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Introduction........................................................................................................................................................ I. 탐방분야와 목적: 사회 교육 예술 분야............................................................................... II. 탐방일정과 조사방법.................................................................................................................. <1> 탐방계획서 작성 및 기초조사 : 3월 10일 ∼ 4월 13일.............. (1) 전문가면담 (2) Teleconferencing 현장견학: 3월 28일 (3) E-mail발송 <2> 준비과정 및 국내탐방: 5월 21일 ∼ 7월 25일.................... (1) 자료수집 및 분석 (2) 방문대상 대학과 기업의 사전접촉 및 일정협의 (3) 현지의 교통과 숙박지의 Arrangement (4) 국내 탐방:7월 14일 ∼ 7월 16일 <3>현지탐방계획:8월6일∼8월19일..................................... (1) 탐방일정 및 지역 그리고 탐방기관 (2) 비행일정 <4> 보고서 작성계획: 8월 17일 ∼ 9월 12일......... (1) 보고서작성 (2) 현지탐방대학과 연구소에 감사의 E-mail이나 Letter발송 (3) 탐방결과 설명회 실시 III. 탐방계획..................................................... <1> 탐방의 성격.................. <2> 탐방의내용.................. <3> 탐방전 조사방법 ....... 1.문헌조사, 인터넷조사 2.전문가면담 3.Internet Survey IV.탐방의대상과지역................ <1>국내탐방.................... (1) 한국방송대학교 (2) HP(Hewlett Parkard) Korea <2> NTU를 중심으로........................................ a. NTU를 탐방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b. NTU에 대하여 c. 관련탐방대학과 기관 (1)Colorado State University (2)Hewlett Packard Company d.탐방지역에 대한 연구 (1)Fort Collins (2)Palo Alto <3> 뱅쿠버지역의 원격교육기관................................................................................................................. 17 Open Learning Agency a.OLA를 탐방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b.OLA에 대하여 c.관련기관 탐방 Simon Frazer University d.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e.Vancouver에 대하여 <4> University of Illinois........................................................................................................................... 19 a.UI를 선정한 이유 b.UI에 대하여 c.AIM연구소 d.공과대학과 Satellite Network e.탐방지역에 대한 연구--Urbana & Champaign City <5>현지 탐방대학과 기업의 관계.................................................................. V. 참고문헌 및 Internet Site................................... ※기타 1. 표번호 목차 표1 탐방일정과 조사방법.......................6 표2 탐방일정 .....................................8 표3 탐방지역..............................................8 표4 탐방기관.......................................8 표5 비행일정..............................................9 표6 보고서 작성계획표...................10 표7 원격 교육기관 비교........................11 표8 탐방지역과 대상.......................13 2. 