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앨빈토플러의 제 3의 물결을 멀리 한 채 인류는 다시는 문화라는 강력한 파도 아래서 새로운 천년을 준비하고 있다. 교육 예술 매스미디어 등의 문화 상품은 20세기 후반의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화 혁명으로 새로운 형태로 변하였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정보화 혁명으로 원격 교육이라는 분야를 파생시켜 지체 부자 유자, 여성등 인류의 마지막 이방인들에서 교육 평등권을 부여하고 있다. 원격 교육은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강의자와 학습자를 초고속 멀티미디어 통신망으로 연결하여 쌍방간에 Audio, Video 및 Data를 상호 교환하여 실시간에 Interactive하게 이루어지는 신 학습을 뜻한다. 원격 교육은 거리, 시간, 기타 장애로 인한 정상적인 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탄생되었고, 아시아 국가에서는 많은 인구로 인해 고등 교육이 엘리트층에 한정되어 있어 저렴하게 보다 많은 학습자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어 발달되었다. 미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신대륙에서는 광대한 영토에 적은 인구 때문에 거리상 이동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원격 교육이 발달되었다. 정보화 사회는 인간의 활동 범위의 확장을 촉진시켜 이동이 잦은 비즈니스맨이나 산골 오지에 사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재교육을 원하는 계층에게도 교육 평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휴대용 컴퓨터만 있으면 E-mail을 통하여 교육 제공자와 대화가 가능하다. 우리 나라에서 원격 교육의 실례로는 성균관대와 유니텔 가상대학과의 상호 협력 관계, 한국 방송 대학교의 교육 수용자에 대하여 적극적인 접근 노력과 활성화, KT 원격 교육 체계를 통한 열린 교육을 위한 노력, 연세 대학교와 삼보 컴퓨터와의 MBA 과정 실시, 수원 대학교와 미국 Utah 대학교와의 국제간 원격 강의 실시 등을 들 수 있다. 국내 기업체가 사원의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와 생산성 향상하려고 원격 교육 시스템 자체를 구축하거나, 세계 우수 대학과 제휴하려고 노력 중이다. 원격 산업의 주체에 대해서도 기초적인 연구 성과에 대한 중복 투자를 피하기 위하여 새로운 교육기관의 신설보다는 한국의 사회교육 원같이 대학의 원격 교육을 위한 행정 부서를 부설하는 방법이 있다. 아울러 기존 대학의 연구 성과와 기업의 통신망이 제휴하는 경우에는 교육의 질적인 향상과 기업의 속성인 이윤 창출의 목적에도 모두 만족할 수 있다. NTU 와 UI 3-1 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① NTU의 고급 기술과 경영 프로그램이 성공하는 10가지 핵심 요소 i). 단 한 번의 참여로써 선진화된 고급 기술 교육 이전 가능 ii). 직접적으로 개인의 직업과 관련이 있고 즉시 활용 가능한 코스와 프로그 램 보유 iii). 국가 공인 교육기관으로부터 배출되어지는 전문 교육인에 의하여 재시되 어지는 이슈(Issue)와 토픽(Topic)을 다룸 iv). 거대한 네트워크 단위로 교육이 실시되므로 저렴한 비용에 양질의 프로 그램 제공 v). 원격 교육의 최대 이점인 직장이나 교육 수용자의 위치로 직접 연결됨에 따라 시간의 효율성 증대와 개인의 불편성 해소 vi). 멀티 미디어를 이용함에 따라 개인과 조직의 융통성 극대화 vii). 고급의 스케쥴링(scheduling)프로그램과 보조 학습자의 연속성 viii).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의 선두 주자이며 공인된 다양한 증명서 제공 ix). 개인 학습 실적에 대한 자동화된 평가 시스템 x). 인공위성 중계뿐만 아니라 인공위성 접근이 어려운 국제적 사이트(site) 에 비디오 테이프 등을 이용한 단기 코스 제공 시. 공간을 초월한 21세기 미래 지향적 신교육 형태가 다름 아닌 인공위성, 비디오, 오디오, 인터넷, 쌍방향TV,대중매체 등을 이용한 원격 교육 시스템이다. 현재 추세에 따르면 급변하는 정보 기술화 사회에서 태평양을 중심으로 한 전세계에 산재한 총 232개의 기관 및 조직으로부터 국제 경쟁력 강화 생산성 향상 등을 고양시키기 위하여 NTU의 전문 사원 교육 및 직업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사실상 양질의 원천적인 프로그램 제공은 미국 내에 위치하고 있는 46개의 명문 대학으로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NTU의 기본 중심 역할은 선진 기업체와 명문 대학과의 상호 협력을 구체화시키는 중간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국외적으로 AT&T, IBM, Hewlett Packard와 국내적으로는 Motorola Korea 현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현재는 LG그룹과 일본측의 기업체와 관계 유지를 위한 협상 중이다. 