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페미니즘 공부법 - 도쿄대에서 우에노 지즈코에게 싸우는 법을 배우다
하루카 요코 지음, 지비원 옮김 / 메멘토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제목만 훑고 산 책이다.

부제는 '도쿄대에서 우에노 지즈코에게 싸우는 법을 배우다'.

'싸우는 법'이라기보다는 연예인인 저자가 도쿄대에서 공부하고 논쟁하는 걸 배워가는 이야기다.

저자는 외계처럼 느꼈던 도쿄대에서 우에노 지즈코뿐 아니라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과 문헌에서도 많은 걸 배운다.

그 좌충우돌의 과정이 여러 에피소드에 버무려져 있다.

 

개인적으로는 저자의 '공부법'보다 책에 등장하는 우에노 지즈코라는 인물이 더 흥미로웠다.

나도 저자처럼 우에노 지즈코의 학생이 되어 공부하고 싶다.

그녀를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그녀가 지도하는 방식에 따라 사회학(페미니즘) 공부를 해보고 싶다.

그렇게 되면 나는 저자보다 더 우왕좌왕, 좌절하고 울겠지.

일본어는? 영어는? 한국에서도 별로 공부 안하면서? 학비는? 그리고 애는?(페미니즘 공부하는 것과 이 와중에 애는 어쩌지 걱정하는 것도 상관 있어 보인다)

여러 현실적인 여건이 떠오른다.

그래도 한번 공부라는 걸 해보고 싶다.

 

그런 점에서 이책은 상당히 성공한 게 아닐까.

일단 내가 책을 구입했고(판매 성공), 책을 읽고서  페미니즘을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커졌으니 말이다.

심지어 일본어를 공부해볼까, 하는 생각도 했다.(이 무슨...)

 

 

저자의 출발점은 연예인으로서, 여자로서 '뭔가 아닌 것 같은' 상황에서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하고 물러서곤 했던 경험들이다.

이론으로 무장하고 논쟁하는 법을 배우면 더 잘 싸울 수 있을 거라 여긴 저자는, 뭐가 뭔지 감이 안 잡히는 상황에서도 꿋꿋이 버티며 악착같이 공부한다.

그러나 공부를 하면 할수록 점점 더 모르게 된다.

정답이 없는 거다.

진리는 하나가 아니고, 하나의 현상을 해석하는 방식은 무수히 많다.

고군분투 끝에 저자가 얻은 깨달음 중 하나가 바로 그거다.

'뭔가 아닌 것 같은' 상황을 적절한 말로 표현하고, 해결책을 끊임없이 찾는 과정.

그게 공부임을 깨닫는다.

나도 공부하고 싶다.

공부 잘하고 싶다.

'뭔가 아닌 것 같은' 상황을 잘 짚어내고 표현하고 싶기 때문이다.

물론 멋진 해결책도 내놓을 수 있다면 좋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9-26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부생 시절에 ‘여성학’ 강의를 듣지 않은 게 후회합니다. 그 때 여성학을 공부했으면 페미니즘의 중요성을 일찍 알았을 겁니다. ^^

cobomi 2016-09-26 14:38   좋아요 0 | URL
저는 그런 게 있는 줄도 잘 몰랐는 걸요;;; 학부 때 어렴풋이 들어본 건 같은데 아무 생각이 없었던 것 같아요ㅜㅜ

낭만인생 2016-09-26 14: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페미니즘... 예전에 박완서 선생의 <서있는 여자>를 읽고 복잡한 생각이 들었는데... 저도 페미니즘 강의를 들어보고 싶네요.. 저 책에 나오는 우에노 지즈코에게서.

cobomi 2016-09-26 14:49   좋아요 0 | URL
그쵸?ㅎㅎ박완서 책도 한번 읽어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