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일반판)
반디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절대 섣불리, 가볍고 부담없이 읽어서는 안되는 이야기를 읽었다.

누군가의 생명을 담보로 어떤 비밀을 손에 쥐어본 느낌이다. 멀리서 바라만 보며 형태가 관찰한 것이 아닌, 촉감과 결이 생생하게 손 안에 남듯 분명한 생물을 쥐어보고 난 다음의 느낌이다.

북한의 현실을 7개의 단편에 담아 증언한 작가는 50년생이라고 했다.

큰 별도 세상에 많고 많건마는 하필 하룻밤 사이 작디작은 빛을 내고 흔적도 없이 물고기 밥이 되는 반디를 필명으로 했을까.

책 앞표지의 첫 날개를 읽을 때부터, 사실 마음이 아팠다. '고발'에서 알려주고 있는 인권탄압의 현장을 그가 살고 있다는 사실도 마음 아팠지만, 이토록 날렵하고 강력한 힘을 가진 작가가 그 타고난 성질을, 하늘이 준 귀한 선물을 감추고 이런 필명 속에 숨어 책을 냈다는 현실도 아팠다.

 

잠을 이루지 못했을 것이다. 원고가 밖으로 밖으로 향하는 것을, 그의 손을 떠난 종이뭉치가 국경을 넘어가는 것을 어렴풋이 가늠하면서 그는 잠을 이루지 못했을 것 같다.

발각될 것을 두려워해서가 아니라, 이 글이 과연 어떤 것을 불러올 수 있을까 하는.....

 

이 책을 읽는 것은 그를 지지하고, 그와 함께 저항하며 싸우는 것이라고 어느 독자가 썼다.

 

하지만 나는 모르겠다. 저들이 북녁에서 이토록 혹독하게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내가 안다고 해서 그게 어떤 힘이 되겠나. 그냥 알고만 있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목숨을 건 작가의 글을 읽었다면 독자도 응당 대가를 주어야 한다. 그래야 이치에 맞지 않을까.

하지만 과연 북한의 가공할 현실을 고발한 이 글을 읽고, 마치 나의 삶이 그러한듯이 전율한 후에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무엇을 해야만 할까.

 

우선은...

3월에 열린다는 북한 인권 주제 콘퍼런스를 기다릴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