그림번호 목차 그림1 비행노선도.....................................9 그림2 방송대 마크..........................13 그림3 NTU의 위성 원격교육.............14 그림4 HP의 홈페이지....................16 그림5 Fort Collinsd의 위치................17 그림6 OLA의 분교.........................18 그림7 SFC 마크.....................................18 그림8 Vancouver의 위치..............19 그림9 IIU의 전경....................................20 그림10 UI의 위치...........................20 Introduction 1997년 신년에 미국의 클린턴 대통령은 자국의 교육 개혁을 위한 교육예산을 늘이고 그 일환으로 정보화시대에 필요한 인프라(infrastructure)의 개발도 발표했다. 세계 제 2의 교육대국인 독일은 미국교육에 대한 신념을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세계 1의 교육대국의 끊임없는 자기반성에서 나온 결론이라고 하였다. 우리 나라도 역시 1995년과 1996년의 교육개혁에서 정보화교육의 필요성이 발표되었고 교육의 양적인 폭발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정보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투자부족으로 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본 탐방대는 선진국의 차세대 원격교육을 연구하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분석함으로써 세계 초우량 수준의 개선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 나라의 교육개혁안에서 정보화 교육의 일환으로 차세대 원격교육의 가치가 현저히 증가하였고 원격교육의 시장성 또한 무한하다. 원격교육은 거리, 시간, 기타 장애로 인한 정상적인 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탄생되었다. 원거리에서 학생은 학습지, 라디오 등을 통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고전적인 학습방법에서부터 지금은 인터넷, 위성, 양방향 텔레비젼을 통한 최첨단 방법에 이르고 있다. 18세기 초반에 미국 광부의 안전교육을 위해 학습지 형태로 원격교육이 실시되었고 현재 아시아국가에서는 많은 인구로 인해 고동교육이 엘리트층에 한정되어 있어 보다 저렴하고 보다 많은 학습자를 동시에 수용할 목적에서 채택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한국방송대학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미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신대륙에서는 광대한 영토에 적은 인구 때문에 거리상 이동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원격교육이 발달되었다. 정보화 사회는 인간의 활동범위의 확장을 촉진시켜 이동이 잦은 비즈니스맨이나 산골 오지에 사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재교육을 원하는 계층에게도 교육평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휴대용 컴퓨터만 있으면 E-mail을 통하여 교육제공자와 대화가 가능하다. 경제적 측면에서도 소외계층을 위한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교육이 가능하고, 변화하는 정보에 민감한 초인류계층에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끊임없는 공급이 가능하다. 그러나 후자의 경우에는 앞으로 설명할 NTU처럼 일반대학보다 수업료가 3배정도 비싸다. 원격교육산업에서도 인터넷 산업의 속성인 인프라 투자공급자와 이윤창출자가 다른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원격산업의 주체에 대해서도 기초적인 연구성과에 대한 중복투자를 피하기 위하여 새로운 교육기관의 신설보다는 한국의 사회교육원같이 대학의 원격교육을 위한 행정 부서를 부설하는 방법이 있다. 아울러 기존대학의 연구성과와 기업의 통신망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교육의 질적인 향상과 기업의 속성인 이윤창출의 목적에도 모두 만족할 수 있다. 실제로 미국 대학간의 연합체 성격을 갖는 NTU와 기업이 단지 학습자와 교육주체간에 최첨단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중개인 역할을 하는 캐나다의 OLA가 있고, 국내에서는 삼성그룹이 성균관대의 정보화 촉진과 에듀넷(edunet)통신망을 위해 올해 200억원을 투자한 것에서도 그 실례를 찾을 수 있다. 