이제 단지 학교 교육의 차원을 넘어서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배움의 장을 확대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1984년에 비영리 교육기관으로서 콜로라도주 포트콜린스 (Fort Collins)에 설립되어진 NTU는 최고의 교육 자원을 전세계적으로 인공위성 컴퓨터 텔리 커뮤니케이션, 매스 미디어 등을 이용하여 기술 전문가와 경영인을 양성하는데 그 비전을 두고 있다. 교육 수용자들은 대개 이미 학부 과정을 마친 공학인 전문 기술자 경영인으로서 좀 더 고급화된 전문교육을 요구하고 있고 NTU는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나날이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 선진 원격 교육기관인 것이다. NTU는 총46개의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아카데믹(academic)프로그램을 제공받고 있으며 그중 화공 컴퓨터 공학 전기공학 공학 관리 위험 물질 관리 물리 기술 관리 제조 시스템 공학 재료 과학과 공학 소프터웨어, 특별 전공 프로그램, 전이 시스템 공학이 하이라이트(HIGH RIGHT) 전공 분야들이다. 전세계적으로 총 232개의 후원 기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학생들도 1300명의 석사 학위 프로그램 수용자와 95년,96년에 115.000명의 비학위 프로그램 수용자로 그 수가 대단하다. 또한 학생들은 그들 자신의 직장에서 인공위성이나 기타 멀티미디어의 중간 매체를 통하여 NTU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각NTU 사이트(SITE)는 NTU에 의하여 제작 공급되어지는 가이드 라인에 의하여 후원 기관 자체적으로 운영되어진다. NTU는 최고의 양질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기 위해 구성원들의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교육 수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적인 기술 학점 코스와 비학점 코스에 대한 연구와 조사가 끊이지 않는다. NTU의 목적으로서는 모든 대학들과 함께 평등 교육의 책임에 공유하고 있으며 문화적인 내용을 전달 다양하고 폭넓은 학문적인 제시 그리고 경험 등은 급속히 변화하는 기술사회의 요구를 반영하고 학습의 선별된 프로그램의 제공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정보화된 사회 안에서 고급 교육의 증가된 접근을 통해 국민 교육 발전에 헌신하는 것이다. 미래의 기술적이고 경제적인 도전을 통해서 인간 자원의 적절한 공급을 통해 국가의 번영을 맞이하는게 그 근본 목적이다. 또한 동등한 중요성으로서 NTU에서 교육은 기술의 파급효과에 학습. 사회에 기술적인 발달 그리고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국가적인 도전에 있어 기술의 적용에 관련한 비판적인 선택을 학습자에게 준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근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NTU의 구성 요원인 교수, 임직원, 학생 및 협력 관련 기관 조직의 단결과 긴밀한 연대가 있어야 한다 ② NTU의 의무 협력 참여 기관들로부터 뽑혀진 교직원에 의해 의존하고 있는 대학은 학문적인 열정 창조적인 활동 그리고 기본적인 응용 조사 등을 위해 학생들과 긴밀한 유대를 유지하고 준비해야 한다. 왜냐하면 정보 지식 집중적인 기술사회에서 독특한 목적 달성을 위해 대학은 학습의 제공과 수용에 대해 교육적이고 텔레커뮤니션에 기조를 둔 기술의 연구와 발달을 기하기 위해서이다. NTU는 그들 교육 수용자의 직장 지역에 있는 학생이나 선별되어진 수강자들을 위해 양질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가장 최신의 발달된 교수법과 기술적 방법을 이용한다. 학생들은 전달된 지식을 통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고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창조적인 사고로 사회에 참여한다. 대학은 증가하는 기술적인 세계{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책임을 통감하고 행동한다. 이것은 도전적이며 규정된 새롭고 시험적인 지식과 기술의 발달에 적용하는 것이다. 