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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게으름 탈출 위원회 - 오늘도 할 일을 미루고 싶은 너에게 ㅣ 다정다감 생활책 3
스가와라 요헤이 지음, 기타하라 겐타 그림, 김신혜 옮김, 손승현 감수 / 웅진주니어 / 2024년 4월
평점 :
이 책을 보자마자 책 띠지에 적혀 있는 < "나중에 할게!"를 "지금 할게!"로 바꿔 가는 과정 >이라는 문구가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이가 3학년에 올라오면서 과목도 많아지고 배우고 익혀야 하는 것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습관처럼 매일해오던 것들이 한 두번 밀리기 시작하여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과정을 경험했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것도 게으름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을거라 생각을 하고 있던 찰나에 할일을 미루지 않고 마음을 잘 다스리며 습관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그 때 딱 만나게 된 책이 오늘도 할 일을 미루고 싶은 너에게 "어린이 게으름 탈출 위원회"입니다.
이 책을 쓴 스가와라 요헤이는 작업치료사이자 두 아이의 아빠입니다. 감수를 본 손승현 원장님은 괜찮아 정신건강의학과 원장이자 <감정에 휘둘리는 아이 감정을 잘 다루는 아이>를 쓴 저자이기도합니다. 글을 쓴 스가와라 요헤이와 감수를 본 손승현원장님의 이력을 보니 왠지 믿음이 갑니다.
차례
1장 우리는 왜 바로 행동하지 못할까?
2장 예측하고 기억하는 힘
3장 정보를 저장하고 행동하는 힘
4장 행동력을 더 강하게 만드는 법
우리 뇌에는 본능적 뇌와 사회적뇌로 나뉩니다. 사회적 뇌의 힘이 갑자기 세지면 본능적 뇌를 강하게 누르기도 하지요. 지금바로 못하겠어는 본능적 뇌와 사회적 뇌의 사이가 나빠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렇다면 두 뇌를 잘 화해시키는 법을 배워보는 거지요. 뇌의 특징을 알아야 바로 행동하기 위한 첫걸을음을 뗄 수 있기에 1장에서는 우리는 왜 바로 행동하지 못하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예측하고 기억하는 힘에 대해 설명을 하는데 나갈 준비를 자꾸 미루게 된다면 나에게 맞는 행동하는 순서를 찾아가는 겁니다. 행동 카드도 만들어보고 행동을 바꾸는 실험을 해보고 소리 내서 읽는 연습도 해봅니다. 아이가 한 학년 한 학년 올라가면서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시키기 전에 알아서 먼저 해보라는 얘기를 많이 듣게 될 것입니다. 책에서는 그 나이쯤 되면 앞일을 미리 짐작하는 예측력이 자라난다고하네요. 거울 뉴런이라는 것 때문에 다른 사람과 힘을 합쳐 일을 하면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뭔가 시키기 전에 먼저 알아채고 행동할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 나머지는 읽어 보세요)
책의 차례를 봐서는 혹시나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까 걱정을 했는데 아이와 책을 읽어보니 설명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으로 로드맵을 알려주니 오히려 많은 도움이 되는 듯 했습니다. 아이가 게으름으로 가는 것보다는 좋은 습관으로 생활패턴을 잘 활용하고 조절할 수 있다면 아이의 자존감은 물론 스스로가 매일매일 발전하는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나중에 할게!"에서 "지금 할게!"로 바꿔나갈 수 있을 것 같네요^^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