원격교육산업에서 성공한 기관을 대상으로 학습자료 배급기관(일반대학)과의 이윤 배분, 그리고 초기에 막대한 첨단테크놀로지를 투자해야 하는 원격교육산업의 인프라를 환태평양지역에서 장기적인 마?팅전략의 일환으로 무상 공급하는 이유도 연구의 범주에 둘 수 있다. 탐방보고서에서는 외국의 차세대 원격 테크놀로지, 원격교육기관과 대학 그리고 기관의 협동관계를 고찰하며 교육개방 후 한국시장에 진출하려는 외국의 차세대 원격교육기관에 마?팅 전략을 연구하여 국내. 외 시장진출을 위한 원격교육산업의 가능성과 외국기관의 한국교육시장침투에 대응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I. 탐방의 분야와 목적 탈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국가의 힘과 부는 정보와 지식에 따라 정해지고 개인의 생활 영역은 지난 시대의 거대한 유산인 산업화의 혜택으로 시간과 공간의 구애 없이 좀 더 자유로워지고 있다. 새로운 시대와 정보를 근간으로 하는 사회는 미래 사회 두 계급인 지식인 계층과 지식 소외 계층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주고 있다. 과거에는 대도시와 멀리 떨어져 사는 사람, 사회의 상대적 약자인 여성, 장애인 그리고 노인에게는 교육과 재교육의 기회가 적었고, 미래의 초엘리트 계층도 변화하는 정보와 지식의 극심한 변화를 따라가기에는 개인과 지역사회의 한계가 명백하여 국경 밖의 정보를 섭취하려면 시간적 한계를 갖는다. 미래에는 지역과 국가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 시스템보다는 전지구적 보편성을 갖는 정보와 지식이 첨단 테크놀러지에 의해 보급될 것이다. 인도네시아, 프랑스, 볼리비아 등 전세계의 공장을 이동하며 기술지도를 하는 LG전자의 직원은 나날이 변화하고 있는 첨단의 지식체계를 한국 과학 기술대학의 첨단 원격 교육 테크놀로지(위성, 인터넷 등)와 자신의 워크스테이션급 팜탑컴퓨터를 이용하여 한국의 반도체분야에 대한 석사과정을 공부할 것이다. 두 다리가 없는 장애인과 무슬림국가의 여성도 더 이상 지식의 소외계층이 되지 않을 것이다. 조력자의 도움없이도 쌍방향 TV, 인터넷폰 등을 이용하여 미국 명문 하버드대학의 사회학 과정을 가정에서 이수하여 졸업할 것이다. 해외의 교포들도 더 이상 한국을 방문하지 않고도 한국방송대학의 한국학분야를 털레컨퍼런싱(Teleconferencing)과 전자도서관에서 공부하여 이동에 따른 시간과 교통비용의 낭비 없이 한국학 과정을 이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인간의 한계 없는 도전정신과 현실이 되어버린 원격교육의 현장인 미국의 NTU와 캐나다의 Vancouver지역의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원격교육기관을 탐방하고, 학생이 학교가 아닌 집에서 공부하는 캠퍼스가 없는 대학과 실제 정규대학과의 교류 그리고 산학협동의 실제적인 측면을 탐방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미국의 NTU는 위성분야 기술공학경영학(MBA) 등의 최첨단분야를 다루는 교육기관으로 공학분야의 초인류엘리트에게 변화하는 지식을 지역과 시간의 한계를 넘어 보급을 목적으로 하고, 뱅쿠버 지역의 대학과 교육기관은 대학의 학부과정을 장애인, 회사원, 대도시에 살지 않는 오지의 학생를 위한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을 산업의 측면에서 볼 때 원격교육기관의 막대한 투자의 첨단시설에대한 이윤을 추구하는 경영기법과 그들의 환태평양지역에 대한 원격교육 마케팅전략 그리고 질적이며 공부하는 사용자 편의를 위한 서비스 제공도 아울러 연구할 계획이다. 우리의 탐방은 단순히 교육선진국의 견학과 우리의 교육산업을 비교·분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임상을 중시하는 의학분야에까지 진출한 교육선진국의 성공한 원격교육체제를 통해 한국교육산업의 미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탐방일정과 조사방법 <표 1 탐방일정과 조사방법> 탐방 계획 탐방 일정 탐방 계획서 작성 및 기초 조사 3월10일 - 4월 13일 준비과정 및 국내탐방 5월 21일 -7월 25일 현지탐방 8월 6일 - 8월 19일 보고서 작성 8월 20일 - 9월 12일 <1> 탐방계획서작성 및 기초조사: 3월10일 - 4월13일 탐방계획서 작성 과정은 국내의 교육 개혁과 원격교육 그리고 가상교육에 관한 신문과 잡지를 1차 문헌자료로 수집한 후, 국내의 첨단원격 분야의 미발달로 외국 참고 문헌과 원격교육 세미나 자료집, 그리고 전문가 면담위주를 좀 더 깊이 있게 주제에 접근하려고 시도했다. 실제적인 국내원격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Teleconfercing이 실시되는 교육 현장을 직접 탐방하였다. 