대학은 지적인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보호시킬 의무가 있으며 그에 대한 내용을 교육시켜야 한다.NTU는 그 행정 부서를" 콜로라도 포트콜린스"에 자리 잡고 있으며 강의자나 상담 요원들은 각회원 대학에 상주하고 있고 학생들은 그들의 직장에 위치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구조적인 프로그램들을 NTU를 통하여 홈 캠퍼스로부터 텔레커뮤니케이션 등을 이용하여 학생에게 전달되는 것이다.NTU의 분배 시스템은 인공위성을 기초로 하여 일주일 ,1일 24시간 동안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다. 학문적인 기능의 수행을 보조하기 위해 NTU는 협력 참여 기간에 의하여 제시되어지는 철저한 상담 요원의 전문성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기업체 대표, 대중 등으로부터도NTU 위원 회원으로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2 THE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앞에서 상술하였듯이 NTU는 총 46개의 세계 유수 대학으로부터 양질의 원격 프로그램 등을 제공받아 오고 있고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중 시카고로부터 약 150여 마일 떨어진 URBANA-CHAMPAIGN지역에 위치한 일리노이즈 대학에 알아보고자 한다. 1867년에 설립된 일리노이즈 대학은 국제적인 명성을 가진 교육기관으로서 성장하였다. 이 대학은 아카데믹 프로그램(ACADEMIC PROGRAMS)의 높은 질과 현저히 발달한 설비와 풍부한 자원 등을 이용하여 미국 내에서 3번째로 큰 대학으로 인식되고 있다. 일리노이즈 대학은 100여개 이상의 학문 분야에 걸쳐 학부 대학원 과정 전문적인 학위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다. 26,000여명의 학부생과 10,000여명의 대학원과 전문 학생 그리고 9725명의 교직원이 있다. 이 대학은 또한 자체적으로 원격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 송출하고 있어 단지 NTU에 의존하고 있는 것만은 아니다. 대부분 비디오 형태를 통하여 원격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비디오 컨퍼런싱 인공위성 전자 메일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프로그램으로서는 전기와 컴퓨터 공학 일반 공학 기술 공학 이론과 응용 기술 4가지 석사 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원격 교육의 프로그램은 내용과 작업 요구의 측면에서 면대면 교육 프로그램과 유사하나 원격 교육은 전문 기술자의 현재 기술 능력을 최신화 하거나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공학에서 석사 학위를 완성시키고자 하는 것에 맞추어져 있다. 비디오 테잎화 된 공학 코스들은 주로 저녁 시간 동안이나 개인 사이트(SITE)의 학생과 직원의 요구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며 일리노이즈 전역을 포함한 다른 지역에 공급되어 지고 있다. 관련된 이슈의 명확한 대답을 얻기 위해 질의하기 위해 또한 과제 시험 등에 대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강의자와 교육 상담 인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교수 상담인 도서관 직원 그리고 다른 행정부서 직원들과 상호 연락할 수 잇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무료 전화 전자 메일 그리고 직접 방문 등을 하고 있다. 특별한 실험 설명회 등은 면대면 교육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 면대면 교육이 원격 교육의 선택적인 또는 필요한 구성 내용으로 될 수 있으나 제한적이다. 기업체들은 비디오 테잎화된 코스들을 임대 또는 구입하여 자택 교육이나 사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일리노이즈 대학은 사회 평생교육 연합의 일원으로서 매스 미디어를 매개로 하여 공학도 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33개의 공학 학교로부터 활용 가능한 AMCEE 는 250여개 이상의 평생교육 코스를 포함하고 있다. AMCEE의 모든 코스는 비디오 테잎화 되어졌고 단지 몇 시간 코스부터 50시간 이상까지 그 길이가 다양하다. 주요 토픽으로써는 회화 ,화공학, 컴퓨터 과학, 전자 공학, 산업 공학, 경영과 사업 행정 재료 공학, 수학, 통계학, 그리고 기계공학 등이 있다. AMCEE 코스는 평생 공학 교육에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고, 최근 공학 인의 기술적인 지식이나 전문적인 발달에 유용하다. 4 OLA + UBC 4-1 Open Learning Agency 캐나다의 OLA는 서부의 중심 도시 벤쿠버를 중심으로 광대한 British Columbia州(BC)의 원격 교육을 목적으로 주정부에 의하여 설립된 비영리 기관이다. 