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안에 끝내는 면접 합격 시크릿 - W스피치 우지은 대표의 취업 성공 노하우
우지은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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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사하고 싶다면, 채용 합격 소식을 듣고 싶다면? 일단 이 책부터 읽어라!

 

내가 처음 면접을 보았던 경험은 대학 입시 때였다. 원서를 넣은 학교에 인터뷰를 갔는데 그렇게 떨릴 수가 없었다. 당시 나는 면접에도 전략이 필요하다든가 대비가 있어야 한다든가 뭐 그런 생각은 1도 없었다. 결과가 나쁘진 않았으나 지금 그때를 돌이켜보면 참 무모했다고 밖에 할말이 없다.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 아마 한 천 년 뒤에도 먹히는 말로 생존해 있을 듯 하다.

 

 어떻게 보면 면접이라는 게 뭐 그렇게 특별히 까다롭거나 어렵다거나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저 이 지원자가 우리 조직에 알맞은 인물인가 아닌가를 판별해보는 잠깐의 과정일 뿐이다.문제는 이 잠깐의 과정에 너무나도 큰 게 걸려 있다는 것이다. 이 면접을 잘 보느냐, 마느냐에 따라 나의 몇 년이 어떻게 흘러갈지가 달려 있으니까. 내가 앞으로의 몇 년(어쩌면 몇 달....)을 어떻게 보내게 될지를 결정하는, 아주 잠깐의, 한 시간도 안 되는 아니, 불과 몇 분밖에 되지 않는 시간. 하아, 그러니 어떻게 이 면접을 아무 대비도, 전략도 없이 보러갈 수가 있겠나.

 

 면접! 그 불편하고 불안한 자리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전략이 그대에게는 있는지? 이 책은 묻는다. 면접, 어디까지 준비해봤니?

 

 다음은 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경영의 정의다. 이를 들여다보면 회사가 뽑고 싶은 인재의 요건이 보인다. “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경영의 과업은 서로 다른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의 공동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각자의 강점을 활용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조직이 해야 할 모든 것이다.”
 답이 보이는가? 회사는 직원들을 통해 회사의 비전과 미션, 사업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채용 과정에서 회사의 관심은 오로지 지원자가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기여할지, 성과를 창출할 능력과 열정이 얼마나 되는지에 집중돼 있다. 또한 대인 관계가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격이 모나지 않고 타인과 더불어 조직 생활을 잘 해나갈 수 있는 인성을 지닌 지원자를 선호한다.
 21쪽

 

 

 저자 우지은 씨는 스피치학원의 대표다. 방송인으로도 활동했던 그녀는 현재 보이스 트레이닝과 스피치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기업과 대학에서 강연하고 있다. 목소리와 화술로 자신을 표현하는 스피치 분야의 권위자이자 기업의 대표로서의 경험을 콜라보하여 그녀는 이 책을 썼다. 기업이 면접을 통하여 지원자에게 무엇을 판별하려 하는지, 면접에 들어가기 전 알고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무언지, 면접 장소의 문을 여는 그 첫 순간부터 자리에 앉는 애티튜드와 나올 때의 모습은 어떠하면 좋은지, 면접관과 이야기할 때 어떤 목소리가 가장 좋은지 저자의 경험과 그간의 노하우가 총동원된 책이다.

 

 굳이 면접을 준비해야 할 상황이 아니더라도 이 책은 한번쯤 읽어두면 너무나 유익하다. 이 책은 전달력을 높이는 스피치 훈련에도 적용되는 노하우들이 들어있고, 효과적이고 매너 좋은 토론자로서 가져야 하는 스킬에 대한 가이드도 들어있다. 


 화술을 가다듬고 싶다거나 토론을 잘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적극 추천하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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