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챌린지 - 6판
제임스 M.쿠제스.배리 Z.포스너 지음, 정재창 옮김 / 이담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

나는 이 말을 믿는다. 나에게 그리고 타인에게, 우리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말이라고 믿는다.

다만 이 말이 부질없는 울림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단서 하나가 붙어야 한다.

자리가 아무나 만들지는 않는다. 노력하는 사람만이, 그 자리에 적합한 인물로 재탄생한다.

노력하는 사람, 자리는 그런 사람을 자리답게 만든다.

 

지금도 계속 방영되는지 모르겠지만, [생활의 달인]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있었다).

구두 광내기 달인, 배추 옮기기 달인, 만두 빚기 달인, 와이셔츠 빨리 다리기 달인. 시장이나 거리에서 흔히 얼굴을 마주치는 수많은 사람들이 실은 무림지에 등장해도 어색하지 않은 달인이라는 새로운 관점을 보여준 이 프로그램은 매회가 참 재미있었다. 세상에는 각양각색 어쩜 그렇게 많은 달인들이 있는지 매회가 놀라웠다. 그러나 분야는 다 달라도 달인들의 소감은 비슷비슷했다.

어떻게 이런 달인의 경지에 오르셨어요?”

먹고 살려고 노력하다 보니까 뭐 이렇게 됐죠.”

노력은 중요하다. 노력 없이 성취되는 일은 없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직업으로 요리를 하고, 청소를 하고, 짐을 옮기며 살아감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달인이 되지는 않는다. 달인이란 무엇을 어떻게 노력해야하는지 정확히 알고 노력했을 때 이를 수 있는 수준 아닐까.

 

개정 6판으로 나온 [리더십 챌린지]를 읽으면서 나는 리더란 달인의 일종 아닐까 생각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책은 리더를 특별한 지위를 가지거나 탁월한 능력이 있는 특정 인물이라고 규정하지 않는다. 전 세계 각계각층에 흩어져 있는 리더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와 사례를 엮어 리더십의 본질을 추적한 이 책에서 저자들은 리더십은 지위나 명성과 무관하다. 태생이나 부와도 관계 없다.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고 되어야 한다. 리더십은 관계와 신뢰, 열정과 확신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와 관련된다.”고 말한다. 실제로 그들이 인터뷰한 리더들은 간호사, 노동자, 교직원과 같은 평범한 사람들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리더의 역할을 오해한다. 나도 예전에 그랬다. 리더는 이끄는 사람, 영향을 주는 사람인데 이를 휘두르는 사람으로 잘못 인식한다. 말도 안 되는 생떼(갑질이라고도 하기 싫다. 갑질이라는 단어도 아깝다.)를 부리거나 자기 고집대로 밀어붙이기만 하는 사람을 리더라 부를 수 있을까. 지위가 높든, 낮든 저런 행태는 리더십이라고 불려서는 안 된다. 최근 리더십에 대하여 더욱 크게 느끼는 것은 올바른 리더십은 (이 책 [리더십 챌린지]에서 이야기 하듯) 되는 분위기를 만들고 이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능력이 아닌가 한다. 그런 차원에서 리더십은 내가 나 자신에게도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볼 수도 있다. 실제로 저자들은 이 책의 말미에 먼저 자신을 리드하라고 조언하기도 한다. 내가 이 책 중에서 제일 좋아하며 읽었던 부분이었다.

 

구조의 직함과는 별개로, 나는 한 조직 안에서도 여러 사람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리더들이 서로가 조화롭게 호흡을 맞추고 융화될 수 있다면 그게 가장 이상적인거라고 생각한다. [리더십 챌린지]는 그런 생각에 확신을 주고, 식은 열정에 불씨를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