마지막으로 유명원격교육기관을 홈페이지를 통하여 포괄적이고 개괄적인 주제에 따른 실질적인 사례연구를 했으며, E-mail 발송을 통하여 외국 원격교육기관 전문가에게 협조를 구했다. (1) 전문가 면담 : 3월 27일 - 3월 28일 xxxx 연구원 교육학박사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전화: 02 7404 xxx 팩스: 02 7404 xxx * xxx 연구원 교육매체개발연구소 Cable TV ch47 (OUN : Open University Network) 전화: 02 740 xxx 팩스: 02 3673 xxx Internet ID: xxx@av9500.knou.ac.kr * xxx 연구원 교육학박사 한국교육개발원 MIS연구 개발팀 전화: 02 576 xxx 팩스: 02 3460 xxx InterNet ID: xxx@hitel.co.kr * Chistopher xxx OLA(Open Learning Agency) Network 디자인 분야 근무 연락처:xxx-1050-xxx Intenet ID: xxx@ns.netizen.co.kr (2) teleconferencing 탐방 주제: 열린교육 강사: 교육부장관외 4인 장소: 각 시도 방송대학교 지역학습관 시간: 3월 28일 오후 13:30 - 17:00 대상: 각 시도 열린교육 시범학교 교장단 1,100명 탐방지역: 한국방송대학교 교육매체연구소 (3) E-mail발송: 3월 30일 대상: 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Open Learning Agencey, University of Illinois Hewlett Packard, Colorado State University 등 <2> 준비과정 : 5월 21일 - 7월 25일 (1) 자료수집 및 분석 탐방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수집한 기초 자료를 토대로 국내외 정기간행물, 문헌과 인 터넷상의 홈페이를 통하여 주제와 탐방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분류, 분석하고, 실질적인 탐방에 도움이 되도록 한국과 외국의 사례 비교를 통하여 한국과 외국 원격교육의 미래 를 조감한다. ⊙수집자료 ①한국의 원격교육과 교육개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산업의 이해를 위한 전자신문과 정기 간행물(http://www.kpi.or.kr) ②자료외적 여행정보(미국, 캐나다) (2) 탐방 대학과 기업의 사전 접촉 및 일정 협의 홍보담당자에 Letter,Fax, E-mail 발송과 방문시 안내를 위한 홍보담당자 섭외 (3) 현지의 교통과 숙박지 Arrangement ① 현지의 방문 도시와 주의 개괄적 조사 ② 미국 캐나다 대사관과 문화원 방문 ③ 기타 현지 기관의 한국 기관과 관계 구축 ( HP Korea,한국주재 미국교육위원회 등 ) 현지의 일정별 예약(호텔, 교통 등) (4) 국내탐방: 한국방송대학교와 HP Korea 방문: 7월 14일- 7월 16일 <3> 현지탐방계획 : 8월 6일 - 8월 17일 탐방일정 및 지역 그리고 탐방기관 <표2: 탐방일정> 일 정 8월 6일 水 - 9일 土 8 월 9일 土 - 12일 火 8 월 12일 火 - 14일 木 8 월 15일 金 - 19일 火 탐 방 지 역 California Palo Alto Cororado Fort Collins Illinois Champaign-Urbana British Colombia Vancouver 탐 방 대 상 HP NTU CSU UI UBC SFU OLA <표3: 탐방지역> 숙 박 지 역 8월6일-8일 Palo Alto 8월9일-11일 Fort Collins 8월12일-13일 Champaign 8월14일 Chicago 8월15일-19일 Vancouver <표4: 탐방기관> 이 동 로 San Francisco Palo Alto Denver Fort Collins Chicago Champaign Vancouver 교 통 버 스 렌 트 카 기 차 렌 트 카 소 요 시 간 1시간20분(60mile) 1시간(60mile) 3시간(200mile) <4> 보고서작성계획 : 8월17일 - 9월12일 (1) 보고서작성 * 자료정리 및 평가 * 초안 작성: 9월8일 * 최종안 확인 및 제출: 9월 12일 (2) 현지탐방대학과 연구소에 감사의 E-mail 이나 Letter 발송 (3) 탐방결과 설명회 실시 * 대상: 전북대학교 재학생 * 실시예정일: 9월 9일 - 9월 12일 * 장소: 전북대학교 합동강당 (4)보고서 작성 계획 III. 탐방계획 <1> 탐방의 성격 본 탐방의 성격은 문헌과 인터넷에서 기초조사와 분석에 의한 자료를 토대로 실증적이고 도서관에서의 문서자료 수집의 한계를 뛰어넘는 탐색적 성격을 가진다. 