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원 1차장 해외파트 2004 12 30

1949 8 서울에서 출생, 경기고와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1973 외시 7회로 외교관 생활을 시작한 이후 조약과장, 총무과장을 거쳐 주유엔공사, 국제연합국장, 주유엔 차석대사 다자외교분야에서 주로 활동하였으며, 주헝가리 대사를 역임한 정통 외무관료 출신입니다.

치밀한 업무능력과 친화력을 겸비하였으며 특히 1999년과 2000뉴욕 마라톤 2001 '헝가리 마라톤'에서 풀코스를 완주하는 만능 스포츠맨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업 2차장 국내파트 2004 12 30

1947 10 경남 창원에서 출생, 고려대 법과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이후 연세대에서 행정학 석사, 수원대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1973
행시(13) 합격 공직생활에 입문하여 서울 강남서장, 경찰청 수사과장·공보담당관, 서울경찰청 정보부장, 충남·경기경찰청장, 경찰청 수사국장, 경찰대학장 경찰내 핵심 보직을 두루 거치면서 탁월한 지휘력과 정보감각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업무유공을 인정받아 황조근정훈장을 수훈하였으며, · 공안기관 우호증진의 공로로 중국 인민공안대학으로부터 명예교수로 위촉된 있습니다.

최준택 3차장 북한파트 2004 12 30

1946 5 전남 고흥에서 출생, 건국대를 졸업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1974 중앙정보부( 국가정보원) 몸을 담은 이래 북한  北核남북관계분야에서 근무해온 對北정보분야 베테랑으로 북한 정세를 판단하는 능력과 전략적 사고가 탁월하고 업무에 대한 열정과 솔직 담백한 성격으로 선후배간의 신망이 두텁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북한정보실장 국제문제연구소장을 역임하였으며 업무 유공을 인정받아 보국훈장 천수장과 황조근정훈장을 수훈하였습니다.

김만복 기조실장 2004 2 11

1946 4 부산에서 출생, 부산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였으며 1974 국가정보원 前身인 중앙정보부에 몸을 담은 이후 30 동안 국내외 북한 정보분야를 두루 거치며 근무해 왔습니다.

참여정부 출범이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정보관리실장으로서 업무를 수행해 왔으며 2003 11월에는 이라크 추가 파병을 위한 2 정부합동조사단 단장을 맡기도 하였습니다.

 

국정원 1차장 교체 후임에 김만복씨 유력

청와대는 서대원(徐大源) 국가정보원 1차장(해외 담당) 교체키로 하고, 후임에 김만복(金萬福) 기획조정실장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장은 정권 들어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정보관리실장을 거쳐 국정원 기조실장으로 재직해왔다. 외교부 출신인 차장은 외교부로 복귀, 해외 공관장으로 나갈 가능성이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국정원 제1차장에  김만복(金萬福.60)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을, 국정원 기조실장에 안광복(安光復.50)  국정원 실장을 각각 내정했다고 정태호(鄭泰浩) 청와대 대변인이 24일 발표했다.

    김만복 국정원 제1차장 내정자는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뒤 국정원에서 공직생활을 시작, 지난 30여년간 국내, 해외, 북한 정보, 기획조정 분야 등  국정원의  주요 직위를 두루 거친 정보 전문가이다.

    정 대변인은 김 내정자에 대해 "장기 해외근무 경험과 국정원 개혁을 주도한 기조실장 경험 등을 바탕으로 해외정보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선진  정보기관의 위상을 확립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돼 발탁한 것"이라고 밝혔다.

    안광복 기조실장 내정자는 행시 25회 출신으로 지난 1982년 이후 줄곧 국정원에 몸담아 왔으며, 국내정보 및 해외정보, 정책기획 분야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정 대변인은 안 내정자에 대해 "국정원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당면 현안에  대한 이해가 깊고 경험이 풍부해 국민의 신뢰를 받는 순수 정보기관으로서 국정원상을 정립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kbeomh@yna.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