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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성 마케팅 - 끌리는 브랜드를 만드는 9가지 방법
김상훈.박선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상품의 부족함을 채우려는 마케팅은 ‘사기’에 더 가깝습니다.”
이 한 문장이면 충분하다.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한 줄의 글에 모두 담겨 있다.
노이즈 마케팅, 옴부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등등 시각과 접근 방식을 달리한 수많은 마케팅 전략이 있다. 아마 더 이상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마케팅이 등장할 일은 없을 것 같다. 이미 지구상에서 명명된 마케팅만으로도 시장을 포화상태라고 느껴진다.
이토록 많은 마케팅 기법이 연구 혹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단 하나다. 소비자가 똑똑해졌기 때문이다. 예전 소비자는 제한된 정보, 오직 기업이 제공하는 범위에서의 선택지만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무엇이든 통하지 않는 곳이 없는 온라인 네트워크와 그것에 24시간 접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손에 쥔 지금의 소비자는 그리 쉽게 마음을 주거나 지갑을 열지 않는다. 심지어 소비자들은 도덕적이고 윤리적이기까지 하다. 그래서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기업을 향하여 가차 없는 심판의 화살을 겨냥하기도 한다.
세상이 바뀌면서 우리 소비자들은 겉모습만 보고 믿어왔던 어떤 기업들이 말도 안 되는 상품을 팔아왔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도 하고, 과대 광고로 이윤 챙기기에 급급한 기업이나 철학이 도덕적이지 않은 기업들에게 돌팔매를 할 줄도 알게 되었다. 그런 아수라장 속에서 어쩌면 우리는 은연 중에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던 듯 하다. ‘모든 마케팅은 사기다. 상술이다. 믿을 수 없다.’
서울대에서 마케팅을 가르치고 있는 김상훈 교수와 광고계에서 연륜이 두둑한 박선미 디렉터가 만나 위의 내용을 주제로 진지한 책을 하나 썼다. 감추고, 과장하고, 속이는 마케팅. 그래서 소비자로 하여금 사기라고 느끼게 만드는 ‘책임지지 않는 마케팅’이 시장에 범람하는 지금이야말로 마케팅의 본질과 순기능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해야 하는 최적의 시기다. 그래서 저자들은 마케팅의 본질을 전면에 내세운 ‘진정성 마케팅’을 이야기한다. 혹자는 되물을 수 있다. 마케팅이 허위고 과장인데 어떻게 진정성이 마케팅하고 묶일 수가 있냐고. 저자들의 답은 이러하다.
좋은 제품을 어떻게 잘 알릴 것인가 하는 것이 마케팅의 사명입니다.
진정성 마케팅은 모순어법이 아니라 동어반복인 것입니다.
본문 9쪽 프롤로그 중에서
누구나 그러할 것이다. 거짓말을 하는 기업에 지쳤고, 먼지만한 것을 풍선처럼 부풀리는 광고도 피곤하다. 철학이나 윤리 없이 상품 팔아서 매출을 올리겠다는 심산이 노골적으로 보이는 마케팅도, 소비자와의 그 어떤 교감이나 소통을 거부하는 기업도 사절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단순한다. 좋은 제품, 착한 정신, 모두에게 이롭고 가치 있는 철학을 가진 기업을 찾을 뿐이다.
이 책은 위와 같은 기업, 위의 내용의 좋은 사례가 되어주는 상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겸손하고 정직한 브랜드, 의식 있는 브랜드, 따뜻한 감성 브랜드 등 9가지 개성으로 브랜드들을 분류하여 진정성 있는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알리고 있다.
이 책은 기업 스토리 계발이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책이 아니다. 어떤 소비를 해야 나 자신은 물론 우리 모두에게 이로울 것인지를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도 꼭 한번은 읽어볼 책이다. 아마 읽으면 누구라도 놀랄 것이다. 세상에 이렇게나 착한 기업이 많은 줄 미처 몰랐다. 또한 어떤 기준으로 브랜드와 상품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유익한 기준까지 제시해주니, 이미 이 책 자체가 ‘진정성 마케팅’이다.
좋은 제품을 어떻게 잘 알릴 것인가 하는 것이 마케팅의 사명입니다. 진정성 마케팅은 모순어법이 아니라 동어반복인 것입니다. 본문 9쪽 프롤로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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