그러나 탐색적 성격의 연구에서 갖는 일반적인 자료수집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지의 좀 더 많은 전문가면담과 테크날로지 참관을 위하여 준비과정상에서 현지탐방에 대비한 예상밖의 변수를 파악하고 사전에 현지의 전문가를 섭외하여 현지에서의 탐방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2> 탐방의 내용 (1) 탐방기관의 설립배경 ①원격교육기관의 설립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 이해 ②원격교육의 미래진단 - 실패한 미국의 원격교육기관의 사례 연구 (2) 콘소시엄 형태의 NTU와 OLA 그리고 Dual Mode의 Extention 교육 ①콘소시업에 설립배경과 대학간의 교과목 학술제공 형태와 자본배분 ②콘소시엄 대학의 커리큘럼 제공과 사용자 위주의 커리큘럼 제공 ③Dual Mode의 사회적 교육적 경제적 측면 ④각 대학에 쓰이는 테크놀로지 <표7: 미국의 원격 교육 기관 비교> 비교 항목 NTU OLA Dual Mode(extention) 설립 이유 이윤 추구 이윤 추구 원거리 학생의 교육 설립자 기업 기업 각 대학 당국 수업료(한국사립대기준 1년=500만원) 3배(U$15,000) 1/3배 1/3배 교육 대상 최고 기술자나 경영자 환태평양의 직업있는 사람 매일 학교에 오는 것이 불가능한 학생(지체 부자유자,원거리 학생) 기 타 미국 8개 명문대학보다 학업 성취도가 높다. 대학간의 원격교육 중개 기관 대학과 기업간의 원격교육 중개기관 (3) 이윤창출과 마케팅 전략 ①고비용의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이윤을 추구하는 경영 전략 : 단기적으로 고비용의 테크놀 로지를 환태평양에 공급하는 이유 ②환태평양 지역의 분교의 설립역사 ③장기적 전략: 단기적으로 고비용의 테크놀로지를 환태평양에 저 비용으로 공급하는 이유 ④원격교육 수용자의 대상 설정 (4) 원격교육기관과 일반 대학, 기업의 교류가능성 ①대학간, 기업과 가상대학간의 연구성 그리고 교과목 교류와 피드백 ②기업내에서 최고 기술경영인에게 원격교육을 실시하는 이유 (5) 원격교육의 단점과 한국에 응용방안 ①원격교육의 적정 교수와 학생 비율 ②가상공간상의 인간미 결여 보완방법 ③원격교육기관의 미래 주체: 대학, 기업 ④한국의 인터넷 교육 산업을 비교하여 이익추구방안 연구 <3>탐방전 조사방법 본 탐방의 조사 방법은 문헌과 인터넷을 통하여 본 탐방에 필요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정보를 구한다. 신문과 정기 간행물을 통하여 교육개혁과 한국교육의 미래,원격교육,외국의 실례를 파악하고 자료외적인 여행정보도 수집한다. 현재 변화하는 세계를 가장 빨리 실시간에 알 수 있는 인터넷을 통하여 문헌과 동일하게 자료를 수집한다. 특히, 자료는 이해관계가 있는 상업적 목적의 Site를 제외하고 명문대학과 연구기관의 홈페이지에 한정하여 신뢰성을 확보한다. 그리고 전문가와 면담을 통하여 주제에 관하여 좀 더 심도있는 접근을 하며 구체적인 의견을 구한다. 또한 탐방의 보완수단으로 탐방지의 사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탐방시 발생할지도 모르는 변수를 통제하는 방법으로 E-mail을 이용하여 탐방기관의 전문가와 학생에게 문답형식이나 설문지 형식의 Survey를 한다. 그리고 설문지 조사 방법 후에 통계분석프로그램(SPSS)을 이용하여 통계자료를 만든다. IV. 탐방 지역과 대상 <표8: 탐방 지역과 대상> 탐방 지역 탐방 대학과 기업 탐방일자 서울 방송대학교, HP Korea 7. 14 - 7. 16 Palo Alto HP 8. 6 - 8. 9 Fort Collins NTU CST 8. 9 - 8.12 Champaign UI 8.12 - 8.14 Vancouver OLA SFU UBC 8.15 - 8.19 <1>국내탐방 (1)한국방송대학교 열린 학습사회를 선도하는 "세계 속의 첨단 원격교육"이라는 이념과 미래상을 가지고 있는 한국의 유일한 원격교육기관이자 평생교육기관인 한국방송대학교는 미래지향적 교육을 실시하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한국방송대학교와 다른 대학을 비롯한 교육기관과의 상호교류관계 그리고 국내의 산업체와의 어떤 협력체제를 형성하고 있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그림2 방송대 마크> 따라서 한국원격교육의 현주소를 밝히는데 국내탐방기관으로써 한국방송대학교를 사전탐방하는데는 큰 의의와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교육 선진국의 원격교육실태와 최첨단 전달매체 그리고 신경영 방식을 비교분석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전화: 02-46xxx * 설립연도: 1968. 11. 15 * 정원: 73,000명(전국기준) * 총장: 한완상 * 연락할 교수: 김영임 교수(방송정보학과 매체연구) * 학습관: 각 지역별로 11개 (2) HP Korea 첨단 정보화 세계실현의 선두주자인 휴렛페거드 한국지사를 방문함으서 현지 탐방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데 그 주된 의의가 있다. 