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여자 공부하는 여자 - 앎으로써 삶을 바꾸는 나의 첫 페미니즘 수업
민혜영 지음 / 웨일북 / 2019년 11월
평점 :
정희진 선생님이 항상 강조하신다. 공부를 해야한다고. 특히 여성이라면 더더욱. 나를 억압하는 남자의 (주류의) 언어도 알아야하고, 나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여성주의의 언어도 알아야하니까 얼마나 공부할게 많은가.
http://slj.co.kr/bbs/board.php?bo_table=special&wr_id=361&page=16
이 책은 그냥 심심해서 페미니즘이란 단어로 검색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책이다. 물론 정희진 선생님이 항상 공부를 강조하지 않으셔다면, 이 제목을 보고도 그냥 지나쳤으리라. 나도 공부하는 여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지니고 있었으므로 눈에 들어왔다. 정희진 선생님의 추천사가 있어서 망설임 없이 읽기 시작했다.
대졸, 수도권, 기혼 여성으로 살아오면서 겪는 일들, 그리고 이런 일들이 왜 일어나고 내가, 우리가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간절하게 알아보고 싶은 마음에 시작한 여성학 석사 과정을 시작한 저자가 공부한 것을 책으로 펴냈다. 이 분이 읽으신 책은 나도 거의 읽었던 책이다. 특히 루빈 게일 책에 대한 해석은 매우 공감했다. 나도 루빈 게일의 포르노 지지 입장에 너무나 반감이 들고, 포르노로 양상되는 많은 범죄에 면죄부를 주는 것은 아닌가 싶었다. 그리고 나는 저자와 다르게 한번만 읽고 덮었다 ㅎㅎ 근데 세번이나 읽은 저자가 어떻게 생각이 바뀌어갔는지를 잘 풀어주었다.