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이 모이는 디테일 -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창업의 비밀
박지훈.주시태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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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머니가 장사를 시작하시면서 알게 되었다. 자영업이 이렇게 치열한 세계일 줄은 조금도 몰랐다. 예전에 미생에서 ‘회사 안은 정글이지만 회사 밖은 지옥이다’ 이런 말이 나왔던 걸로 기억한다. 어느 시대건 저 말이 들어맞지 않는 사회는 없었겠지만 지금만큼 저 말 고대로 들어맞는 사회는 전에 없었을 것이다.
 
 자영업에서 가장 어려운 건 가게를 운영하는 게 아니다. 가게를 열기까지가 정말 대애애애애애박 힘이 든 것 같다. 입지, 아이템, 오픈 시기와 전략, 뭐 이런 걸 준비하는 게 얼마나 골치아프고 머리 빠지는 일인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거 아니면 먹고 살게 없으니 울며 겨자먹기를 미친 사람처럼 웃으며 퍼먹을 수밖에.
 자영업 3년이면 줄줄이 문을 닫는다는 요즘 세상에 어쩌면 가게를 내겠다는 계획 자체가 무모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정말 그 길밖에 없는 사람들에게는 마지막 구명선 같은 기회다. 그래서 우리는 어느 상권에, 어떤 아이템으로 가게를 열어서 장사를 해볼까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고 발바닥에 짓무르도록 발품을 팔며 쏘다니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이런 책은 좀... 좀.. 고맙다. [손님이 모이는 디테일]. 책의 서두에 저자들은 자영업 시장의 불공평함을 꼬집으며 시작한다. ‘영세 자영업자는 매일 낡은 총칼로 무장한 채 전장에 나선다. 전투 결과가 좋을 리 만무하다. 최첨단 무기를 장착한 대기업과 프랜차이즈는 알토란 입지에 승리의 깃발을 꽂는다. 영세 자영업자에게 없는 대기업의 무기는 풍성한 정보와 데이터다. 이러한 정보 비대칭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최첨단 빅데이터를 장착한 기업이 더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라는 지적은 너무나 가슴이 아파다. 그래, 최첨단 기술과 자본으로 무장하고 덤비는 기업의 공세 앞에 평범한 자영업자들은 얼마나 초라하고 무력한지. 슬프다. 그래서 저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빅데이터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은 다른 영역이다. (중략) 내게 필요하고 의미 있는 내용을 간추려 실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범한 사람들이 창업에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이 책은 이러한 고민 중에 기획했다.(8-9쪽)’

 책의 기획 의도와 집필 배경만 몇 줄 읽었는데도 마음이 든든하다. 아마 소상공인들이 다 비슷한 마음 아닐까? 성공 촉이 오는 아이템으로 아무리 준비하고, 모두가 괜찮다고 말하는 입지에 가게를 차린다고 해도 몇 개월 버티기가 어려운 게 요즘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정보를 모은다. 주섬주섬 모으기도 어렵지만 그걸 잘 쓰기도 어렵다. 더구나 뭘 모르고 가게를 차릴 계획을 세우고 나서 실제 개점을 하기까지 많은 실수를 한다. 이 책에서는 그런 정보들을 분석해서 정리해주는데 이를 테면 이런 것들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이 있다. 바로 369 원칙이다. 369 원칙이란 성수기 3개월 전 오픈할 것, 최소 6개월 이상 창업을 준비할 것(중략)... 창업 유망 시기와 실제 창업이 이루어지는 시기가 다른 경우가 보인다. 이렇게 되면 창업 후 2~3개월 만에 비수기가 찾아오면서 오픈 효과를 보지 못하고 사업 운영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이 부분을 읽고 나는 너무나 당연하게도, 바로 즉시, 어머니 가게의 성수기와 창업 시기를 돌이켜봤다. 소가 뒷걸음으로 쥐 잡는다고, 어떻게 무사히 괜찮은 시기에 오픈을 했구나 싶어 다행이다 싶었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이미 가게를 열어서 운영 초기에 있는 사람들도 읽어봄직하다. 단순하게 어떤 게 뜨고, 어떤 업종이 진다는 차원의 분석이 아니라 이 데이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려주기에 매우 유익하다.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창업의 비밀’. 창업의 해답이라고 쓸만한 디테일들이 이 책에 있다.

창업 유망 시기와 실제 창업이 이루어지는 시기가 다른 경우가 보인다. 이렇게 되면 창업 후 2~3개월 만에 비수기가 찾아오면서 오픈 효과를 보지 못하고 사업 운영이 어려워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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