각종 테그놀러지에 대한 집결체이자, 신교육형태인 원격교육의 제공자 NTU와 보다나은 삶을 인간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휴렛패커드의 상호교류관계를 고찰하여 원격교육의 기능을 평가하고 그 연결고리를 가시화시킬 것이다. *휴렛패커드의 제 1의 경영철학: 고객만족 *전화: 02-769-0114 *팩스: 784-xxxx *회장 : 최 준균 *연락할 사람 : xxx(홍보부 xxxx Tel:02 769 0150) *종업원: 964명 *한국지사 주요생산품목: 컴퓨터, MC스퀘어 <2> 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a. NTU를 탐방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NTU는 open university 또는 원격교육의 대표적인 형태로서 북아메리카를 포함한 환태평양에 위치한 150여개의 세계유수의 기업체에서 종사하고 있는 전문 경영인과 기술자에게 21세기의 최첨단 기술에 대한 교육을 시키기 위해 탄생한 기술 집약적 교육대학이다. 따라서, 공간이 필요하지 않는 미래 원격교육의 전달매체인 인공위성은 물론 인터넷의 e-mail을 사용하여 교육의 수용자에게 질적으로 우수한 광범위한 커리큘럼 제공과 아울러 편이성 그리고 용이성(flexibility)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NTU의 존재가치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확장여세 또한 현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국 원격교육의 발전을 앞당기기 위하여 NTU의 성공적인 성장을 탐색하려고 한다. b. NTU에 대하여 NTU는 미국 Colorado주의 Fort Collins에 위치하고 있으며 매년 100,000명 이상의 기술자, 과학자 그리고 기술경영자에게 400개의 고급 기술 및 경영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대학의 학습방법은 Academy credit course와 non-credit short course인 ATMP(Advaced technology <그림3 NTU의 위성 원격 교육> and Management course)로 대별될 수 있다. * Academy credit course: 최첨단 기술과 경영을 다루는 분야로서 그 주요 특징은 학점이 인정 된다는 것이다. * Non credit short course: 현지 생방송, 상호작용(제공자와 수용자) 그리고 짧은 기간에 행 해지는 course이며 급속도의 기술변화, 범세계적인 경제압력, 경영 형태에 따른 개개인의 요구에 따라 만들어진 비학점형태의 고급기 술경영프로그램이다. NTU는 신교육 전달매체인 압축형 digital video와 PanAm Sat2와 연결된 C-Band digital 채널을 이용하여 일본, 아시아, 유렵의 국가들에게 기술혁신의 세계적인 안목을 키워주고 있는 것이다. * 설립자/최고경영자: Lionel Baldwin * 주소:700 center Ave Fort Collins Co. 80526 USA * Dr.Gearold R.Johnson, General Manager * Tel: ++ 1 970 495 6414 / 6419 * E-mail:gerryj@mail.ntu.e * Tel: ++ 1 970 495 6414 / 6419 *연락할 사람: Dr.Gearold R.Johnson, General Manager * 설립연도: 1984년 * 학비: 약 $ 5,000(한학기) * 기간: full-time인 경우 1-1.5년, part-time인 경우 3-5년 * 주요고객: Hewlett Packard, AT&T, Eastman Kodak, Honeywell, IBM, Lackheed Martin, Motorola, 현대, 삼성, 그리고 일련의 미정부기관들 c. 관련탐방대학과 기관 (1) Colorado State University CSU는 평생교육 및 원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으로서 NTU와 위성 네트워크 분야의 상호 교류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캠퍼스내 원격교육분야에서 학점과 비학점코스을 겸비하고 있으며 과학기술교육에 선두적인 위치에 놓여 있는 대학이다. * 설립연도: 1870년 * 총학생수: 15,995명 * 면적: 830에이커 * 유명학과: 농업과학, 기상학, 공학, 삼림학, 식품과학, 수의학 * 주소: Fort Collins Co. 80523 * 전화: 303-491-6819 (2) Hewlett Packard Company HP는 미국내 수출자들중 Top10에 드는 기업으로서 산업, 경영, 공학, 과학의학,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경영인과 근로자에게 측량, 컴퓨터 정보통신을 위한 전자기계와 장비를 설계,생산 제공해 주는 세계초우량의 기업이다. 