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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 초가치를 만드는 아트×비즈니스의 힘
한젬마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5월
평점 :
누가 그랬지? 21세기는 융합의 시대라고. 전혀 상관 없어 보이던 것들이 결합하여 폭발적인 시너지를 일으키고, 서로 절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아 보이던 것들이 한데 어울려 독특한 매력과 가치를 발산하는 시대, 지금 우리들의 시대다.
[그림 읽어주는 여자]로 유명한 한젬마는 그의 신간에서 이 융합의 미학이 빚은 명품들을 낱낱이 분석한다. [아트콜라보]라고 명명한 이 책은 대한민국 1호 아트 콜라보 디렉터라고 불리는 한젬마가 예술과 결합한 시장에서 독보적인 성과들을 올린 사례들을 열거하여 소개하는 책이다.
이제 비즈니스와 아트가 완전히 다른 세계로 느껴지지 않는다. 굳이 앤디 워홀까지 언급하지 않더라도 예술계가 탁월한 융합을 통하여 무한한 시장성을 자랑하게 된 것이 낯설지 않다. 그런데 이 책은 내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키스 해링 정도의 수준에서 ‘아트 콜라보’를 논하는 책이 아니다. 우리가 최근에 시장에서 만난, 그러니까 인터넷이든 거리에서든 어딘가에서든 반드시 한 번은 마주쳤을 그런 제품과 프로젝트, 사례들을 모으고 모아 집대성한 책이다.
백남준, 제프 쿤스, 이상봉, 키스 해링 등 콜라보의 명장들을 가장 먼저 소개하면서 책을 시작한 저자는 드가와 칸딘스키와 같은 근대 화가들이 어떻게 예술을 다른 소재 혹은 장르와 콜라보하였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는 의미 있는 콜라보를 성사시킬 여러 노하우들을 정리한 다음 실제 많은 기업과 단체들이 성공한 콜라보 사례와 제품들을 보여주며 ‘콜라보 파워’를 톡톡하게 확인시켜 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야말로 그 어떤 나라 사람들보다 콜라보에 능한 사람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각보와 비빔밥 등 여러 가지 소재나 재료들을 한데 버무려 어울리게 만드는 일은 우리가 아주 어렸을 적부터 너무나 자연스럽게 해오는 그런 일 아닌가.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너무나 흥미로웠다. 책의 두툼한 두께만큼 재미도 두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