개방대학인 the Open University , the Open College 그리고 BC州의 주요 대학인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Simon Fraser University 마지막으로 the University of Victory가 콘서시엄 형태로 각 대학의 우수한 커리큘럼을 OLA에 공급하고 있다. 원격 교육을 위한 단순히 대학과 학생들을 연결하는 agency로만 활용되지 않고, 학생들의 과제 해결을 위한 많은 상담 교사를 두고 전화, 팩시밀리, 인터넷을 이용하여 도움을 주고 있고, 평생교육을 이념으로 대학 이상의 고등교육 기관을 전학 시에 학점을 공인하는 공공 기관이다. 대상은 BC州 지역의 캐나다인 을 대상으로 시작하였지만 지형적으로 북미 대륙의 내· 외국인을 포함한 모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환태평양 상으로 교육 환경을 확장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년 12000명의 대부분의 지원자는 자기 일을 가지고 있으며 인쇄물을 기반으로 인터넷 대화방과 세미나룸 그리고 텔레컨퍼런싱을 이용하여 학생과 쌍방향 통신을 추구하고 있고 학점 은행 제로 졸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의 방송 대학과 마찬가지로 많은 학습관을 설립하여 장애인과 성인 대상 기초 교육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시험제도는 양질의 교육을 위하여 철저히 관리되고 있고 응시자가 시험 기관 중에 해외를 여행하고 있는 경우 해당국 결연 학교와 협조 하에 시험을 치르게 하고 있으며, OLA의 규정에 위배되는 시험은 인정하지 않는 학사 관리를 하고 있으며, 기본 시험 외의 모든 재시험, 해외에서의 시험은 자비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장애인과 노령자, 정신이상자 등에게는 특별 시험 코스를 인정하고 구술 시험도 인정되고 있고, 예술 분야의 일정한 성과는 학점으로 인정하고 있다. 학점에 대한 항의도 가능하지만 이의 제기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에도 역시 비용( appeal fee) 은 개인에게 부담되어 지고 있다. 그리고 학교의 최첨단 테크날로지 역시 전화, 팩시밀리, 인터넷 외의 해외에서의 질의 등도 모든 자비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쌍방향 통신의 발달을 위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자학 자습이 가능하고 쟁점 사항이 없는 경영학, 예술, 문학 등에 과목에 한정하고 있지만, 학기제가 다른 5개 대학의 연합이므로 연중 250개 이상의 과목과 학습 형태가 학생들에게 공급되고 있다. 대체로 과목당 수업료는 캐나다 50불 내외로 같은 코스라고 해도 OLA를 통하여 수학할 경우 75%정도의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다른 정규 대학으로 학적을 옮길 경우에도 OLA의 학점 은행의 승인을 통하여 모든 학점이 인정되고 있다. 그리고 비학점 정규 코스와 청강 코스 등으로 일반인의 평생교육을 위한 장으로 전체적인 교양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OLA는 한국 방송 대학과 비교하여 케이블TV, 위성 방송 시설, 인터넷 등의 기초 인트라넷이 비슷하지만, 많은 우수한 대학이 제공하는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비록 원격 교육기관이지만 세계 최고의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편의를 위하여 Cyber Library가 설립 중에 있고, 주교재에 대한 이해력 향상을 위하여 각 대학의 코스의 보조 교재로 케이블 방송을 통한 자학 학습도 하고 있다. 4-2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BC는 21세기 지향적인 교육과 환경을 생각하는 학문을 중심 가치로 많은 연구소와 리서치 센터가 있다. 1877년 인구 5만의 BC주에 존 에솝에 의하여 개교하였고, 100년의 역사가 있다. 1993년에는 빌클린톤이 방문하기도 했고,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캐나다 최고의 대학이다. UBC의 원격 교육도 역시 샌프란시스코 주립 대학과 마찬가지로 부설 평생 교육원과 미디어 연구소가 함께 개발하고 있고, 원격 교육기관의 건물도 역시 다른 대학의 부설 원격 교육 연구소와 마찬가지로 미디어 연구소와 평생 교육원과 함께 쓰고 있다. UBC의 원격 교육 센터는 인문과학, 농업, 교육, 산림학, 일반 과학, 간호학 중심으로 OLA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공급하거나 Dual Mode형태로 학생들의 학습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대학 자체 내에는 원격 교육만으로 졸업하려는 학생은 모집하지 않는다. 