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사람을 만나는 일은 언제나 설렌다. 알라딘 이벤트에 당첨되어 씨네큐브에서 박찬욱감독과 김형진 평론가의 데이빗린치에 대한 수다를 들으면서 '이야 저 사람 멋진다. 저런 멋진 사람을 셀레게 하다니 나도 만나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머릿속의 린치는 말그대로 외계인이다. 매혹적이지만 이해하기엔 너무 먼 그대 말이다. 미국에서 심야극장이 유행하던 시기, 컬트라 불리던 온갖 종류의 형식을 가진 틈새영화들의 전성기의 감성을 그는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고 한다. 기성세대에 대한 비웃음을 폭력과 음란함으로 적당히 뒤섞어서 말이다. 뭐 모두가 상업영화 하는 시절에 나이가 들면들수록 안드로메다로 가는 사람이 하나쯤 있는 일도 의미있지 않겠는가? 

그럼 그와 교신해 보자. 광란의 사랑은 그의 영화중 가장 대중적이라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시간순서대로 전개되고 스토리도 있고 말이다. 물론 이영화에 수십가지 장르를 붙일 수 있겠다. 로드, 액션, 뮤직, 청춘물, 판타스틱, 추리 뭐 좋아하는 장르 아무거나 붙여도 딱 맞진 않지만 적당히 걸쳐져 있다. 바비인형처럼 차려입고 이런저런 불륜에 빠지고, 남편도 죽여버리는 늙은 미인인 엄마, 성폭행 당한 딸의 상처는 모른 척 하면서도 집착을 보이는 가족. 내용을 별외로 하고 인상깊은 장면들이 많이 있다. 립스틱으로 얼굴과 손을 붉게 칠한 자해 장면. 영화를 본적이 없는 사람들도 많이 보았을 자동차 위를 달려 범퍼위에서 사랑하는 여인에게 러브미텐더를 불러주는 모습 등 말이다. (개인적으론 첫사랑이 불러준 노래라 의미깊다.) 왠지 앞으로 노래방에서 누가 이 노래를 부르면 세일러 하고 간드러지는 목소리로 추임새를 넣어주지 싶다. 

폭력적이고, 선정적이고 불쾌하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는 이유가 뭘까? 아마 20년이 지난 지금도 그의 영화는 낯설기 때문이지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09-01-30 1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컬트적인 영화들을 주로 만드는 감독이긴 합니다만..명작이 꽤 많아요.
멀홀랜드 드라이브도 괜찮고...
나름 분위기있는 사구(DUNE)도 볼만해요..

그래도..트원픽스의 그 기괴함은..으흐흐.

Kitty 2009-01-31 0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이빗 린치 감독은 저는 감히 손을 못대요.
TV에서 트윈픽스를 보고 너무 충격을 받아서 (토할뻔 했어요;;) 그 트라우마로 알아서 멀리하고 있어요.
메피님 덧글 보니 제가 제일 난이도 높은 걸 봤나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