기본적 사업목적은 2l세기 정보화시대에 걸맞는 지식발전의 가속화, 조직과 조직구성원의 연계성에 있다. HP는 미국내에서는 물론 전세계의 컴퓨터 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선두주자이고, 호주, 캐나다, 동북아, 일본, 라틴아메리카 등에 저렴한 가격으로 그들의 생산품목을 수출하여 그 위상이 대단하다. HP는 사내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NTU로부터 양질의 신기술과 경영에 대한 교육을 수용하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양성하고 생산성 및 능률 향상에 초석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림4 HP홈페이지> 그에 대한 반대급부로 사회환원액의 75%인 미화 오천 삼백만 달러 상당의 장비와 자본을 NTU를 위시로한 교육기관에 기부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산업과 교육의 쌍방교류의 주요 장점을 고찰하여 다가올 21세기에 한국의 원격 교육 기관과 기업의 협동체제에 좋은 본보기로 하고자 하는데 주요촛점을 두고자 한다. * 설립연도: 1939년 * 설립자: William Hewlett and David Packard * 최고경영자: Lewis Platt * 본사주소: 3000 Hanover Street Palo Alto CA 94304 USA *연락할 사람:xxx 부장( Tel ++1 408 447 3216 ) * 고용인수: 105,200명 * 순이익: $ 31.5 billion (1995년 기준) * 취급분야: 정보통신, 반도체, 항공, 국방, 전자제품, 컴퓨터, 요소산업, 과학적 리서치 프로그램 * 주요실적: RISC(Reduced instruction set-computing) system에 대한 세계 제1의 수익율 - 공학(Engineering)/경영응용분야에서 세계 제 2의 강력한 Workstation의 제공자 - 세계에서 PC분야에 대한 최고의 성장율 d. 탐방지역에 대한 연구 (1) Fort Collins Denver부터 6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Colorado State University와 NTU(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등 많은 위성분야의 연구기관이 소재되어 있다. 또한 인구 87,000명의 관광도시로서 Roosevelt 국립공원 Cache La Poudre강 Horsetooth 보호구역(Reservation) 그리고 록키산맥국립공원이 소재되어 있다. 과거에는 양모거래가 활발하였으나 근 <그림5 Fort collins의 위치> 래에는 농업중심으로 발전하였고, 현대에는 최첨단의 위성산업등 무공해 정보산업의 중심지로 발달하였다. (2) Palo Alto Palo Alto는 Santa Clara의 외곽에 위치하며, Silicon Valley의 핵심도시중 하나로 IBM 등 많은 연구기관이 있으며, Stanford대학과 Stanford Research Park 그리고 Stanford Medical Center가 소재하고 있다. 인구는 약 56,000명의 살고있다. <3>뱅쿠버지역의 원격 교육기관 a. OLA를 탐방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여러 대학들로부터 각각 특정한 커리큘럼을 지원받아 하나의 대학처럼 다양한 학과를 설치하여 학생들에게 원격교육을 실시하는 OLA는 캠퍼스가 없는 가상학교(cybershcool)이다. 각 대학의 특정한 과목을 시간적, 거리적 제약을 많이 받는 직장인을 중심으로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즉 OLA는 수많은 대학의 강의를 사용자가 선택하여 받을 수 있도록 중개역할을 한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대학간의 학점교류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런점에서 OLA는 연구의 가치가 높다. b. OLA에 대하여 OLA는 세계최첨단의 다양한 기술을 통하여 원격교육을 전달하는 기관으로 다양한 산업, 정부 그리고 University of Columbia, Simon Fraser University등과 같은 교육기관들과 연계를 맺고 있다. 이 기관이 사용하는 원격 교육 방법은 Teleconferencing체제로 Compressed videoconferencing과 Satellite videoconferencing이 대표적이다. Burnaby에 위치한 Compressed videoconferencing room은 전세계 수천개의 호환가능(compatible)한 시스템을 연결해 준다. Satellite video conferencing은 one-way video와 two-way audio으로 여러지역에 분산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어서 사용자들에게 비용절약, 시간절약, 통일성있는 정보전달의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OLA의 발달된 통 <그림5 OLA 분교> 신교육체제는 우리에게 새로운 교육방식의 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 위치: Burnaby, British Columbia, Canada * 주소: 4355 Mathissi Place Burnaby, British Columbia, Canada, V5G4S8 *FAX : ++1 604 431 3333 *전화 : ++ 1 604 291 5217 c. 