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마케팅 - 초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을 위한 완전한 해답
박형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자리를 빌어 솔직히 이야기하자면 나는 처음에 ‘방탄소년단’이라는 팀 이름을 듣고 일본에서 건너온 아이돌인줄 알았다. 일본 가수가 아니라기에 ‘그럼 대만이야?’라고 반문했다. 미안하다, 이게 내 수준이다. 그게 몇 년 전이다.
 여전히 나는 방탄소년단의 이름 외에는 아는 게 별로 없다. 잘해봐야 뷔가 신묘막측하게 잘생겼다는 점이나 지민이가 되게 진국이라는 점을 여기저기서 주워듣고 스치듯 봐서 알고 있을 뿐이다. 다만 지금은 내가 방탄소년단을 특이한 이름의 보이그룹이 아닌, 가사를 잘 쓰는 가수로 인식하고 있다. 계기는 ‘낙원’이라는 곡이었다. ‘우린 꿈을 남한테서 꿔, 빚처럼. 미래만이 꿈이라면 내가 어젯밤 침대서 꾼 건 뭐? 꿈이 뭐 거창한 거라고 그냥 아무나 되라고. 아무 이유도 모르는 채 달릴 필요 없어 꿈이 없어도 괜찮아’ 이건 정말 여기 쓰면서도 느끼지만 너무....... 잘 썼다. 맹목적으로 꿈도 뭣도 아닌 것을 빚처럼 짊어지고 달리는 사람들 누구라도, 학생이건 어른이건 노년이건 누구라도 이 가사를 듣고 마음 어딘가 징~하고 울리지 않을까. 
 


 이 계기를 시작으로 내가 방탄소년단 그러니까 BTS를 달리 보기 시작했을 즈음에 미국 미디어들도 이 청년들을 주목하기 시작했다. 지금 BTS는 전 세계를 달구는 아이콘으로 올라서고 있다.

 이 책 [BTS 마케팅]은 방탄소년단의 세계재패기라기 보단, 방탄소년단이라는 한국의 보이그룹이, 심지어 한국에서 HOT와 같은 인기를 얻은 것도 아닌 상태에서 어떻게 세계의 팬심을 거머쥐었나를 분석한 책이다. 단순히 어느 아이돌의 명랑성공기로 볼 이야기가 아니다. 실력, 타이밍(혹은 운) 그리고 전략. 방탄은 이 세 가지가 일으킨 거대한 바람을 타고 세계 일주 중이고 저자는 방탄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정리해 이 책에 실었다.

 

 비즈니스에서도 마찬가지로 성장 트렌드를 인지하고 그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요건을 검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샤오미의 레이쥔 회장은 “태풍의 길목에 서면 돼지도 날 수 있다.”라는 말을 하며 성장 시장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유럽의 석유 회사인 로열더치셸의 전 CEO였던 로 판 바험이 말한 신사업 성공의 비결도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는 것’이었다. 기업이 아무리 열심히 노력하고 뛰어난 경영을 수행한다고 해도 기업이 속한 시장, 산업의 거대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다. 성공을 원한다면 ‘성장하는 시장에 뛰어드는 것’처럼 확실하고 쉬운 방법도 없다.
본문 142쪽

 

 그렇다, 태풍은 돼지도 날게 만든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는 것은 어쩌면 다된 밥상에 숟가락을 얹는다는 말처럼 매우 쉽게 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거인의 어깨까지 올라갈 수 있는 실력이 없이는 언감생심이다. 성공에는 타이밍(때 혹은 시류 혹은 운)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러나 성공한 많은 사람들의 조언대로, 그리고 방탄이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바대로 타이밍도 실력이 있어야 온다. 그렇게 타이밍을 잡은 후에도 대중(상대)의 마음을 읽는 적절한 전략 없이 성공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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