수업료는 OLA에 비하여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모집 대상은 학점 은행을 통해 대학 졸업장을 얻으려는 일반이나 경력을 위한 특별한 수련을 원하는 전문 직업인이 주 대상이다. 현재까지 주요 교재로는 단선적인 비디오, 오디오, 슬라이드 등에 국한되고 있지만 인터넷과 텔레컨퍼런싱의 성공적인 이용으로 쌍방향 대화를 시도하고 있고, 케이블 방송은 OLA의 Knowledge Network를 이용하여 송출하고 있고, 전자 도서관의 구축은 대학의 환경 친화력 있는 학문 육성 노력으로 빠른 진행을 보이고 있어 대학의 수강 과목에 한정하여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 대학에서 선언한 환경 철학은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무공해 산업인 인터넷을 통한 교육의 공간 확장에 노력하고 있는 원격 교육 센터의 주요 업적으로는 원격 학습에서 비용 절감 기술,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개발 등이다. 예 ) UBC의 커리큘럼 Course or Project Design Opening Date Enrollment Contact History and Orientation to Multimedia WWW/CD-ROM September 1997 20-200 per year Christine Pikios (604) 822-1464 e-mail: christina.pikios@ubc.ca Certificate in Intercultural Studies WWW Ongoing 150+ particiapants Katherine Beaumont (604) 822-1470 e-mail: katherine.beaumont@ubc.ca International Teaching Assistants Program WWW/e-mail /video Ongoing 80 per year Christine Pikios (604) 822-1464 e-mail: christina.pikios@ubc.ca Coordination of Environmental Modules Streamlining course development N/A N/A N/A Dr. Scott Carley (206) 323-0393 e-mail: scarley@eskimo.com Beth Hawkes (604) 822-9441 e-mai: hawkes@cstudies.ubc.ca 5. SFSU ① San Francisco State University 원격 교육의 특징 i). 학교의 메인 캠퍼스로부터 20분 떨어진 도시의 중심가에 downtown center에서 원격 교육이 이루어짐. ii). 정부로부터의 재정적인 지원이나 회사 등의 지원금 없이 자체적인 제정으 로 운영됨 iii). 흑자는 내지 못하고 있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아주 밝으며 iv). 학생들이 수업후 downtown center로 와서 자발적으로 자신의 분야를 컴 퓨터 프로그램 그리고 인터넷 상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공부함. v). 시설: 텔레컨퍼런싱 시설을 갖춘 교실 및 회의실 인터넷을 통한 상호 대화 방식의 수업이 가능한 프로그램 전자 도서관---인터넷을 통하여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고 공부할 수 있도록 컴퓨터 시설 완비 vi). 수업제: 한 반 10 - 15명으로 구성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학생들이 있고 이번 가을 학기에는 우리 나라 의 정부 기관에서 근무하는 사람이 위탁 교육을 받기로 되어 있음. vii). 설립 된지는 5년 정도 되었고 지금 현재 100명의 강사 진과 100개의 과 정에서 약 2,100 명의 학생들이 등록하고 있음. viii). 학생들은 주로 직업을 가진 사람이거나 자신의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음. ix). 교육과정: Digital Design & Production Web Technology 등 사회 직장에서 필요한 과목들 x). 교육철학: 학생 중심, project-based learning xi). SFSU 원격 교육 앞으로의 전망 지금 현재 흑자를 보지 못하고 있지만 아직 시작 단계에 있고 원격 교육분야에서 앞서 있는 만큼 SFSU는 시설의 첨단화와 사회적인 다른 기관의 관계 그리고 정부의 보조금 지원 등을 통한 보다 나은 원격 교육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이곳의 전문가들은 원격 교육의 미래를 아주 밝게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에서의 원격 교육의 교육법의 한 형태로 받아들여 실험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다른 미국의 많은 대학들과 원격 교육을 학교교육의 확대 방안으로 활용하고 있는 만큼 지금 현재 우리 나라의 여러 대학에서 시도하고 있는 대학의 개방 및 평생교육의 모델로써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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