다섯의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이들의 사랑은 복잡하게 얽혀있고 꽁꽁 묶인 두 세대간의 갈등과 사랑, 혈연으로 묶인 복잡한 감정들이 주를 이루는 것이다.

-일제후의 우리나라가 빨갱이를 다루었던 그 때와, 사실 독일도 크게 다르지는 않더라는 것이 보인다.

 

중요한 이야깃거리 중 하나는 서른 다섯 한나가 '문맹'이라는 것. 이 모티브가 크게 작용하는 이유는, 그 모든 것들이 '어쩔 수 없었다'는 변명이었기 보다는 그 세대 하에 묶였던 사람들에 대한 일종의 연민을, 품고 있다. 다른 면에서 보면 그들의 방관에 대한 비난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5.18에 광주로 가야했던 군인들을 생각해보면, 그 군인들이 군사정권과는 아무 연관이 없는 일반 시민이었을 수 있다는 그런 생각을 하다보면, 작가의 비난 섞인 연민이 어쩐지 이해가 된다.  


가장 중요한 행위인 '읽기'는, 이전 세대가 이후 세대에게가 아닌 자기 이성과 합리에 열중해 온 지금의 세대가 윗 세대에게 읽어주는 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책 읽는 남자'로서의 미하엘은 한나를 위해 읽기도 했으나, 결국은 자기를 위한 책읽기라는 것을 고백하게 되는 것이다. 이들을 위해 한나가 목을 매는지, 이것이 윗세대의 결말과 현세대의 시작을 다시 말하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결국 한나가 죽을 때까지 간직한 미하엘의 사진은 끝까지 앞 세대와 뒷 세대간의 징검다리 역할을 마다하지 않는다. 

법학자가 쓴 소설이라는 것이 더 특이한 소설, 더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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