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뇌가 나를 움직인다 - 겉으로 보기엔 너무나 정상적인 사람들, 그들을 갑자기 돌변하게 만드는 마음 속의 숨겨진 욕구 5가지
데이비드 와이너.길버트 헤프터 지음, 김경숙.민승남 옮김 / 사이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처럼 내가 나를 이기려면(?) 나를 알아야 한다. 나를 알아가는 과정은 오늘도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끔은 이런 과학적인 접근의 책이 도움이 된다. 마음에서 문제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문제가 일어나는 것이고 그것은 지극히 객관적인 입장에서 나를 바라보게 할 수 있게 함으로 아프거나 우울하지 않고 그저 담담히 나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당신이 나약한 것이 아니라, 당신의 뇌가 문제입니다."

 나는 아직 대부분의 문제들에 대해 확고한 내 자신의 의견을 갖고 있지 않다.

 언제나 나는 내가 나약하다 싶었다. 누군가 어떤 현상을 하나 가져와 그것에 대한 내 의견을 물을 때 그것에 확고한 내 자신의 의견을 내놓지 못함이 부끄러웠다. 그러나 오늘 이 책, 정확히 데이비드 와이너 님 덕분에 조금 마음을 놓는다. 고맙다.

 반복되는 문장들과 약간은 전문적인-그러나 과학문외한인 내가 읽어도 충분히 이해가 될만큼 쉽게 쓰여지긴 했다. 조금 지루하긴 하지만, 지루함조차 지은이는 살짝 미소짓게 하는 경고를 주기도 한다.-내용들이 자칫 책읽기를 힘들게 할지도 모르겠다.

결론 역시나 과학적이건(이성적이건) 비과학적인건(감성적이건) 나를 다스리는 방법들은 내 의지에 달려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러나 안다는 것과 모른다는 것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인생을 살아가면서 이너 더미(Inner Dummy-우리 안의 고집스런 바보)를 관리하기는 쉽지가 않다. 이너 더미의 왜곡된 관점들과 그로 인한 생각들과 행동들을 바꾸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일단 결심을 하고 각고의 노력을 기울일 마음의 준비가 된다면 이너 더미가 이성적 관점들을 갖게 만드는 데 성공할 확률은 60퍼센트에서 80퍼센트는 되는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11-21 2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