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에서 24시간 살아보기 - 2000년 전 로마인의 일상을 들여다보는 생활 밀착형 문화사 고대 문명에서 24시간 살아보기
필립 마티작 지음, 이정민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소설이든 영화든 이야깃거리는 '특별한 사람'이다.
특별한 구석이 조금도 없다면 주인공의 자리는 언감생심 꿈도 못꿀뿐 더러 엑스트라 자리도 어렵다.


그러나 때로 어느 평범한 하루, 특이할 것 없는 일상적인 시간들이 이야깃거리가 되기도 한다. 바로 이 책처럼.

 

'로마 전성기의 실제 모습을 흥미롭게 고증하는 날것의 역사'라고 소개되는 이 책 [로마에서 24시간 살아보기]는 제목 그대로 2천 년 전 로마의 24시간을 글로 세밀하게 풀어낸 역사서다.
로마에 대한 현대인의 로망과 궁금증은 수많은 소설과 역사서의 모습이 되어 우리 앞에 자주 나타났다. 하지만 나의 경우, 로마인 이야기를 완독하기 위하여 그렇게 열심히 노력해봤으나 꽤 많은 시도가 실패에 그쳤다. 그 후로 나는 로마와 나는 코드가 안 맞는 걸로 여겼다. 그런 내가 이 책을 읽고 싶다고 느낀 포인트는 바로 이것 ‘생활 밀착형 문화사’라는 점이다.

 

책은 자정에서 출발하여 다시 자정이 되기까지 흘러가는 로마의 시간을 그렸다. 목차에 실린 각 챕터의 제목이나 장별 도비라(챕터의 제일 앞장)가 얼마나 로맨틱한지!! 내용마저도 얼마나 낭만적인지, 마치 24개의 단편소설을 읽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페이지 마다 유물이나 유적지의 사진이 실려있기도 한데, 그보다 더 눈길을 끄는 것은 당시의 기록물이나 유물들에서 발췌한 그 시대 사람들의 글귀다. “어느 귀족의 아들이 노예와 동침하여 노예가 아이를 가졌다. 귀족은 아들에게 노예의 아이를 죽이라 했다. 그랬더니 그 아들의 속에 있던 천재가 ‘당신의 아이를 먼저 죽여야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와, 이건 정말 어디 적어두고 싶다.
당시를 살았던 각계각층의 사람들 특히 이 시대가 주목하여 보기 어려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의 일상을 살펴본다는 측면에서 흥미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