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이 사람을 따르는가 - 가만히 있어도 사람이 따르는 리더의 조건
나가마쓰 시게히사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3.0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에 대한 고정적인 인식이 변했구나, 라고 느낀 건 최근에 본 어떤 영화때문이었다.

어느 조직을 이끌어가는 단 하나의 별, 우두머리, 독단과 근접한 카리스마, 조직의 권력과 결정권을 손에 쥔 유일한 인물.

뭐 이런 것들이 전통적인 '리더'의 이미지가 아니었나. 그런데 그런 리더의 이미지 그리고 리더에게 기대하는 역할이 사뭇 달라졌다.

 

가을에 개봉했던 스타트랙 비욘드는 사람들을 반하게 만드는 리더, 특히 오늘날 우리 시대에 먹히는 리더가 무엇인가를 잘 보여준다.

원작 시리즈에서 등장했던 캡틴 커크와 꽤 다른 21세기의 캡틴 커크, 이 두 리더는 그 자체로 과거의 리더와 현재의 리더가 어떻게 다른지를 단적으로 드러낸다. 원작의 캡틴 커크는 캡틴이라는 왕관을 쓰고 그 지휘봉을 아낌없이 내두르는 타입이라면 비욘드의 캡틴 커크는 팀원 각자의 전문 분야를 인정하고 그들의 영역은 아예 그들에게 맡겨 버리는, 이전의 리더보다는 조금 덜 권위적이면서 자유롭고 유연한 타입이다.

 

이런 새로운 리더형에 대해 주목한 건 나뿐만이 아니다.

일본에서 다양한 업종을 아우르는 기업을 운영하는 나가마쓰 시게히사는 우리의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리더의 모습을 정리해 책으로 냈다.

[왜 나는 이 사람을 따르는가]

 

권력이 주는 권위 위에 올라섰던 리더는 이제 옛 모델이 되었다.

지금의 리더들에게 권위는 권력의 산물이 아니다. 더이상 사람들은 권력이 주는 권위를 신뢰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권력의 부패가 얼마나 자연스러운 것인지 또 부패한 권력이라는 지붕 아래에서의 권위는 얼마나 악한 것인지 너무나 많이 겪었다.

이제 사람들은 권위가 있어서 리더를 신뢰하는 게 아니라, 신뢰를 얻은 리더에게서 권위를 본다. 더 정확히는, 사람들이 리더에게 보내는 신뢰가 그들의 권위가 된다.

 

신뢰 없는 리더가 어떻게 추락하는지, 201610월을 목도하는 한국인들보다 그것을 더 적나라하고 뼈저리게 아는 사람들은 없으리라고 감히 단언한다.

우리 시대가 필요로 하는 리더가 어떤 타입인지를 정확히 알지 못한 지도자의 모습은 측은할 정도다.

참으로 절묘하게도, [왜 나는 이 사람을 따르는가]는 오늘의 한국에 없는 결정적인 무엇을 짚어준다. 저자 나가마쓰 시게히사가 열거하는 리더의 모습들은 평범한 시민들이 바라는 하지만 아직까지 한국사회에 결코 나타난 적 없는 그런 리더의 모습이라 마음이 쓰다.

 

실은 이 책을 읽은 건 순전히 리더로서의 내 모습을 반추하고 어떻게 나를 경영해나갈 건지 방향을 참고하려 했다. 그런데 어쩔 수 없이, 전 세계에 얼굴을 들지못할 정도로 민망하고 창피한 사건을 겪는 탓으로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우리나라를, 사회를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진정으로 존경할만한 정치인을 찾느니 차라리 사막에서 바늘 찾는 게 쉬우리라.

하지만 정치건 기업이건 뭐가 됐건 적어도 리더라면, 지도자라면! 사람을 모으는 구심점인 동시에 그들을 지켜줄 수 있는 울타리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일본의 기업인이 쓴 [왜 나는 이 사람을 따르는가]는 리더라면 잊지 말아야 할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아주 쉽고 재미있게 정리했다. 책을 읽기 시작한 그 자리에서 단번에 끝까지 읽을 정도로 재미도 있고 유익하기도 했다. 아마 책장이 한장씩 넘어갈 때마다 나를 반성하고, 이 나라를 생각하게 만들었기에 더 그랬을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