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큘라 - 상 열린책들 세계문학 65
브램 스토커 지음, 이세욱 엮음 / 열린책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기로 쓰여진 앞부분이 너무 재밌어서 기대가 컸는데 중반부터 스토리가 늘어지는 느낌이 들더니 하권부터는 집중력이 확 떨어져서 그냥 skim thru하며 읽었다. 고딕 소설은 공포를 자아내야 하는데 드라큘라가 워낙에 유명한 고전이다보니 나뿐 아니라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포를 당해서 서서히 긴박감을 주기 위한 빌드업이 오히려 지루하게만 느껴졌다. 영화 식스 센스의 브루스 윌리스의 정체를 처음부터 알고 보는 느낌? 하지만 초반에 조너선 하커가 런던을 떠나 오리엔트 특급열차를 타고 뮌헨 - 빈 - 부다페스트 - 다뉴브강 - 터키 - 클라우젠부르크 (로얄호텔) - 비스트리츠 (골덴 크로네 여관) - 보르고 고개 - 드라큘라 백작의 성에 도착하기까지의 여정이 어찌나 두근두근했는지 이 부분을 수도 없이 읽으며 (이게 먹방이 아니면 뭐가 먹방이냐 ㅋㅋ) 한동안 동유럽 음식에 꽂혀서 헝가리안 레스토랑에 가서 paprika hendl (chicken paprikas)에 Tokaj 와인을 곁들여 먹고, 간 김에 책에 안나오는 blood sausage와 Liver sausage도 같이 시켜 먹었는데 어쩐지 고급 순대, 순대간의 맛이 남ㅋ Robber steak (kebab/kabob), mamaliga (cornmeal)등을 맛보려고 간 로마니안 레스토랑에서도 책에는 나오지 않는 stuffed cabbage roll을 같이 시켜 먹었는데 약간 김치쌈 만두맛이 나서 왠지모를 친근감이 ㅋㅋ 동유럽쪽 음식이 아시아문화권의 음식과 닮은 것이 지리적으로 당연하면서도 신기했다. 무튼 고딕 소설로는 즐기지 못했지만 (고딕 소설을 딱히 좋아하지도 않는다) 여행기라고 생각하고 읽으면 소소한 재미가 있다.

기차는 거의 제시간에 출발하였고, 해가 떨어진 뒤에 클라우젠부르크에 도착했다. 그날 밤을 나는 그곳에 있는 로얄호텔에서 묵었다. 저녁엔 닭고기로 요기를 했는데, 그것은 어떻게 한 건지는 몰라도, 고추를 넣고 구운 것으로 무척 맛있기는 했으나, 먹고 났더니 갈증이 났다 (미나를 위하여 조리법을 알아두자). 웨이터에게 그게 뭐냐고 물었더니, <파프리카 헨들>이라는 것이며, 헝가리 고유의 음식이기 때문에 카르파티아 산맥 근처의 어디에서나 맛볼 수 있을 거라고 일러주었다. 독일어를 얼치기로나마 알고 있는 것이 여기에서는 무척 도움이 되었다. 그렇지 않았다면 정말이지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가 난감했을 것이었다. - P12

침대가 꽤 편안했는데도, 온갖 종류의 해괴한 꿈에 시달리느라고 잠을 설쳤다. 밤새도록 창문 아래에서 개가 짖어 댄 탓이거나, 저녁에 고추를 먹고 나서 물 한 병을 다 들이키고도 여전히 갈증을 느끼고 있었던 탓이리라. 날이 밝을 무렵에야 잠을 좀 잤는데, 누군가가 계속해서 방문을 두드려 대고 나서야 잠이 깬 것으로 보아, 그때는 그래도 잠이 꽤 깊이들었던 모양이었다. 아침 식사로는, 어제저녁보다 더 많은 고추와 <마말리가>라고 불리는 옥수수 가루로 쑨 죽과, 가지에다 고기를 다져 넣은 것으로 아주 감칠맛이 나는 <임플레타타>라는 가지소박이를 먹었다 (임플레타타의 조리법도 알아 놓아야겠다). - P13

적어 두어야 할 신기한 것들이 많다. 그리고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내가 비스트리츠를 떠나기 전에 저녁 식사를 아주 잘했을 것으로 상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내가 먹은 저녁에 대해 정확하게 적어 두어야겠다. 내가 저녁 식사로 먹은 것은 이른바 <도둑 스테이크>라는 것으로, 베이컨 몇조각에, 양파, 그리고 고추로 양념을 하고 런던에서 고양이먹이를 요리할 때와 같은 간단한 방식으로 꼬챙이에 꿰어 불에 구운 쇠고기였다. 포도주는 <골덴 메디아>였는데, 이상하게 혀를 톡 쏘기는 했지만, 맛이 나쁘지는 않았다. 이것만 두 잔을 마시고 다른 것은 마시지 않았다. - P19

백작이 다가와서 손수 음식 그릇의 뚜껑을 열어 주었고 나는 곧바로 먹기 시작했다. 훌륭한 닭고기 구이에, 치즈와 샐러드, 오래 묵힌 토케이산(産) 포도주 한 병이 곁들여졌다. 내가 식사를 하는 동안 백작은 나의 여행에 대해서 이것저것 물어 왔고, 나는 내가 겪은 일들을 차근차근 들려주었다. - P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