관련기관 탐방 Simon Fraser University OLA와 연계로 원격 교육 프로그램을 전달하고 있는 SFC에서의 원격 교육 프로그램은 캐 나다 최대규모중 하나로 다양한 학과 다양한 과정에서 제공되고 있다. SFC의 원격 교육은 다소 연령층이 놓고, 실업자나 직업인에게 그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partime studies원하는때 할 수 있도록 그 지역 주민의 요구에 의하여 탄생되었다. 1975년 SFU가 원격 교육을 창설하였을때엔 단지 55명의 학생을 대상으 <그림7 SFC 마크> 로 하는 5개의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시대적 추세에 따라 지금은 118개 학점코스내에 1년에 12,000여 개의 코스가 등록되어 있다. 원격교육과목으로는 범죄학, 교육학, 언어학, 일반학, 사회정치학 등이 있다. SFU 원격교육기관장이 1993년 CREAD지역의 부회장으로 선임됨으로써 이 기관의 원격 교육에 대한 공헌도와 업적은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원격 교육의 설립 목적은 SFU의 전문성과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와 개개인의 교육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리 구실을 위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SFU의 원격 교육기관은 첫째로 The open University Planning Council이라는 이름으로 지역 콘소시엄을 형성하였으며 둘째로 Western Telecourse컨소시엄으로서 캐나다내에 지역간의 지식 통신망을 사용하고 있다. * 1965년 설립 * 교육 대상: 직장인이 많음 * SFU에서는 최고 9학점까지 OLA등 다른 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의 교류가 가능하다. * 홍보담당자: Dr. Jack, P. Blaney - Vice President, Harbour Centre and counting Studies. - 전화: 604-291-5217 - E-mail: cs_hc/@sfu.ca d.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캐나다 뱅쿠버에 위치하고 있는 UBC는 명문대학의 하나로서 세계 40여개국에 있는 115개 대학과 상호렵력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Simon Fraser University, The Universith of Victoria 그리고 Notre Dame University와 대학 공통연합체를 구성하고 있다. 1970년에 설립되어진 원격교육기관은 인공위성을 이용하고 있으며 Part-time degree 프로그램, 전문인 양성프로그램 그리고 공동관심사에 대한 프로그램으로 구분되며 각 프로그램은 폭넓고 다양한 과목을 수용하고 있다. 그래서 밀려오는 정보화의 파도속에서 지속적인 지역주민의 수준높은 교육제공 특히 성인을 위한 특별하고 독특한 프로그램 제공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울러 장부당국 및 타 대학교에게도 정보, 통신 분야에 대한 조화와 교환을 위한 conference를 제공하고 있다. * 면적: 1,000에이커 * 학생수: 40,000여 명(캐나다 서부 최대 규모) * 8개 단대, 9개의 연구소 * 1,200만 권의 장서를 자랑하는 도서관, 골프장, 피트니스 센터 등 여러 가지 시설 e. Vancouver에 대하여 Vancouver는 캐나다 서부 최대도시로써, 캐나다 서부지역을 모두 통괄한다. 원래는 작은시 였지만 몬트리올∼뱅쿠버횡단 철도가 개통됨으로 인해, 로키산맥의 풍부한 임산자원과 광물자원의 수출항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된다. 또한 내륙지방으로 연계가 쉬어져, 캐나다 제3의 도시로까지 발전한다. 이 지역은 로키 산맥등의 자연적 제약이 많이 존재해서, 필연적으로 원격교육이 발전하게된다. <그림8 Vancouver의 위치> <4>University of Iilinois a. 선정한 이유 UI는 미국 제 4의 명문공과 대학 중의 하나로 원격교육에 필요한 테크놀로지 를 개발하고 실제적으로 원격교육기관인 NTU와 위성, 네크워크 분야 그리고 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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